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이 Feb 06. 2023

치앙마이에서 만난 인연

'너 자신을 사랑하라.'라는 책을 29살에 떠난 평범한 여성의 281일 동안의 세계 여행 일기이다. 작가의 소개는 이렇게 시작한다. 


"20대의 마지막. 나를 사랑하기 위해 떠났다." 


이 책은 한동안 여행 카테고리에서 베스트셀러 자리를 지켰던 책이다. 여행 에세이에 관심이 없던 내가 이 책을 읽게 된 계기는 참 운명이었다.


2022년 한 해 마무리 겸, 23년 새해맞이 겸, 아니 우리 아빠의 오랜 꿈 해외에서 오래 머무르기, 갖가지 이유를 대고는 치앙마이 여행을 떠났다. 코끼리 체험과 태국 음식 요리하는 원데이 클래스를 미리 예약하고는 설레면서 12월 30일 저녁 비행기에 몸을 실었다. 그리고 그 인연은 1월 2일, 태국 쿠킹 클래스에서 시작되었다.

유난히 향신료에 관심이 많고, 비싸 보이는 카메라로 이곳저곳 열심히 담아내는 한국인 커플이 눈에 띄었다. 


처음 만든 음식인 똠냥꿍이 입에 맞지 않는 나에게 향신료 못 드시냐며 본인도 그렇다며 말을 트게 되었다. 한 요리가 끝날 때마다 점차 편해졌고 뭔가 통하는 게 있는, 나와 비슷한 사람인 것 같은 느낌을 받았다. 아니나 다를까, 여자분은 이미 2권의 책을 출간한 작가님이셨다! (내가 작가는 아니지만, 책을 좋아한다는 공통점이랄까)


우리는 클래스가 끝나고 저녁에 다시 만나기로 약속했다. 어쩐지 현지인만 갈 것 같은 훠궈 집이 있었고, 그곳에서 우리는 두 번째 만남을, 나와 작가님은 첫 번째 훠궈를 경험했다. 입맛이 까다로웠던 나와 작가님은 왠지 모르게 젓가락질이 드물었고, 내 남자친구와 작가님의 남자친구는 냄새가 난다면서도 잘도 먹었다. 어색함 없이 한참을 떠들던 우리는 갑자기 통성명도 하지 않을 채 한 시간이 지나있다는 걸 깨달았다.


여행을 되돌아보면, 사람이 생각이 나더라. 우리도 치앙마이 하면 서로가 생각날 거다. 큰 인연을 얻었고 큰 추억이 되었다.라고 작가님이 말했다. 하는 말마다 주옥같았다. 그래서 작가님이 더 궁금해졌다. 한국에 돌아와서는 책을 사서 볼 수밖에 없었다.


이렇게 사람을 먼저 만난 다음, 책을 접한 건 또 처음이었다. 책을 펴니 더 신기한 느낌이었다. 여행 에세이다 보니 사진이 절반이라 간간이 비치는 작가님의 모습에 오랜 친구를 만나는 느낌이었다. 간결하게 쓰인 그녀의 여행을 보며 왜 나와 비슷한 사람으로 느껴졌는지 알 수 있었다. 역시 여자 혼자서 하는 해외여행은 쉽지만은 않았고, 281일간 외로움을 느껴 면서도 혼자만의 여유를 즐길 줄 아는 사람이었다. 다양한 경험을 두려워하지 않았고, 무엇보다 도시보다 자연을 좋아하는 사람이었다. 관광 같은 여행이 아닌, 그곳의 일상에 내가 녹아들 수 있는 여행이었다. 내가 좋아하고 동경하는 사람이었다.


나보다 2살 많았던 작가님은 하고싶었던 일은 해내는 사람이었다. 코로나때문에 계획했던 여행이 중단되고, 혼자 뭐하지? 하고 생각하던 중 책을 출간했다. 그런데 나를 되돌아보니 나는 막연히 생각만 하고있었다. 책 내고 싶다- 하고 실제로 행하는 것은 없었다. 비슷하다고 느꼈지만 멋있다고 느꼈던 건 이 다른점 때문이었지 싶다.


하고싶은 걸 하는 사람들은 끝을 매듭짓는 힘이 있다. 그런 힘이 있는 자에게만 '자유'가 주어지는 것 아닐까. 나도 내 힘으로 살아가보기로 결심했다. 올해까지만 회사를 다니기로 마음먹었다. 우연히 만난 인연이지만, 우연이 아니었다. 책으로만 접했다면 알 수 없었던 작가님의 힘이었다. 일을 벌리기만 하는 내가 그 기운을 한 번 받아보기로 했다. 


매거진의 이전글 아토피가 틀렸다는 의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