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MZ세대에게 공정한 직장의 중요성

<실리콘밸리의 MZ들 p165> 공정한 직장은 개인의 삶도 풍요롭게 만든다. 괴롭지 않고, 즐겁게 퇴근하고, 일하면서 에너지가 고갈되지 않고 오히려 채워진다면 집에서도 더 행복하다. 그러면 꿈을 향해 걸어갈 수 있다. 공정한 직장은 직원 하나하나가 행복해짐으로써 모두 함께 놀라운 성과를 내는 팀을 만든다.  리더의 핵심 역할과 공정하고 평등한 업무 환경을 만드는 일을 분리해서 생각하는 경우가 너무 많다. 특정한 정량적 성과를 내는 것이 리더의 '진짜' 일이라는 태도다. 그러나 공정한 업무 환경이 먼저 조성되지 않으면, 일을 제대로 하기 어렵다는 사실을 깨닫는 리더가 늘고 있다.  






직속 리더가 공정하지 않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공정하지 않은 리더'를 떠올리면 떠오르는 모습들이 있다. 팀 내 특정 구성원이 일을 제대로 하지 않거나 성과가 좋지 않은데도 리더가 부정적인 피드백을 주지 않는 경우, 특정 구성원에게만 과도하게 긍정적인 반응을 하거나 사소한 일에도 지나치게 칭찬하는 모습, 조직 성과 리뷰에서 한 사람의 일만 과하게 언급하며 치켜세우는 모습, 평가의 공정성이 무너지는 상황 등 여러 가지가 떠오른다.

만약 이런 일이 내가 속한 조직에서 발생한다면 상위 리더를 존경할 수 없고, 일에 몰입하기도 어려울 것이다. 팀워크는 금방 무너지고, 퇴근 후나 주말에도 이런 모습들이 문득 문득 떠올라 분노가 가득할 것 같다. 상상만 해도 일에 집중하기 힘들고, 리더의 업무 요청에 반발하게 될 것이다.

리더가 이렇게 행동하는 이유가 무엇일까?

개인적 편향: 리더가 특정 사람에게 감정적으로 더 끌리거나, 특정 성과를 과대평가하는 경우가 있어. 이를테면, 리더는 자신의 가치관이나 스타일과 맞는 팀원에게 더 호의적일 수 있지. 이를 인지하지 못하거나 스스로 문제를 자각하지 못하는 리더도 많아.

정치적 이유: 조직 내 권력 관계나 정치적 이익 때문에 특정 팀원에게 잘 보이려는 경우가 있을 수 있어. 리더가 상위 리더나 조직 내의 특정 인물과 더 가깝거나, 그 인물이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면 그 사람에게 더 좋은 평가를 주려고 할 수 있어.

리더십 능력 부족: 일부 리더는 공정하게 평가하는 방법을 모를 수도 있어. 리더로서의 경험이 부족하거나, 어떻게 팀원들을 고르게 평가하고 피드백해야 하는지를 잘 모르는 경우도 있어. 갈등을 두려워하거나, 피드백을 주는 데 서툴러서 불균형한 대처를 할 수도 있지.


성과 압박: 리더도 상위 관리자에게 성과를 보고해야 하는 위치에 있다면, 자신에게 이득이 되는 팀원이나 단기 성과를 내는 사람에게만 집중할 가능성이 있어. 이런 압박 속에서 공정성보다는 빠르게 성과를 내는 방법을 선택하게 되는 경우도 있어.


의사소통 문제: 리더가 구성원들과 원활한 의사소통을 하지 못하면, 팀 내에 왜곡된 정보나 오해가 발생할 수 있어. 이로 인해 특정 팀원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갖게 되거나, 공정성을 해치는 판단을 내리게 될 수도 있어.


크게 다섯 가지 이유가 있는데, 이럴 경우 주변에서 가장 많이 보는 것은 1) 개인적 편향 2) 리더십 능력 부족, 특히 갈등을 두려워 하는 경우가 있다. 특히 기분이 티가 나는 특정 구성원을 다루기 어려워 하는 리더들이 많다. 갈등이 두려워 그 구성원의 성과를 과대 평가하고 그 구성원의 눈치를 보며 그 구성원의 행동 하나, 업무 하나하나 칭찬을 한다. 


이렇게 되면 팀 내 다른 구성원들, 더 나아가 팀이 어떻게 될까?

리더가 공정하지 않다면, 그 팀은 여러 가지 부정적인 영향을 받게 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공정성은 팀의 신뢰와 동기부여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리더의 불공정한 행동이 계속되면 팀 전체의 분위기와 성과가 악화될 수 있다. 구체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타날 수 있다.


신뢰 상실: 팀원들은 리더에 대한 신뢰를 잃게 돼. 공정성이 부족한 리더는 팀원들에게 신뢰받지 못하며, 이는 리더십의 근간을 흔들어 놓을 수 있어. 팀원들이 리더의 의사결정과 피드백을 믿지 않으면, 리더십에 대한 존중과 따름도 사라지게 돼.              


동기 부여 저하: 불공정한 대우를 받는다고 느끼는 팀원들은 동기 부여를 잃게 돼. 아무리 열심히 노력해도 정당한 보상이나 인정을 받을 수 없다고 생각하면, 더 이상 최선을 다하려는 의지가 사라지게 돼. 이로 인해 팀의 전반적인 성과가 저하될 수 있어.              


팀워크 붕괴: 리더의 편애나 불공정한 평가가 지속되면, 팀원들 간에도 갈등이 생길 수 있어. 일부 팀원들은 불공정한 상황을 악용하거나, 반대로 차별받는다고 느끼는 팀원들은 불만을 키워 서로 간의 협력과 신뢰가 깨질 수 있지. 이는 팀 내의 단합력을 떨어뜨리고, 공동 목표 달성을 어렵게 만들어.              


이직률 증가: 불공정한 환경에서는 팀원들이 이직을 고려할 가능성이 커져. 자신의 노력이 정당하게 평가받지 못하는 상황에서, 많은 사람들은 더 나은 환경을 찾으려고 하게 돼. 이직이 증가하면 팀의 경험과 지식이 유출되며, 조직의 지속적인 성과 유지가 어려워져.              


성과 악화: 동기 부여와 팀워크가 약해지고 이직률이 높아지면, 자연스럽게 팀의 성과도 떨어지게 돼. 이는 장기적으로 조직의 목표 달성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돼.              


부정적인 조직 문화 형성: 불공정한 리더는 팀 내에 부정적인 문화를 형성할 수 있어. 편애나 차별이 만연한 환경은 개인적, 직업적 성장보다는 생존을 위한 경쟁과 갈등이 주가 될 가능성이 커. 이는 팀뿐만 아니라 조직 전체의 문화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어.              


결국, 리더의 공정성은 팀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필수 요소다. 공정하지 않은 리더는 단순히 개인적인 문제를 넘어서, 팀 전체의 성과와 조직 문화에 장기적인 악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실제로 이런 일이 내게 벌어진다면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직속 리더에게 솔직하게 말하는 것이 맞을까? 나라면 과연 말할 수 있을까?

팀원이 이런 고민에 빠져 일에 집중하지 못하게 되기 전에, 리더가 스스로 자신의 행동이 공정성을 해치고 있지 않은지 늘 경계하는 태도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나 역시 항상 이러한 경계심을 잃지 않아야겠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