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바쁘지만 갓생이야

10화 잘 사용하면 하루가 3일이 되는 시간계획

 책을 읽으면서 요즘 많이 보는 이야기가 있다. ‘시간은 우리가 가장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유한한 자산이다.’ 지금보다 어릴 때는 시간은 무한하다고 생각했다. 내가 할 수 있는 일들은 언제든 할 수 있다고 생각했고, 나중에 해도 된다고 생각했다. 시간이 지날수록, 나이가 들수록 이 생각이 어리석었다는 걸 알아갔다. 체감되는 시간의 흐름은 너무나도 빨랐고, 내게 주어진 시간이 너무 유한했다.


 내가 해야 하는 일도 내가 하고 싶은 일도 시간이 없다면 할 수 없다. 하루 24시간 주어진 시간 안에서 두 가지 카테고리의 일을 해야 하는데 쉽지 않은 일이다. 귀찮고, 하기 싫고, 미루기가 더 쉽다. 침대에 누워있거나, 의미 없이 스마트폰만 보거나, 앉아서 게임만 하는 게 더 재밌다. 그런데 해야 하는 일과 하고 싶은 일을 해면서도 쉬운 일, 재밌는 일을 충분히 할 수 있다. 내가 가진 시간을 자유자재로 사용할 수 있다면 말이다. 자유자재로 시간을 사용하는 방법은 정말 간단하다. 바로 시간계획 갓생루틴을 이용하면 된다. 


 아마 사람마다 시간계획 갓생루틴이 모두 다를 것이다. 계획표를 짜거나, 목표만을 적어놓고 그것을 위한 시간을 2~3시간 정도 잡아놓는 등 다양하다. 하지만 나의 갓생루틴은 조금 다르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시간을 재화처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갓생루틴을 적용하기 때문이다. 해야 하는 일에 투자하는 시간을 제외한 나머지 시간에는 내가 하고 싶은 일들에 시간을 투자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매일 같은 시간에 같은 일을 반복하지 않고, 하고 싶은 일 계획을 유동적으로 끼워 맞출 수 있기 때문에 다르다. 그럼 나는 어떻게 시간계획을 하고 있을까?


 우선 자투리 시간을 최대한 계산한다. 출퇴근 대중교통에 있는 시간, 회사 점심시간, 업무시간 중간에 생기는 자투리 시간 등 하루를 돌아보면서 자투리 시간을 최대한 찾아본다. 그리고 그 시간을 어떤 일들로 활용할 수 있는지 메모해 본다. 그다음 시간들에 활동을 끼워 맞춘다. 시간 틀과 계획의 모양은 다르다 하지만 활동의 모양은 자유롭게 바꿀 수 있기에 찰흙 빗듯이 빗어서 맞출 수 있다. 하루 자투리 시간을 이용해서 책 1권 읽는 것이 가능하고, 글쓰기나 영상편집도 가능하다. 나는 아직 책 30페이지 정도 읽는 게 고작이지만, 더 많은 걸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겼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시간은 이른 아침시간, 귀가 후 저녁시간이다. 2시간에서 5시간 정도의 여유가 있고, 가장 내가 활용하기 좋은 시간이다. 물론, 야근이나 약속이 있다면 사용하는 게 불가능하다고 말할 수 있다. 하지만 나를 먼저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그 시간에 야근을 하지 않으려고 업무시간에 더 집중할 것이고, 필요한 약속만 잡을 것이다. 자는 이른 아침과 저녁시간에 글쓰기, 독서, 미래를 위한 공부를 하고 있다. 가장 편안할 시간, 누구의 방해도 받지 않는 시간이기에 집중도도 높다. 자투리 시간에는 이동 중이거나, 짬을 내서 할 수 있는 일들을 하고, 앉아서 하는 일이 때는 비교적 긴 아침시간, 저녁시간을 이용한다. 하루에 내가 활용할 수 있는 시간을 계산해 보니, 거의 10~11시간 정도가 나온다. 생각해 보면 나는 남들보다 11시간을 더 많이 있는 것이다. 나는 그 11시간 남짓한 시간을 최대한 활용한다.


 갓생에 관련된 책을 읽으면서 하루를 3일처럼 사용하는 방법을 본 적이 있다. 12시에서 8시까지 하루,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이틀, 5시부터 밤 12시까지 사흘. 그래서 이 방법에 나의 시간 계획 갓생루틴을 접목시키려고 노력 중이다. 하루를 3일처럼 사용한다면 남들보다 48시간이 많아지는 거니까 말이다. 물론 실제로 3일이 아니지만, 시간을 잘 활용하는 방법이다. 하지만 이거 하나는 확실하다. 유한한 시간이지만, 내가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따라서 무한하게 사용할 수 있고, 아예 0일 수 있다는 것을 말이다. 이 글을 쓰고 있는 지금도 시간은 하염없이 흐르고 있다. 붙잡을 수 없고, 밑 빠진 독에 물을 들이붓는 것처럼 나도 모르게 흘러가버린다. 그 밑을 막을 수 없다면 흘러나가는 시간 위에서 놀 줄 알아야 한다.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을 정리해 보고, 해야 하는 일과 하고 싶은 일을 정리해서 매시간 다른 일을 해보자. 더 많은 일을 하고 있는 내 모습을 보면서 자신감이 생기고, 다른 사람보다 월등한 무언가를 얻을 수 있다. 자신에게 잘 맞는 시간 계획 루틴을 만들고 모두가 갓생을 살아갔으면 좋겠다.

작가의 이전글 바쁘지만 갓생이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