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보나쓰 Sep 09. 2023

빛내다

마음도 물리적으로 먼지를 털어내고 쓸고 닦고 싶을 때가 있다.


사과는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 이해와 용서는 진심 어린 사과 없이는 발현되기 어렵기 때문이다. 아무 일도 없었던 듯 슬그머니 잡는 손은 사과가 아니다.


해결의 타이밍을 놓친 상처는 시간이란 강을 타고 흘러 마음속에 응어리져 버렸고,

신발 바닥에 붙은 껌처럼 떼어내기가 쉽지 않다. 겨우 떼어낸 부분도 지저분한 흔적이 남아버린다.

사과 한 마디면 되었다.

미안했다, 생각이 짧았다, 몰랐다, 내 욕심이었다... 등의 많은 표현이 있지 않은가. 말로 꼭 표현하지 않아도 좋았다. 나의 경험으로 보자면, 잘못을 깨닫고 행동하는 사람의 모습은 반드시 통한다. 그런 모습만 보았어도 되었다. 그것이 꼭 좋은 결과의 정점을 찍지는 못한다 하더라도.

지속되는 관계에서 누군가를 끝까지 미워해본 적이 없었다. 이해심이나 관용의 마음이라기보다는 성격의 영역이라고 생각한다. 그렇다 보니 사람을 용서하지 못하는 마음이 싫어하는 만큼 힘들다는 것도 몰랐다. 그 마음이 끼치는 해는 훨씬 커서 화살을 내 가슴팍에 스스로 꽂아대고 있는 것과 같았다. 인연을 완전히 끊어낼 수도 없고, 용서하지 않으니 괴로워서 잘 지내는 과정을 천천히 연습하기 시작했다. 하루, 한 달... 몇 년의 시간에 걸쳐 굳어진 심지를 뽑아내는 내 마음을 응원하고 있다. 용서 자체를 하기 위한 노력은 하지 않는다. 노력이란 반드시 결과를 기대하기 마련이고 그것이 어긋났을 때 더 실망감이 오기 때문이다. 아직은 지금의 내게 있어서 좋은 결과가 반드시 좋은 관계여야만 하는 것은 아니다. 나의 연습은 이제 겨우 쌀알만 한 빛을 내고 있다.


“생각이 먼저 담겨 그림을 그릴 때가 있어요.

당신에게서 나의 모습을 발견할 때 펜대를 들기도 하죠.

진심을 담아 짧은 글과 그림들을 올려 봅니다.”


일러스트: @bona2s

작가의 이전글 회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