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행자는 어떤 책을 읽었을까?
자청은 ‘자수성가 청년’의 줄임말이다. 오타쿠 흙수저에서 월 1억 자동 수익을 실현하여 스스로 만든 별칭을 증명하였다. 또 자청은 스스로를 '라이프해커'라고 부른다. 인생은 마치 게임과도 같아서 공략집대로만 하면 누구나 해킹하듯 인생 역전의 기회를 쟁취할 수 있다고 말한다. 말로만 나불나불 대는 유튜버의 얘기라면 흘려들어도 상관없겠지만, 50만 부가 넘는 책을 판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130명이 넘는 직원을 둔 7개 회사 대표의 말이라면 분명 귀담아들을 필요가 있다.
아래의 책들은 그가 추천하는 '인생의 치트키'를 품은 10권의 공략집들이다.
1. 부자의 그릇 - 이즈미 마사토
2. 장사의 신 - 우노 다카시
3. 당신의 뇌는 최적화를 원한다 - 가바사와 시온
4. 언스크립티드 - 엠제이 드마코
5. 오래된 연장통 - 전중환
6. 뇌, 욕망의 비밀을 풀다 - 한스-게오르크 호이젤
7. 욕망의 진화 - 데이비드 버스
8. 정리하는 뇌 - 대니얼 레비틴
9. 지능의 역설 - 가나자와 사토시
10. 클루지 - 개리 마커스
그리고... + @
11. 역행자 - 자청
* 읽은 책, 읽지 못한 책
*책에 표시된 독서 난이도
읽기 쉬움: *
약간 쉬움: **
보통: ***
약간 어려움: ****
읽기 어려움: *****
1. 부자의 그릇 - 이즈미 마사토
당신이 다룰 수 있는 돈의 크기는 얼마입니까?
책을 단 한 권도 읽어 보지 않은 사람에게 입문서로 추천하는 책. 쉽지만 내용이 아주 좋은 책이다. 한때 연 매출 10억이 넘는 주먹밥 가게 사장이었다가 쫄딱 망하고 공원을 방황하던 한 젊은 사업가가 수수께끼 노인을 만나 돈의 본질과 돈을 다루는 능력을 배우게 되는 내용이다. 소설 형식을 빌어 '돈과 신용의 원리'에 대해 누구나 이해하기 쉽게 알려준다.
독서 난이도: *
2. 장사의 신 - 우노 다카시
사업 관련 책 중에 가장 쉬우면서 통찰력까지 있는 책. 일본 요식업계의 전설이자 ‘장사의 신’으로 불리는 우노 다카시가 들려주는 장사에 대한 모든 것이 담겨 있다. 가게 입지를 선정하는 방법부터 성공하는 메뉴를 만드는 비법, 접객을 통해 매출을 올리는 비법, 가게를 효율적으로 늘려가는 방법까지 어떤 불황에도 망하지 않는 강한 가게를 만드는 전략을 알려준다. 일명 '장사의 왕도'다. 저자는 죽을 각오로 열심히 하는 것도, 실패를 각오하고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포인트는 ‘제대로’하는 것이라고 강조한다.
독서 난이도: *
3. 당신의 뇌는 최적화를 원한다 - 가바사와 시온
자청이 최근에 읽은 책 중에 가장 좋은 책으로 꼽은 책. 정신과 의사가 썼으며 뇌과학 책 중에 쉬운 편이다. 저자는 우리 대부분이 ‘뇌’로 먹고사는 사람들이면서 뇌에 대해 너무 모른다고 지적한다. 그러다 보니 아무렇지 않게 혹사시키게 된다는 것이다. 이 책은 도파민, 아드레날린 등 우리 뇌 속 대표적인 ‘신경전달물질’ 7가지에 대해 그 기능과 역할을 소개한다. 그리고 필요에 따라 클릭 한 번으로 '최적화'하는 프로그램처럼, 우리의 컨디션을 높여줄 생활습관, 식습관, 업무방식을 자세히 설명한다. 예를 들어, 수면물질 '멜라토닌' 충전을 위해 잠자기 2~3시간 전에 형광등 대신 은은한 조명으로 바꾸기 같은 것이 있다.
독서 난이도: **
4. 언스크립티드 - 엠제이 드마코
베스트셀러 '부의 추월차선'의 저자 엠제이 드마코의 후속작. 자청은 이 책이 전작보다 낫다고 평했다. 저자는 65세 이후가 아닌 젊어서 부와 자유를 누리기 위해 지켜야 할 법칙과 강령들을 조목조목 짚어준다. 그 내용들은 '부의 추월차선' 출간 이후 저자가 10년 넘게 이어오고 있는 ‘추월차선 포럼’에서 매주 수천 명의 기업가(그리고 기업가를 꿈꾸는 사람들)와 교류하며 만들어낸 노하우들이다. 이건 세상 모두를 위한 책은 아니다. 하지만 분명 변화를 원하면서도 밍기적대는 바로 당신의 엉덩이를 걷어차 실행으로 옮기게 해주는 책인 것은 확실하다.
독서 난이도: ***
5. 오래된 연장통 - 전중환
인간은 유전자, 무의식, 자의식의 울타리를 끊어내야 성공할 수 있는데 그러기 위해서 진화심리학 공부는 필수적이다. 이 책은 그 입문서로 자청이 추천하는 책이다. 진화심리학에서 인간의 마음이란 우리의 조상들이 수백만 년에 걸쳐 지속적으로 부딪혔던 여러 문제들을 잘 해결하게끔 설계된 다양한 심리 기제들의 묶음이라 정의한다. 단, 우리 마음은 수백만 년 전 아프리카의 수렵-채집 생활에서 겪어야 했던 문제들을 잘 풀게끔 설계된 탓에, 현대 산업 사회 이후로 나타난 생소한 문제들에 대해서는 때로 불행한 결과를 초래하기도 한다. 이 책은 진화라는 렌즈를 통해 우리의 일상을 들여다보며 인간의 마음과 욕망, 본능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제공한다.
독서 난이도: ***
6. 뇌, 욕망의 비밀을 풀다 - 한스-게오르크 호이젤
고객이 왜 우리 제품을 살까? 어떤 잠재 고객에게 마케팅해야 우리 제품이 더 많은 구매로 이어질까? 이 책은 이 질문에 정확한 답을 제공한다. 고객의 뇌를 해부하고 그들의 욕망을 읽어낸다. - 뇌과학자 정재승 교수의 추천사
절판되었다가 2019년 자청의 소개로 재출간된 책. 재출간 전, 중고시장에서 10만 원에 팔릴 정도로 인기를 끌었다. 이 책은 소비자의 성격을 분석하고 그들이 지닌 감정에 따라 7가지 유형으로 나눈다. 유형별로 구분해 소비자 성향과 특징, 소비자 마음과 뇌를 움직이는 내외적 요소, 구매 결정을 내리는 과정과 이유, 성별과 나이에 따라 구매를 유도하는 효과적인 방법, 브랜드 형성과정, 오감을 자극하는 큐 매니지먼트부터 매장 배치와 상품 진열까지 추적하며 찾아낸 마케팅 및 매출 상승 전략에 관한 실용적 팁을 제공한다.
독서 난이도: ****
7. 욕망의 진화 - 데이비드 버스
인간의 거의 모든 심리 구조를 이해할 수 있는 책. 1994년에 출간되어 데이비드 버스의 이름과 진화심리학이라는 신생 학문을 전 세계에 널리 알린 심리학 분야의 명저이다. 최근 몇 년 간 젊은 남녀의 만남과 사랑, 이별과 관련한 수많은 리얼리티 프로그램들이 공중파와 케이블 방송을 장악하고 있다. 그것은 남녀 간의 ‘사랑’이 인간이라는 종의 삶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엄청나게 크기 때문이다. 이 책은 이러한 남녀의 사랑, 연애, 섹스, 결혼의 실체를 밝히고자 머나먼 과거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의 수백만 년에 걸친 인간 진화의 역사를 파헤치고 우리 마음속 깊은 곳에 숨겨진 인간 본연의 성적 욕망을 낱낱이 드러낸다.
독서 난이도: ****
8. 정리하는 뇌 - 대니얼 레비틴
우리는 정보인 척 머리를 들이미는 온갖 사실과 거짓,
헛소리, 소문 등에 맹공격을 받고 있다.
어떻게 뇌를 효율적으로 쓸지 알려주는 책. 우리 뇌는 인류 역사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선사시대 수렵-채집인의 생활에 맞춰 진화한 탓에 정보화 시대의 '정보, 물건, 의사결정 과잉 상황'이 버거울 수밖에 없다. 인지 과부하 증상은 우리의 머릿속도 주변 환경도 산만하게 만들고, 각종 오류와 실수를 일으킨다. 저자는 인지 과부하 시대에 정보와 생각과 주변환경을 정리하고, 효율적으로 의사결정할 수 있는 관건은 바로 뇌의 작동방식을 이해하고 그에 맞춰 정리하는 습관임을 강조한다.
독서 난이도: ****
9. 지능의 역설 - 가나자와 사토시
지능에 따라 사람의 행동 패턴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려주는 책. 저자는 ‘지능=인간의 가치’라고 하는 공식을 깨뜨리고자 한다. 이를 위해 지능에 대한 우리의 상식이 반드시 옳은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려준다. 지능이 높은 사람일수록 여러 가지 일들을 능숙하고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것은 분명하지만 지능이 높은 사람이 잘하지 못하는 일도 많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예컨대 지능이 높은 사람들의 일반적인 선택 경향인 독신주의, 진보주의, 과도한 약물 복용, 과음 등은 진화의 관점에서 보면 생존과 번식이라는 인류의 궁극적인 목표에 배치되는 진화를 거스르는 ‘부자연스러운’ 행동이라는 것이다. 꽤 논쟁적인 주장이 많기 때문에 난이도보다는 선호도에서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책이 될 수 있다.
독서 난이도: ****
10. 클루지 - 개리 마커스
자청의 소개로 베스트셀러 역주행을 하게 된 화제의 책이자, 자청이 유튜브에서 가장 많이 언급하는 책. '클루지'는 서툴게 짜 맞춰진 고물 컴퓨터를 뜻하는데, 우리의 뇌가 진화를 거듭하며 땜질을 계속해온 클루지와 같다는 것이다. 수백만 년간 수렵-채집에 익숙해진 뇌는 현대에 맞게 제대로 업그레이드되지 못했다. 따라서 예전처럼 행동하려는 우리의 뇌는 불완전하며, 이 때문에 쉽사리 생각의 함정에 빠지고 끊임없이 정신적 실수를 저지르게 된다. 그러니 '생각하는 사람'으로 살기 위해서는 이 내면의 클루지를 잘 파악해야 한다.
독서 난이도: ****
그리고... + @
11. 역행자 - 자청
자청이 위 책들과 함께 10년 동안의 시행착오 끝에 찾아낸 ‘역행자 7단계 모델'이 담겨있는 책. 그는 이 책을 통해 수천억 자산가가 되는 법은 알려줄 수 없지만 경제적 자유를 얻는 법은 전달할 자신이 있다고 한다. 말 그대로 저자의 인생 공략집이다. '역행자'는 2022년 5월에 출간된 직후 전국 서점 종합 베스트셀러 1위를 달성했고, 현재까지 50만 부 넘게 팔렸다.
독서 난이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