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ong ho Lee Nov 30. 2016

유럽에 거세게 부는 스타트업 열풍

유럽 Deep Tech Startup의 중흥기의 시작인가?

Deep Tech Startup이 유럽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링크)


여기서 Deep Tech Startup이라고 하면, AI와 같이 타 경쟁사가 쉽게 따라할 수 없는 기술을 기반으로 시작하는 스타트업을 말합니다(참조). 가까이는 작년 이세돌을 이긴 알파고의 AI를 만든 "Deep Mind"라는 기업이 대표적일 듯합니다.


그리고 Deep Mind는 영국 회사로 영국은 다른 곳에 비해서도 Deep Tech에 대해서 상당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FT).

하지만 영국뿐만 아니라, 전반적으로 유럽 전체가 Deep Tech의 중심지가 되어가고 있는 듯합니다. Deep Tech의 대표적인 기업인 Alphabet, Amazon, Apple, Facebook, IBM, Microsoft는 12개에 달하는 연구소를 이미 유럽에 두고 있습니다. 그리고 약 300개에 달하는 투자(약 200mil 유료)가 현재 집행된 상태입니다.이는 2011년 빠르게 상승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미국의 기술기업들은 정말 빠르게, 그리고 많이 유럽의 기업들을 사들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려의 시각도 분명 존재합니다. 지금과 같이 불확실성이 가득한 시대에 투자규모를 유지할 수 있을지에 대한 부분이 그러합니다. 아울러 아직까지 미국에서 볼 수 있는 기업들이 유럽에서 나타나지 않은 것도 우려의 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흐름이 한국에서도 나타나길 간절히 기대해봅니다.



작가의 이전글 나를 고칠 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