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이도 [★☆☆☆☆]
요리에 앞서,
이것은 갈비인가 덮밥인가?
달콤하고도 짭조름한 갈비 양념이 기분 좋으리만치 배인 돼지고기를 듬뿍 올린 덮밥.
00가루 조금만 있다면, 고급진 풍미가 왕왕 느껴지는 왕갈비 덮밥을 맛볼 수 있답니다.
그 이름하야, 왕[王] 갈비 덮밥.
재료 소개
[2인분]
* 주 재료: 돼지 목살 2 덩이, 표고버섯 6알, 호박 1/2개, 가지 1/2개.
* 양념: 월계수 잎 1개, 황설탕 1.5T, 통깨 1T, 다진 마늘 2T, 생강가루 1t, 매실액 1T, 양조간장 3T, 참기름 1T, 후추 약간, 계핏가루 한 꼬집, 맛술 2T (+ 물 2 종이컵; 약 300ml).
* 데코레이션 (선택 사항): 계란 노른자, 참나물 잎.
조리과정
1. 재료 준비
주 재료: 돼지 목살을 준비하자. (*냉동이라면 미리 해동 필요)
부재료: 호박/가지/버섯을 먹기 좋게 썰어 준비하자.
양념: 위 양념 재료들을 넣고 잘 섞어준다.
2. 재료 굽기
돼지고기 (후추 약간 첨가) - 채소, 순서로 노릇하게 구워준다.
(*별도 기름 없이도 돼지기름으로 충분히 굽기 가능하니, 추가 기름칠 불 필요함.)
3. 양념에 조리기
구운 재료에 준비한 양념과 물을 넣고, 재료에 간이 배어들게 조린다.
(*개인의 취향 = 입맛 = 간에 따라, 양념 양과 물의 양을 조절해준다.)
4. 완성
총평
① 요리 난이도
재료를 굽고 조리기만 하면 되는 초간단 원 팬 요리이므로, 별 1개 ★☆☆☆☆
② 장[+]/단[-]점
[+] 어려운 재료 손질이 없는, 간단한 요리이다.
[+] 고기를 따로 양념에 오래도록 재워놓을 필요가 없다.
[+] 고기 & 채소를 함께 먹을 수 있어 일석이조의 영양 덮밥이다.
[+] 단, 짠의 조화가 잘 어우러져, 가족 모두의 입맛을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요리이다.
[+] "계핏가루"로 고기 속 일말의 잡내도 잡아주고, 고급스러운 맛과 향을 즐길 수 있다.
[-] 맛난 요리엔 언제나 과식의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
[-] 단, 짠이 주요 간이 되는 음식은 과도한 염분/당분 섭취를 하지 않도록 간을 적당히 조절해줘야 한다.
③ 응용 Tip
양념: 어른들의 입맛에 좀 더 초점을 맞추고 싶다면, 양념에 '청양고추'를 잘게 다져 넣어 '칼칼함'을 더해 더욱 맛있게 먹을 수 있다.
고기: 돼지고기 어느 부위를 사용해도 맛이 좋지만, 약간의 지방이 포함된 부위를 사용하면 채소들을 볶고 졸일 때도 돼지기름이 적당히 우러나와 맛과 풍미가 훨씬 깊어진다.
채소: 장시간 졸이기보다는 단시간에 양념을 배어들게 하기 때문에, 당근과 같은 단단한 채소보다는 호박, 가지와 같이 부드럽고 간이 배어들기 쉬운 채소를 사용하는 편이 좋다.
④ 다섯 자 맛 평가
왕[王]. 갈. 비. 덮. 밥.
Bona가 준비한 오늘의 요리, Bon appétit [보나베띠]: 맛있게 드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