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정 국어 교과서 수록 도서 180권
오는 3월부터 전국의 초등학교 1~2학년 학생들은 개정 교과서로 수업을 듣게 된다.
2015년 9월, 교육부는 정부의'6대 교육개혁 과제' 중 하나인 '공교육 정상화'를 위한 핵심과제로‘2015 개정 교육과정'을 확정·발표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핵심 목표는 창조경제 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역량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한다는 것. 이에 따라 교육부는 초·중등 교과 교육과정을 개편하겠다는 방침을 발표한 바 있다. 개정 교육과정의 적용시기는 2017년 초등학교 1~2학년을 시작으로 연차적으로 적용된다.
초등학교의 경우 1~2학년에 한글교육을 강조하는 등 유아 교육과정과 연계를 강화하고, 창의적 체험 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체험 중심의 '안전한 생활'을 편성·운영한다. 특히, 국어의 경우 체험 중심의 연극수업을 강화하고 1학기 1권 독서 후 듣기·말하기·읽기·쓰기가 통합된 수업 활동을 통해 인문학적 소양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개정 교과서에 수록되는 관련 도서들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어떤 도서들이 수록되어 있는지 함께 살펴보자.
초등학교 1~2학년
<말놀이 동요집> <숨바꼭질 ㄱㄴㄷ> <기분을 말해봐요> <욕심쟁이 딸기 아저씨>
개정된 초등학교 1~2학년의 국어 교과 주요 개정사항은 '한글교육을 체계화·강화'하는데 있다. 한글을 쉽고 재미있게 익힐 수 있게 하는 수록 도서들이 눈에 띈다.
작곡가 방시혁과 시인 최승호가 만나 우리말에 멜로디를 입힌 감성 자극 동요집 <말놀이 동시집>. 미술교육을 전공한 초등학교 교사가 만든 책으로, 한글의 형태를 익히는 동시에 그 뜻과 의미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돕는 <숨바꼭질 ㄱㄴㄷ>. 감정을 조절하고 다스리는 '정서 지능'을 키워주는 <기분을 말해 봐요>. 딸기 아저씨와 한 아이의 일화를 통해 소통과 나눔의 의미를 알려주는 <욕심쟁이 딸기 아저씨> 등 61권(동요 포함)의 도서들이 포함돼있다.
초등학교 3~6학년
<너도 나도 숟갈 들고 어서 오너라> <아름다운 가치사전> <꽃들에게 희망을> <행복한 왕자>
3~6학년 국어 교과 주요 개정사항은 체험 중심의 연극수업을 강화하고, 1학기 1권 독서 후 듣기·말하기·읽기·쓰기가 통합된 수업 활동을 통해 인문학적 소양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또한, 의미 있는 독서경험을 익혀서 성인이 된 후에도 꾸준히 책을 읽을 수 있게 하는 목표도 있다.
우리나라의 전통 음식과 동시를 함께 소개하여 어린이들이 알아야 할 전통문화를 소개하는 책 <너도 나도 숟갈 들고 어서 오너라>. 감사, 믿음, 사랑, 용기 등 아이 스스로 아름다운 가치를 알아나갈 수 있도록 그 뜻과 의미를 쉽게 풀이한 <아름다운 가치사전>. 자신의 참된 자아를 발견하기 위해 세상 속으로 나아가는 애벌레 이야기 <꽃들에게 희망을>. 가난한 이들을 위해 자신을 희생한 왕자의 이야기 <행복한 왕자>를 비롯한 119권(동요 포함)의 도서들이 수록되어 있다.
2017년 3월부터 적용되는 개정 교과서는 초등학교 1~2학년을 대상으로 한 것이기 때문에, 3~6학년 교과서에 수록된 도서는 전년과 동일하다.
위 글은 인터파크 북DB 기사 [달라진 초등 교과서… 수록도서 어떻게 바뀌었을까?]의 일부입니다.
☞ 전문보기
취재 : 임인영(북DB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