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경민 Jan 03. 2023

1~36

1

사부작사부작. 뭘 할 수 있을까? 뭘 하면서 나의 긴 세월을 채워 갈 수 있을까?


2

욱! 하고 터져 나오는 감정은 혼자 나오지 않는다. 늘 어딘가에 상처를 내고 나온다. 그러다 곪고 썩어 이게 왜 그랬지 곰곰이 되씹다가 그 상흔보다 더 기분 나쁜 찜찜함까지 동반한다. 오늘도 난 쒸익쒸익


3

책을 선물하는 일은 서로의 취향을 크로스하는 일. 그리고 위로를 건네는 방법 중 하나


4

어떤 단어라는 것이 생긴 순간 구별, 차별, 배려가 자연스레 생겨난다. 잘 아는 것과 구별해 골라내어 관리하는 것은 다르다. 내 친구와의 기억도 그렇다. 구별되었기에 멀어졌고 그래서 잊은 줄 알았다.


5

기록을 남긴다. 옅어질지언정 없어지지 않는 기록. 내 일상의, 일생의 순간이 스치듯 어딘가에 기록됐다. 나도 모른 채


6

의미도 없고 바라는 것도 없어서 좋은 관계. 예전에는 그냥 씨를 뿌리듯, 또는 보시하듯, 또는 행운을 바라는 마음에 그랬다면 이젠 정말 그냥 그러고 싶어서. 친절하게


7

글쓰기는 내 안의 선한 마음과 사랑하는 마음을 일깨운다. 그래서 더 써야 한다. 살아야 하고 사랑하기 위해서


8

아이가 말을 잘하는 것과 소통하는 것은 다르다. 아이의 사전은 늘 업데이트된다. 그렇기에 나도 같이 업데이트를 해야 소통이 가능하다. 삐걱거림은 나의 느린 업데이트 때문일 수도 있다


9

전전긍긍하는 마음은 전염된다. 나의 불안을 전염시키지 말자


10

너무 얄밉지만 나의 멘털을 단련시켜 준 것 같아서 고맙습니다.

덕분에 강철까진 아니어도 유리멘털에서 스뎅멘털까지는 된 느낌입니다.


11

나쁜 사람이 되는 것은 어쩌면 한 순간이어서 늘 자신을 경계하고 한 발자국 떨어져서 보는 시간을 갖는 게 중요하다


12

힘든 순간에도 손 내밀어 주는 사람이 언제나 꼭 한 사람은 있었다.

인간에 대해서는 회의적이지만 인류애와 동료애 그리고 그 비슷한 언저리에 있는 모든 것들의 힘을 믿는다.

아무것도 바라지 않지만 슬며시 내밀어 주는 손의 고마움. 그러기에 힘을 내어 살아갈 수 있었다


13

가끔 큰 조카의 소용돌이치고 있을 현재의 내면이 궁금하기도 하다. 아마 곧 첫사랑도 시작될 텐데. 생각만으로도 내가 다 설렌다. 들여다볼 수도 없지만, 궁금해도 짐짓 모른 척해야 되는 입장이지만, 궁금한 것은 어쩔 수 없다. 그리고 그 시기를 잘 지나오길 기도한다.


14

끝없이 다짐하고 끝없이 실천하기를 포기 또는 실패한다. 그럼에도 내가 다짐하기도 전에 그곳에 먼저 가 있을 때도 있다. 그게 진짜다. 다짐하기도 전에 먼저 가 있는 것. 할 수밖에 없어서 하는 것. 


15

자꾸만 생각이 말처럼 솟아 나오던 시절도 있었다. 무언가에 집중할수록 그 생각의 말들은 솟아 나오다 못해 흘러넘쳐 무슨 생각을, 무슨 말을 하고 있는지도 모르는 상태가 되기도 한다.


16 

갑자기 내리는 소나기처럼 쏟아지는 생각들 속에 생각나는 넷플 작품 하나

<I am NOT OKAY>


17

뭐든 매일 하는 게 그것이 느는 제일 빠른 길이란 걸 알면서도 죽어도 하기 싫은… 운동


18

부록 같은 인생도 좋다. 있으면 더 좋은 그런 것


19

꿈보다 취향이 가득했던 나는 꿈이라고 포장된 어떤 강요가 만연한 사회에서 덕후로도 잘 살아남은 한 사람이 되었다


20

어쩌다 무엇이 되었어도 잘할 수도 그도 아니라면 아주 잘 살 수도 있다


21

알게 모르게 기록했다. 그러다 기록하지 않게 되었다. 그 모든 게 도움이 됐다. 다시 시작하는데


22

타인의 재주에 진심으로 감탄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이는 나를 낮추는 것과 다르다. 오히려 반대말에 가깝다


23

어쩔 수 없는 상황이라면 그 안에서도 내가 배울 것을 찾는 게 나에게 좋다


24

쉽게 보이는, 쉬운 글을 무시하지 마라. 그것 또한 큰 용기가 필요한 도전이다


25

계속 말해봐야 한다. 의도치 않게 동화책을 계속 읽었더니 말문이 터졌다. 아이가 아니어도 마흔 살에도 말은 늘 수 있다. 아이와 대화하면서 상대방과 대화하는 법도 배웠다. 나 혼자, 나의 의도만 쏟아내는 것이 아닌


26

스스로에게도 부끄러운 기억은 적어두었다가 살짝 감춰둔다. 그리고 시간이 흘러서 다시 본다. 부끄러운 건 매 한 가지이지만 그때의 감정은 사라지고 사실 관계만 남는다. 그러면 나는 이 현상을 비교적 냉정하게 바라볼 수 있다.


27

실망하고 싶지 않아서 도전하지 않는 사람이 되었다. 이제는 이 모든 것을 다 뛰어넘을 자신은 없더라도 일단은 도전할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


28

노트 하나도 끝까지 못 쓰고 단 몇 장이라도 남겼던 내가 글을 꾹꾹 눌러 육아일기를 썼다. 벌써 세 권째. 나를 키운 건 팔 할이 우리 아이다. 아이에게 잘하자!


29

일도 폭풍같이. 감기도 폭풍같이. 일단 나는 밥을 먹고 쉬어야겠다. 나모 모르게 피곤하다는 말을 계속하고 있다


30

당신 옆 어디에나 있는 좌파, 당신 옆에도 있는 우파


31

자신 있게 신념을 가지고 그것을 남에게 독려하기는 조금 두렵다. 신념이 맹신이라는 괴물이 되어 누군가를 괴롭히게 될까 봐


32

나에게도 우리 가족에게도 연말 시상식처럼 상을 줘야겠다.

일단, Best/ New / Female / Male / Favorite / Hot / Performer… 또 뭐가 있냐

암튼 “Best ‘___’ of this year”처럼 말이다. 아, 이미 유행 중인가


33

“저한테 주지 마세요! 갚아야 해요!”라는 말을 들었을 때, 어느새 나는 받는 걸 생각하기보다 주는 기쁨, 그냥 주고 싶어서 주는 사람이 되어 있었다. 그것이 설령 누군가에게 바치는 공물 같은 것이 돼 버린 것 같기도 한데. 이렇게 돌려받을 거 생각 안 하고 베푸는(?) 마음을 가지고 살다 보면 나는 아니어도 우리 아이에게 복이 오진 않을까 하는 작은 바람을 품어본다. 그래서 더 선하고 열심히 잘 살아야겠다는 생각을 한다… 그래서 다른 가족들한테도 잘해야 되는데… 그건…………….


34

내 손 안의 연필을 끝까지 쓰는 것. 이 작은 자원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을 많은 사람에게 보내는 헌사와 같은 것. 꾸준히 끝까지 쓰기. 지겨워도 포기하지 않기. 그저 끝까지 쓰는 것만으로도, 그저 끝까지 채워내는 것만으로도


35

부모의 무조건적인 양육이 부족하면 그 누군가, 또는 사회가 대신 메꾸어주길. 모든 아이들이 자신 그 자체로도 가치 있음을 의심하지 않고 충분히 느낄 수 있게 되기를


36

앞사람의 기침 소리에 나도 모르게 마스크를 다시 썼다. 노마스크 시대를 잠시 상상했던  짧았지만 행복한 상상은 오전 중으로 끝나 버렸다. 다시 코로나의 공포가 밀려오고 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