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ong ho Lee Dec 02. 2016

Economist, Business This Week

3rd Dec, 2016

Economist, Business This Week(Translated), 3rd, Dec

    수개월간의 진통 끝에 마침내 OPEC이 8년 만에 산유량을 감축하기로 결정했습니다. OPEC 비회원국들 자체적으로 감축을 할 것으로 예측이 됩니다. 국제사회로 다시 복귀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이번 결정에 가장 소극적이었던 이란은 소폭 산유량 증가에 동의를 했습니다. 해당 결정이 발표난 직후 유가는 약 2% 상승하였습니다  


    미국의 Case-Sheiller 주택 가격지수는 상승하여 2006년의 고점보다 0.1% 높았습니다. 이는 주택 가격이 대폭락 했던 금융위기 이전으로 회복된 것을 의미합니다. 물론 물가상승률을 고려한다면 여전히 당시보다 16%를 밑돌고 있습니다. 해당 지수는 Dallas, Denver, Portland, Seattle 주택시장의 상승세에 힘없이 지난 12월간 약 5.5% 상승하였습니다. 하지만 Las Vegas, Miami, Phoenix, 와 같이 이전 호황의 중심에 있었던 도시들의 주택 가격은 은 여전히 고점 및에 머무르고 있습니다.  


    OECD는 인프라 지출을 확대하려는 트럼프의 계획에 대해서 이는 미국의 경제를 약 2.3% 성장시킬 것으로 예측된다며 지지를 보냈습니다. 이는 1.5%로 예측되었던 금년 성장률보다 훨씬 높습니다. 하지만 트럼프의 보호무역주의는 국제무역의 성장에 저해가 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미국의 3분기 경제 성장률은 당초 예측되었던 2.9%보다 높은 3.2%로 예측되었습니다. 소비자들의 소비가 예측보다 더 활발하였습니다. 근로자들의 수입 상승이 주된 이유로 보입니다.  


    영국 은행장 Mark Carney는 영국네 가구 부채 상승에 대해 우려를 표했습니다. 수입 대비 채무에 대한 비율은 현재 2013년 이후 가장 높으며 그 중 무담보 채무의 비율이 전체 구성에서 가장 큰 규모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담보가치 대비 대출비율이 90%를 넘는 대출의 규모가 2012년 이후 두배 가까이 커졌습니다. 2012년 이후 4년간 미결제 신용카드 대출은 £10bn가 늘어나서 10월에는  £66bn에 달했습니다.  


    Deutsche Telekom 에 사이버 공격이 시도되어 이로 인해 100만 명의 고객들이 인터넷 장애를 겪어야 했습니다. 해당 공격에 사용된 바이러스는 이전에 동일한 비밀번호를 사용하고 있는 장비들을 대상으로 사용된 적이 있습니다.  


유럽 사법 재판소는 Uber가 운송 업체인지 아니면 서비스 업체인지 그 정체성에 대해 판결을 내리려고 합니다. 이 비공개 심리는 바르셀로나의 택시조합들에 대해서 요청되었습니다.  이들을 비롯한 세계의 많은 택시기사들은 Uber가 운송 관련 법률을 우회해서 시장을 교란하고 있다고 불만을 제기해왔습니다. Uber 본사는 Uber는 일종의 정보사회 서비스 제공업체라고 정의를 했습니다  


    Lufthansa의 조종사들이 다시 파업에 돌입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German airline의 수천 편의 비 행건이 취소되었습니다. 경영진과 조종사, 그리고 승무원 간의 근무 환경 및 입금에 대한 논의는 수년간 지연되어 왔습니다. 해당 파업으로 인해 매일 €15m 이상의 손해가 발생할 것으로 예측이 됩니다. Siemens는 이로 인해 독일의 이미지에 악영향이 발생할 것을 우려 조속히 합의에 이를 것을 요청했습니다.  


    인도의 중앙은행은 국내은행들에게 500/1000 Rupee 사용중지 이후 입금된 금액의 절반을 보유고로 옮겨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연말이 다가옴에 따라 급하게 500/1000 rupee를 입금하였는데 은행들이 이 돈을 채권 매입 등에 사용하였고, 이로 인해 중앙은행의 인플레이션에 민감한 매파들이 불안해했기 때문입니다.  


    이탈리아의 Banca Monte dei Paschi di Siena는 자산 재구성의 일환으로 €4.3bn 후순위 채권을 자산으로 Sawp 하는 절차를 밝기 시작했습니다. 해당 은행은 12월 4일 있을 국민투표 불확실성 속에 자본을 확충하기 위해 으쓰고 있습니다. 만약 해당 투표에서 정부가 패배할 경우 이탈리아의 많은 은행들은 큰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영국 은행들에 대한 스트레스 테스트 결과 Barclays와 RBS, SC은행이 자본이 부족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하지만 해당 세 은행 모두 탄력성 확충을 위한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RBS의 신규 계획 상에는 £2bn이 자본으로 확충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정부는 여전히 해당 은행에 대한 주식을 금융구제 이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해당 스트레스 테스트는 은행들이 약 5년간의 금융위기에 얼마나 견딜 수 있는지를 테스트합니다. 이는 3월에 시행되었으며 Brexit에 대한 시나리오는 포함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원본은 이 곳에서 찾을 수 있으며, 이유 있는 비판과, 충고 감사히 항상 받겠습니다. :)

작가의 이전글 유럽에 거세게 부는 스타트업 열풍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