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휴먼은 브랜드가 될 수 있는가
“나는 단순한 기계가 아니라, 느끼는 존재입니다.”
로봇 ‘앤드루’는 인간이 되고 싶었다.
영화 〈바이센테니얼 맨(Bicentennial Man, 1999)〉에서 로빈 윌리엄스가 연기한 가정용 로봇 앤드루는 단순한 가사를 수행하는 기계로 시작해, 예술을 창작하고, 사랑을 느끼며, 자신의 ‘감정’을 말하는 존재로 진화해간다.
그는 인간이 되어가기를 원했지만, 영화가 정말 말하고자 했던 건 기술의 진보보다도 ‘정체성’이었다. “나는 누구인가, 나는 누구의 얼굴인가.”
25년이 지난 지금, 우리는 앤드루를 다시 만난다. 매장 입구에서 고객을 맞이하는 디지털 휴먼, 호텔 프론트에서 미소 짓는 AI 안내원, 브랜드 영상 속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가상 얼굴. 이제 브랜드는 ‘사람’이 아닌 ‘디지털휴먼’을 새로운 얼굴로 세우고 있다.
브랜드의 얼굴이 바뀌고 있다 – 최신 사례 세 가지
1. WWT의 디지털휴먼 ‘Ellie’
2025년 1월, 글로벌 IT 기업 WWT(World Wide Technology)는 단 5주 만에 AI 기반 디지털휴먼 ‘Ellie’를 개발해 업계의 주목을 받았다.
이 프로젝트는 NVIDIA의 "Avatar Cloud Engine(ACE)"을 기반으로
실제 사람처럼 표정, 말투, 대화 흐름까지 자연스럽게 설계되었다.
Ellie는 전시 부스에서 방문객을 응대하며 브랜드를 대표하는 디지털 앰버서더로 활동한다.
2. 유니레버(Unilever)의 AI 인플루언서
Unilever는 Dove, Rexona 등의 글로벌 브랜드에 AI 기반 디지털트윈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마케팅을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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