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ook끄적쟁이 Dec 23. 2023

주언규의 인생책 TOP 10

슈퍼노멀은 어떤 책을 읽었을까?

커버사진 출처: 채널예스


지금은 단군 이래 가장 돈 벌기 좋은 시대다.
누구나 월 천만 원 벌 수 있다! - 주언규

대한민국 사람들이 터부시 하던 '돈 이야기'를 전면에 내세워 성공한 최초의 '유튜버'이다. 오죽하면 채널이름이 오만원권 '신사임당'이었을까(지금은 그의 채널이 아니다). 오직 돈에 혈안(?)이 된, 그가 추천하는 직접적으로 돈 버는데 도움 되는 인생책 10권을 알아보자.


1. 레버리지 - 롭 무어 : 가치, 비전

2. 부의 추월차선 - 엠제이 드마코 : 구조

3. 마케팅 설계자 - 러셀 브런슨 : q에 관한 책

4. 아주 작은 습관의 힘 - 제임스 클리어 : 지속성(빈도를 높여서 습관화)

5.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 - 로버트 키요사키

6. 원씽 - 게리 켈러, 제이 파파산

7. 그릿 - 안젤라 더크워스

8. 기브 앤 테이크 - 애덤 그랜트

9. 넛지 - 리처드 탈러

10.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 앙드레 코스톨라니


그리고... + @

11. 슈퍼노멀 - 주언규 : p에 관한 책 / 성공방정식(돌연변이-분해-학습-고빈도-고성과의 반복)


읽은 책, 읽지 못한 책

*읽은 책에 표시된 독서 난이도

읽기 쉬움: *

약간 쉬움: **

보통: ***

약간 어려움: ****

읽기 어려움: *****



1. 레버리지 - 롭 무어 : 가치, 비전


은행에서 빚 많이 내는 방법에 관한 책이 아니다. 가치와 비전을 이야기하는 책이다. 누군가에게 가치 있는 일이, 누군가에게는 무가치한 일일 수 있다. 나는 스스로 가치가 높다고 여기는 일에 집중하고, 내가 가치를 느끼지 못하는 것을 가치 있게 생각하는 사람과 교환해야 한다. 예를 들어 단순 반복 작업이라 하더라도 딱 정해진 시간만큼 일하는 것을 선호하는 '워라밸 추구형'이 있고, 12~13시간 일하더라도 창조적인 일을 하고 싶어 하는 '성과 추구형'이 있다. 이들은 각자 기피하는 것을 상대에게 맡김으로써 삶의 만족도를 극대화할 수 있다. '내가 살아 있음을 느끼지 못하게 만드는 모든 것을 다른 사람과 교환하라!', 이게 바로 레버리지라는 책이 말하고자 하는 핵심이다.

독서 난이도: **


2. 부의 추월차선 - 엠제이 드마코 : 구조


돈을 벌기 위해서는 매출을 늘리는 것이 중요하다. 매출은 가격(p)과 판매 수량(q)의 곱으로 이루어진다. 이 책은 '부의 창출과 매출 증가'를 위한 방법을 제시한다. 평범한 월급쟁이나 자영업자들이 살고 있는 '덧셈의 세계'가 아닌 부자들이 사는 '곱셈의 세계'를 소개한다. 두 세계 모두 초반부는 비슷해 보이기 때문에 구분이 쉽지 않다. 2+2와 2*2는 결과가 같기 때문이다. 하지만 숫자가 커질수록 차이는 확연하다. 10*10, 100*100은 더 이상 덧셈으로는 따라올 수 없는 '부의 추월차선'이 되는 것이다. 양쪽을 모두 겪어본 주언규는 얘기한다. 기업가나 건물주가 푼돈이라도 물건값을 올리고, 단돈 10원이라도 비용을 줄이려 하는 것은 이익도 손실도 곱으로 커진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독서 난이도: ***

부자들만 이해되는 곱셈의 세계가 있다. 출처: 더 글로리


3. 마케팅 설계자 - 러셀 브런슨 : q에 관한 책

고객이 감사한 마음이 없으면 아무리 줘도 도움이 되지 않아요. - 주언규


주 PD가 책값 이상은 무조건 한다고 자신 있게 말하는 책. 'p*q' 중에서 q를 늘리는 방법이 들어있다. '고객이 메시지를 어떤 마음으로 받아들일 것인가'에 대한 순서도가 그려져 있다. 그래서 처음 단계에서는 이 정도 메시지를 뿌리면 되고, 그다음에는 이렇게, 그다음에는 이렇게라는 '하우투'를 알려준다. 게다가 이탈한 사람들한테는 어떻게 대응하고, 마지막에 떨어져 나간 사람들에게서 어떻게 돈을 만들 건지에 대한 이야기도 들어있는 책이다.


4. 아주 작은 습관의 힘 - 제임스 클리어 : 지속성(빈도를 높여서 습관화)


주 PD는 '내가 너무 힘들 때 가장 도움을 줄 수 있는 책'으로 이 책을 꼽았다. 인간이 하는 행동 중 의식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것은 7%에 불과하다고 한다. 나머지 93%는 무의식적으로 나오는 행동이라는 것이다. 이런 무의식의 행동은 큰맘 먹고 '으쌰으쌰'한다고 바뀌지 않는다. 인간은 본능적으로 많은 노력이 드는 행동을 회피하기 때문이다. 오히려 많은 노력이 들지 않는 '깨알같이' 작은 습관을 바꾸는 것이 더 중요하다. 부담이 되지 않도록 시간은 줄여서 시도하고 습관화될 수 있도록 자주 하는 것이 좋다. 매일 5분 독서, 3분 달리기 같은 것이 그 예이다. 


5.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 - 로버트 키요사키


주언규의 '인생이 바뀌기 시작한 출발점을 만들어 준 책'. 이 책은 '우리를 가난하게 만드는 5가지 생각'을 버려야 부자로 살 수 있다고 말한다. 


첫째는 두려움. 대부분의 사람들은 돈을 잃는 것을 너무 두려워해서 시간을 잃어버리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까먹는다.

둘째는 냉소주의. 어떤 것에 '리스크를 점검' 한다는 것은 그것을 하기 위한 것이고, '냉소'는 하지 않기 위해서 하는 것이다.

셋째는 게으름. 어마어마하게 많은 일을 하는데, 내 삶은 한 걸음도 나아지지 못하는 상태를 말한다. 본질적이지 않은 것들에 시간을 허비하는 것이다.

넷째는 습관. 24시간 중, 잠자는 8시간 뺀 16시간을 어떤 습관으로 모아 가느냐가 그 사람의 삶의 방향을 결정한다.

다섯째는 거만함. 사람들은 체면, 남의 눈 때문에 모르는 것을 마치 아는 것처럼 넘어가거나 행동한다.

독서 난이도: **


6. 원씽 - 게리 켈러, 제이 파파산

실패하는 사람은 언제나 균형 잡힌 삶을 살아요. - 주언규


열심히 할수록 점점 더 수렁에 빠지는 사람들에게 노력에 대한 관점을 바꿔주는 책. 멀티태스킹, 워라밸은 사실 여러 가지 일을 동시에 망치는 방법이다. 산적한 문제 때문에 인생이 망가지고 있다면, 문제 해결을 위해서 일시적으로 균형을 버려야 된다. 내가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단 하나, 그걸 함으로써 다른 모든 일들을 쉽게 혹은 필요 없게 만들 수 있다. 기적은 극단값에서 일어난다. 문제를 해결하고 다시 돌아오면 된다.

독서 난이도: ***


7. 그릿 - 안젤라 더크워스


2016년, 주 PD가 너무 힘들어 포기하고 싶을 때 일으켜 세워줬던 책. 안젤라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수많은 분야에서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은 천부적 재능이 아니라 노력의 고통을 극복할 수 있는 '그릿(인내와 끈기)'이었다. 그릿은 누구나 배울 수 있고 키울 수 있다. 아주 작은 열정의 대상부터 조심스럽게 키워나가고, 작업과정을 잘게 쪼개어 세부적으로 연습하며, 데드라인을 여러 차례 만들어 '실패에서 회복할 기회'를 주게 되면 그릿은 자연스럽게 올라간다.


8. 기브 앤 테이크 - 애덤 그랜트


거절을 못해 고민인 사람에게 큰 도움이 되는 책. 세상에는 세 부류의 사람이 있다. 받는 만큼 되돌려 주는 매처, 준 것보다 더 많이 받는 테이커, 받는 것보다 더 많이 주는 기버. 대다수의 사람들은 매처다. 그 보다 수는 적지만 테이커도 꽤 많다. 그들은 자산의 크기로 구분하는 성공사다리의 두터운 중간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신기하게도 기버는 사다리의 최하층과 최상층으로 나뉘어 존재한다. 실패한 기버는 준다기보다 '뺏기는' 사람들이다. 주로 테이커들에 의해서. 성공한 기버는 '내가 생각하는 더 큰 가치를 위해, 남들이 가치 있게 여기는 것을 베푸는' 사람들이다. 이러한 베풂은 위험을 동반하지만 장기적으로는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

출처: 데일리투머로우


9. 넛지 - 리처드 탈러


인간의 무의식과 행동을 다룬 책이다. 위의 '아주 작은 습관의 힘'에서 말했듯이 무의식이 93%를 차지하기 때문에 이 것의 변화가 성공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책 '넛지'에 따르면, 우리는 스스로 합리적인 선택을 한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그 시스템을 설계한 사람이 원하는 방향 움직이게 된다. 쇼츠를 보는데 나도 모르게 1시간 이상 써본 사람이라면 대충 감이 올 것이다. 반대로 우리 스스로 환경을 설계해 낼 수 있다면 원하는 방향대로 컨트롤할 수 있다. 이 책에는 의식이 돌아올 수 있을 정도의 작은 환경설정 방법이 제시되어 있다.


10.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 앙드레 코스톨라니


자본주의에서 승리하기 위해 필요한 4가지 비밀이 나와있는 책.


: 외부 환경에 어떤 변화가 있더라도 빼앗기지 않기 위한 유동성, 즉 현금 흐름

생각: 충분한 기간 동안 하나의 생각을 유지해 낼 수 있는 능력, 바로 신념

인내: 투자 기간 동안 몰려오는 온갖 악천후와 폭풍을 견뎌낼 수 있는 주관

행운: 성공이라는 행운을 얻기 위해 실패를 겁내지 않고 변동성에 몸을 던지는 용기


돈이 많은 사람은 투자를 할 수 있다. 돈이 조금밖에 없는 사람은 투자를 해서는 안 된다. 그러나 돈이 전혀 없는 사람은 반드시 투자해야 한다!


그리고... + @

11. 슈퍼노멀 - 주언규 : p에 관한 책 / 성공방정식(돌연변이-분해-학습-고빈도-고성과의 반복)


주언규 본인이 위의 내용을 집대성하고 비어있는 틈새를 공략하여 채운 책. 부자가 되기 위한 공식 'p*q'에서 할 줄 아는 게 별로 없는 평범한 능력치를 가진 사람도 성공적으로 p를 만들어 낼 수 있는 프로세스가 담긴 책이다.

독서 난이도: **

이전 02화 이동진의 인생책 TOP 10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