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사람이 아니라 배우자에게 가장 공감받고 싶다.

슬기로운 결혼 생활

by 인생짓는남자

우리는 살면서 수많은 관계를 맺습니다. 직장 동료, 친구, 가족, 자녀 등 다양한 사람들과 대화하고 감정을 나눕니다. 이중 힘들고 지칠 때 위로를 건네주는 이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 어떤 위로와 공감도, 유독 채워지지 않는 깊은 갈증을 남길 때가 있습니다. 왜일까요? 우리가 진정으로 이해받고 싶고, 우리 마음의 가장 깊은 곳을 알아주기를 갈망하는 존재가 따로 있기 때문입니다. 그 존재는 바로 나의 삶 전체를 가장 가까이서 공유하는 나의 '배우자'입니다.



모두의 위로에도 채워지지 않는 빈자리


(아래는 가상의 이야기입니다.)


회사에서 진행하던 대형 프로젝트가 실패로 돌아가면서 민준은 깊은 절망감에 빠졌습니다. 동료들은 등을 두드리며 "힘내라", 친구들은 술자리를 마련해 "잊어버리자"라고 격려했습니다. 그들의 위로는 분명 큰 힘이 되었지만, 마음 한구석에는 여전히 깊은 좌절감이 남아 있었습니다.


집에 돌아온 민준은 아내 지혜에게 힘든 하루를 털어놓았습니다. 지혜는 민준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스마트폰을 만지작거렸고, 그저 건성으로 "수고했네", "다음에 잘 되겠지"라고 말했습니다. 지혜의 눈빛에서는 그 흔한 걱정이나 안쓰러움조차 읽히지 않았습니다. 민준은 지혜가 자신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는 것 같지도 않았고, 자신의 감정을 단 한순간도 이해하려 하지 않는다고 느꼈습니다. 아무리 주변 사람들에게 큰 위로를 받았어도, 가장 가까운 사람인 아내에게서 느끼는 이 차가운 무관심은 민준의 마음을 차가운 얼음덩이처럼 만들었습니다. 그는 깨달았습니다. 진정으로 자신이 바라는 공감은 오직 지혜에게서 오는 것임을.



사랑을 위한 공감.jpg 이미지 출처 : 픽셀스



배우자의 공감이 관계의 핵심인 이유


공감은 행복하고 안정적인 결혼 생활을 이루는 핵심 요소 중 하나입니다. 다른 누구에게 공감받고 위로받아도, 배우자에게서 감정의 이해를 받지 못한다면 우리의 마음과 영혼은 진정한 안정을 얻기 어렵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

brunch membership
인생짓는남자작가님의 멤버십을 시작해 보세요!

출간 작가 | 강사

2,616 구독자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

  • 최근 30일간 30개의 멤버십 콘텐츠 발행
  • 총 196개의 혜택 콘텐츠
최신 발행글 더보기
매거진의 이전글사이좋은 부부는 이 2가지를 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