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인생짓는남자 Jan 04. 2019

평범하게 사는 건 어렵다.

어릴 적에는 몰랐다. 평범하게 사는 건 어렵다는 사실을 말이다. 그때는 나도 어른이 되면 당연히 대학교에 가고, 졸업하면 직장생활을 하고, 연애하고 결혼하고, 결혼하면 아이를 낳아 기를 줄 알았다. 그 모든 게 당연한 일로 보였고, 쉽게 느껴졌다. 다들 뚝딱뚝딱하니까. 나도 그럴 줄 알았다.

물론 나는 그 과정들을 하나하나 거치고 있다. 진행 중인 과정도 있다. 하지만 쉽게 넘어간 과정이 하나도 없었다. 내가 원하는 대학에 가지 못했고, 첫 직장에 취직하기까지 상당히 오래 걸렸다. 겨우 모태 솔로를 모면했고, 자칫 결혼도 못 할 뻔했다. 각 과정마다 진입이 순조롭지 않았고,  한 과정에서 다음 과정으로 넘어가는 것도 쉽지 않았다. 남들은 각 과정을 쉽게 지나는 것 같았는데, 나만 그렇지 않았던 걸까? 그렇지만은 않은 것 같다.

주위를 둘러보면 나와 같은 사람이 수두룩하다. 아니 나보다 더 힘든 사람이 많다고 하면 자랑이 될까. 오죽하면 '삼포 세대', '오포 세대', '칠포 세대', 심지어 '구포 세대'에다 '십일포 세대'라는 말까지 생겼을까! 이 말이 어디까지 늘어날지 알 수 없는 일이다. 현실이 정말 혹독하고 암울하다. 그냥 다 포기하고 산에 들어가서 혼자 살아야할까? 아니, 그것도 쉽지 않겠지! 세상 참 살맛 안 난다.




도대체 어떻게 해야 평범하게 살 수 있을까? 평범한 일들을 마음 편히 누리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열한 가지를 포기하면 될까? 그러면 당장이야 편하게 살 수 있겠지. 하지만 나이가 들면? 그때는 어떻게 먹고 살까? 나라가 지원해 주는 최저 생계비로 살 수는 있겠지. 아무것도 하지 않고도. 그러나 쪽방에서. 그렇게 사는 분들을 비하하려는 의도는 전혀 없다. 그렇게 살면 불안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말이다. 최저 생계비로 살 수 있는 곳은 한정되어 있으니까. 그런 곳에서는 재개발 등으로 언제 내쫓길지 모른다는 불안에 시달린다. 그것도 결코 평범한 삶이 아니다. 이것 보라! 평범하게 사는 건 쉽지 않다니까!

세상 진짜 살맛 안 난다. 위에서 한 말 같은데... 누구는 잘 먹고 잘살던데. 돈도 많이 벌고, 먹고 싶은 거 다 먹고, 사고 싶은 거 다 사고, 하고 싶은 거 다 하던데. 나는 언제 잘릴지 모른다는 불안에 떨며 매일 출근한다. 회사에서 짤리면 아내와 이제 곧 태어날 아이는 어떻게 먹여 살려야 할지 너무나 막막하다. 나는 욕심 많은 사람이 아닌데, 그저 평범하게 살고 싶은데 그게 왜 이리 어려운지 모르겠다.




남들처럼 평범하게 살지 못하는 이유는, 아니지 위에서 평범하게 살지 못하는 사람이 많다고 했으니까 이렇게 말하면 안 되지. 내가 평범한 일상을 누리지 못하는 이유는 소싯적에 노력하지 않은 대가이리라. 어른들이 “십 년만 젊었어도”라는 말을 내가 할 줄은 몰랐다. 그런 말을 할 나이는 아니지만, 십 년만 젊어지면 내 삶이 지금처럼 되게 놔두지 않을 테다! 음, 생각해보니 십 년으로 돌아가도 소용없을 것 같다. 그때의 내가 지금의 나고, 지금의 내가 그때의 나니까. 혹시 지금의 경험과 생각을 모두 가지고 돌아가면 나아질지도 모르겠다. 십 년 전 그 상태로 돌아가면 나아지는 건 조금도 없을 것이다.

역시나 평범하게 사는 건 어렵다. 이 사실은 변하지 않는다. 바꿀 수 없다. 아니, 무지 노력하고 계속 몸부림치면 평범하게 살 수 있을지도. 그래 봐야 무슨 소용일까. 노력하고 몸부림쳐도 평범하게 살지 못하면, 시간 낭비에다가 쓸데없이 에너지만 소모한 셈이다. 남들처럼 평범하게 살지 못하면 어떤가? 그게 잘못된 건 아니지 않은가.




평범한 삶을 살지 못해도 우울해 하지 말자. 그냥 평범하게 살고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그렇잖은가. 삼포, 오포, 칠포, 십일포가 이제 남 일이 아니니까. 그건 누구나 겪는 문제다. 이제는 평범하지 않아 보이던 삶이 지극히 평범한 삶이 됐다. 그러니 너무 낙담할 필요 없다. 그렇다. 처음에 말했던 바와 다른 면에서 나는 평범한 삶을 살고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커서 뭐가 될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