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부기영어 May 27. 2020

우울증 증상이 있는 것으로 보이며 당신의 건강을 위해

전문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글을 쓰고, 운동을 하고 친구에게 도움을 청해도 우울감이 오래가 도저히 내 생활에 집중하지 못하는 패턴이 반복되었다. 일을 한도 끝도 없이 미루게 되었고 도대체 나에게 무엇이 문제인지 싶어서 CES-D 자가 우울 척도 검사를 해보니 우울증 초기 증세가 나왔다. 


오늘 하루도 눈을 뜨고 일어났을 때 가장 든 생각이 다시 눈을 감고 싶다 였다. 난 분명 이런 사람이 아니었는데 분명 활기차고 잘 지내던 사람인데 어느새 하루를 시작하면 이 무기력함을 잊고자 유튜브와 핸드폰을 찾는다. 이유는 그냥 다 하기 싫어서. 과거 그렇게 책을 읽고 시간의 소중함을 강조했는데 결국 마음이 지치고 힘들어 시간을 내 갖다 버리는 악순환을 일삼고 있다. 그에 대한 벌로 자신을 더욱더 자학한다.  


고칠 수 있을 것이라고, 운동을 하고, 글을 쓰고, 사람을 만나면 나아질 것이라 생각했는데. 어느 순간 내가 갖고 있는 우울감을 남에게 퍼트리는 것을 아닐까 싶어 사람을 만나는 것도 그만두었다. 의지를 가지고 무엇인가 시작한다 했지만 몇 분이 채 지나지 않아 다시 또 침대와 이불을 꽁꽁 싸매고 있는 나를 발견한다. 참 지난날을 생각하면 부끄럽게 짝이 없다. 우울증과 무기력증에 걸린 사람들에게 힘내라고 이겨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마냥 어린애처럼 말했는 데. 참 그분들 앞에서 몹쓸 짓 했구나 싶다. 


분명 이 시기를 극복해 내고 더 성숙해진 내가 되리라고 한 편으로 생각하지만 엔진에 연로가 다 떨어진 것처럼. 가슴속이 허할 뿐이다. 지금은 그저 초기 증상이고 타인에게 도움을 청하는 것에 익숙하기에 망정이지. 그 이상으로 가면 스스로가 얼마나 망가질지 감이 잡히지 않는다. 정말 극심한 스트레스와 우울증을 겪고 있는 분들에게 무어라 위로의 말씀을 드려야 할지 모르겠다. 


 지금 내가 최소한으로 이겨내기 위해서는 나 자신의 감정과 상태를 이해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성이니, 지금 내가 해야 할 책무를 떠나서 내 마음을 보살펴야 한다. 상처와 터부를 안으로 꽁꽁 싸매는 것이 아니라 살을 들어내고 아픈 부위를 전문가에게 보여줘야 한다. 이 사실을 알기에 이 새벽녘에 글을 쓴다. 내 환부를 타인에게 꺼낸다. 난 아프다. 정신적으로 지금 많이 아프다.


2020 숲.


작가의 이전글 내가 해야 할 일들, 미루어둔 일들, 하지 못한 일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