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부기영어 Jul 17. 2022

감당할 수 없는 문제가 찾아올 때

모래 알갱이를 생각한다. 


중요한 선택의 기로에 서 있습니다. 무엇을 택해야 할지, 무엇을 행동해야 할지 몰라서 ‘머뭇’ 거리 기를 수 차례. A, B, C 선택하면 어떤 미래가 있을까? 고민에 고민을 해봐도 답이 떠오르지 않습니다. 엎친데 덮친 격으로 이젠 ‘결정’ 하기를 미룹니다. 그로 인해 문제가 쌓여 갑니다.


전 이때 우리가 겪는 문제가 얼마나 작은지 깨닫는 명상을 합니다.  온 지구의 모래알보다 우주의 별이 더 많다는 이야기를 했던 것에 비롯되었습니다.


1. 넓은 바다의 작디작은 모래알을 생각합니다. 그리고 속으로 반복해서 외칩니다.

“내가 겪는 모든 문제들은 단 한 알갱이 모래알보다 못한 작은 문제이다.”


2. 눈을 감은 채 우주를 떠다니며 내가 겪는 문제가 이 넓은 우주에 비하면 얼마나 하찮으며 시간의 흐름에 따라 곧 사라질 작은 문제임을 떠올립니다.


4. 상상 속 우주에서 명상을 10~15분 동안 유지하고 눈을 뜹니다.   모래알보다 못한 그 작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내가 할 수 있는 최소한의 행동이 무엇인지 적어봅니다.


실제로 이 명상법은 주관적으로 거대한 문제를 객관적 우주와 비교를 하면서 아주 작게 만듭니다. 또한 문제는 언젠가 해결되며 우리 곁은 잠시 머물다가 가버릴 것을 깨우쳐줍니다.



작가의 이전글 NFT 아티스트 활동을 하면서 느낀 점. (각종 팁)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