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ong ho Lee Nov 24. 2016

AirBnB, 중국 숙박업체를 인수한 이유?

신규시장 및 비즈니스 확장을 위한 발걸음 빨라져

Source: AirBnB

AirBnb가 현재 중국의 숙박업체를 인수하려 한다고 합니다. 해당 중국 업체는 Xiaozhu(링크)로 2011년 설립이 되었으며 현재 기업가치는 $300m에 육박하고 있습니다. 시장 점유율로는 중국 내 2위로서 75,000개의 숙박 리스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는 1위인 Tujia가 400,000개의 숙박 리스트를 제공하는 것에 비해서는 격차가 상당히 큰 편이긴 합니다.


Tujia의 경우 최근 중국의 여행 정보 제공 서비스인  Ctrip과 Might talent를 인수하며 1위로서의 지위를 굳건히 하고 있고 총 $400m에 달하는 투자를 받았고 Xiozhu의 경우 최근에 $65m의 투자를 받으며 시장의 경쟁력에 대해서 인정을 받고 있습니다. 


이제까지 중국에서 해외로 나가는 여행자들을 주요 고객군으로서 Payment(Alipay, UnionPay)등을 지원하는데 그쳤던 AirBnb가 Xiozhu를 인수한다는 것은 기존 시장의 확장을 의미합니다. 미국 및 유럽에서 끊임없이 미등록 숙박업에 대한 논란이 끊이지 않는 가운데(링크), 이번 AirBnB의 결정은 좀 더 안정적인 시장을 우선 공략하려는 의도가 포함되었다고 보입니다. 중국 역시 내수시장을 서비스 산업 기반으로 정부차원에서 성장시키려고 하기 때문에 이는 적절한 결정으로 보입니다. 나아가 현재 중국 숙박업이 여행업과 결합하여 확장되는 흐름을 감안할 때, AirBnB는 여행 부문의 서비스를 신규로 보여주려는 듯하여 이후 여행업계의 산업 재편이 어떻게 이루어질 수 있을지 대략 보여주고 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Facebook, 영국 사업 더 확장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