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보나쓰 Sep 04. 2023

그림 그리는 류마티스 동거인

1. 류마티스 맞으세요.

처음에는 누구나 그렇듯이 정형외과 치과 내과 한의원 등 원인을 모르는 관절 및 근육 통증으로 안 다녀본 병원이 없었다. 첫 진료에서 류마티스관절염이라는 진단을 받았다면 세 달여간의 병원 투어는 없었겠지만 불행히도 내게 그런 행운은 없었다. 목을 돌릴 수 없거나 치통이 있는 것 같기도 하고 설명할 수 없는 통증들 중에 손목통증이 가장 심했다. 일단, 가까운 정형외과를 갔다. 잠깐의 진료를 보더니 물리치료를 권했다. 20분간 물리치료를 받고 돌아온 날 손목은 더 붓고 건드릴 수 없을 정도로 통증이 올라 있었다. 밤새 오르는 열과 통증으로 더 앓으면서 돌팔이를 만나 더 죽네... 원망을 하면서 밤을 지새웠다. 타이레놀을 먹고 어느 정도 통증이 가라앉자마자 다음 날부터 몇  군데의 정형외과를 더 찾아갔지만 결과는 첫 번째 병원과 다르지 않았다. 나중에는 물리치료 없이 손목아대를 처방받아 돌아왔는데 처음에는 조금 나은듯하더니 다음 날 여지없이 더 통증이 올랐다. 아대와의 마찰로 인해 손목은 더 부었고 열은 멈추지 않았다. 병원을 다닐수록 나의 불안은 심해졌고 마침내 나는 내가 겪고 있는 통증과 관련된 병명을 인터넷에서 찾기 시작했다. 가장 가까운 질환은 류마티스관절염이었다. 내용을 더 찾아보니, 비뚤어진 손가락 및 발가락 사진들과 함께 평생 면역억제제를 먹어야 하는 불치병과 같은 병이라는 설명들이 즐비했다. 걱정은 됐지만 설마 하는 마음으로 내과를 찾아갔다. 의사는 염증검사를 포함해서 관련된 질병들을 찾아낼 수 있는 혈액검사를 하자고 했다. 이틀 후에 나온 결과는 류마티스관절염이 의심된다는 것이었다. 순간, 울음이 터질 것 같았지만 대학병원의 결과가 남아 있으니 아직 모르는 거야... 하고 울음을 삼켰다. 한 달 이후에 대학병원의 결과는 다르지 않았다. 류마티스 맞으세요. 이 병은 낫지는 않고요. 평생 약을 드셔야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담당 의사는 마치 인공지능로봇처럼 진단결과를 읊었다. 그녀의 냉정한 말투에 짜증을 낼 뻔했지만, 울음을 참으면서 내뱉은 나의 첫 질문은 겨우,  "류마티스 맞다고요? 그럼..."이었다. 의사에게 진단명을 듣고 있는 와중에도 나의 통증은 병명을 증명이라도 하려는 듯이 쿡쿡 관절을 찔러대고 있었다.

작가의 이전글 그림 그리는 류마티스 동거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