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Lowe’s·Virtual Singapore의 세 가지 이야기
디지털 트윈(Digital Twin)은 이제 더 이상 특정 산업의 기술 용어가 아니다.
우리가 움직이는 도시, 구매하는 제품, 방문하는 매장, 제조되는 자동차는
현실과 동일한 가상 모델 위에서 미리 시뮬레이션을 거친 뒤 운영된다.
한 문장으로 표현하면 이렇다.
“디지털 트윈은 현실 시스템을 가상에서 정밀하게 시뮬레이션해
미리 검증하고 최적화하는 기술이다.”
그리고 이 기술은 이미 세계적 기업과 도시에서
운영 전략의 핵심 도구로 활용되고 있다.
아래 세 가지 사례는
전문가 관점에서도 신뢰할 만하고
비전공자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대표적인 디지털 트윈 사례들이다.
1.BMW — 공장은 현실보다 먼저 ‘가상 공장’에서 시뮬레이션된다
BMW는 차량 생산라인을 설계할 때
먼저 실제 공장과 동일한 디지털 트윈 공장을 구축한다.
이 가상 공장에서
로봇 동작,
작업자 동선,
부품 흐름,
에너지 사용량,
병목 구간
을 정밀하게 시뮬레이션한다.
시뮬레이션 결과가 안정적이어야
비로소 현실 공장을 구축하거나 변경한다.
이 방식은
불필요한 설비 비용을 줄이고,
오류를 미리 예측하며,
생산 효율성을 크게 높인다.
BMW는 현재 전 세계 31개 공장 전체를
이 디지털 트윈 기반으로 운영 중이다.
이는 제조 산업에서 가장 완성도 높은 디지털 트윈 사례로 꼽힌다.
2. Lowe’s — 매장은 ‘가상 매장’에서 진열과 운영을 먼저 시뮬레이션한다
리테일 업계에서 디지털 트윈을 가장 적극적으로 도입한 곳 중 하나가
미국 홈임프루브먼트 기업 Lowe’s이다.
Lowe’s는 실제 매장을 그대로 복제한
정밀한 디지털 트윈 매장을 만들었다.
그리고 직원들은 AR 헤드셋(Magic Leap 2)을 통해
가상 진열 상태를 현실 공간 위에 겹쳐 볼 수 있다.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