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무개 Mar 13. 2022

제목 없음

미공개곡, 팔자, 이어폰

미공개곡


 백예린이 'Square'이라는 음원을 출시하지 않고 페스티벌 등에서 자주 선보였다. 때마다 "아직 공개 안 한 곡인데요"라는 말로 시작했는데 이제는 이 말이 그리워지기 시작했다. "미공개"임에도 공개적인 자리에서 보여주는, 마치 보여주고 싶은데 나만 쓰는 내 일기장 같은 처지의 곡들. 폐쇄적이라 소중하고, 귀중하기 때문에 사랑스럽다. 마스크는 신변을 가렸고 이런 로망도 사어 (死語)가 되어 간다. 원 클럽맨이 사라지듯이 낭만을 잃어가는 오늘이다.


 알려주기 싫은데 너한테만 알려줄게- 라는 간지러운 말은 이제는 주식 시장의 '찌라시' 정도 묘사에 그치는 정도다. 혹은 정치적 엠바고, 비리, 로비 등이랑 어울릴까 싶다. 내가 이 글을 쓰면서 나를 밝히고 내 신변을 알리면서 나와 스쳤던 모든 이들이 내 감정을 알길 바라진 않는다. 그저 나에게 일말의 감정 혹은 관심이 있었던 아무개에게 조금 더 '나다운' 모습을 보여줄 뿐이다. 그게 마음에 들었다면 연락하고 아녔다면 과감하게 버려라. 내 소소한 고백이 불쾌했다면 익숙하게 버려질 준비가 항상 되어있다.

"누런 소가 일을 더 잘한다"지만 소가 일하는 건 매한가지다 ⓒ chosun.com

팔자


 소띠다. 할머니는 나보고 국 먼저 먹으랬지. 그러면 그 해 농사가 풍년 이래나 뭐래나. 말마따나 그냥 국 먼저 먹는다. 내가 하나의 의식이 되는 기분이지만 그래도 그럴 수 있다면, 행복을 줄 수만 있다면, 그마저도 좋으니.


 내가 소띠여서 나는 죽도록 일을 해야 살 수 있다. 안 그래도 일복은 차고 넘친다. 일이 힘들어도 사람이 좋아서 붙잡았던 일도 있고 사람은 그냥저냥인데 그 일이 좋아서 붙잡은 것도 있다. 뭐가 됐든 일복 하나는 타고났는데 아무래도 소고기는 되기 싫은 내 팔자가 아닌가 싶다. 소는 일을 멈추면 죽는다, 도살된다. 그 총기 어린 눈망울로 쳐다봐도 결국 누군가의 식탁으로 올라가는 삶. 지나치게 극에 달은 이 비유에도 불구하고 나는 살기 위해 죽도록 일하는 듯싶다. 이렇게 합리화해야 오늘 하루가 힘들었어도 그러려니 넘긴다.


 기가 막히게 꼬인 팔자는 내 안일한 책임 의식 때문일 것이다. 일 벌린만큼 수습하지 못하고 카드 돌려막기 마냥 쳐내고 쳐내다 보니 꼬여버렸다. 이제는 보기 드물지만 여전히 나는 줄 이어폰을 사용하는데 마음이 급하면 꼬여버리듯, 지금 내 심정과 행보 모두 그렇다. 그래도 여전히 줄 이어폰이 좋은 건 지나치게 편리하지 않기 때문일지도. 그것도 나름 푸는 재미가 있다고 생각했다. 물론 흥미롭게 줄을 풀던 시절은 다 옛날이지만.

이어폰


 호기롭게 줄 이어폰만 사용하다가 어느 날 갑자기 온 할인 기회를 놓치지 않고 충동구매해버렸다. 만족스럽냐 물어보면 당연지사 "YES"라고 말하는 건 지나치게 간사한가? 뱀 새끼처럼 보여도 괜찮다. 생각보다 편하고 자유로와 행복하기 때문이다!


 새로운 전자 기기는 나에게 늘 행복을 줬던 것 같다. 시대를 거슬러, 나에게 첫 MP3가 생겼던 날과 물려받은 전자사전은 그야말로 "뉴 유니버스"였다. 닌텐도와 노트북이 생겼을 때는 돈을 열심히 벌어야겠다고 다짐했다. 아이폰을 처음으로 구매했던 날에도, 올 초에 노트북을 할부로 긁으며 울며 겨자 먹기로 6개월을 버틸 때도, 행복했다. 내 것이 확장되는 느낌이랄까. RPG 게임에서 내가 서버 1위를 먹었을 때랑 유사하다.


 그때의 행복과 향수를 느끼고 싶어서인지 이전에 사용했던 전자기기들은 오롯이 서랍 안 켠에 위치한다. 때로는 너무 큰 짐이라 여겨져 처분할 때도 있지만 내 글을 꾸준히 읽은 분들은 아시다시피, 나는 맥시멀리스트다. 버려지기 싫어 결핍을 과감하게 배제한 나는, 한 아름 안을 수 있는 최대한을 안아본다.

매거진의 이전글 연초는 몽글몽글하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