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케빈 Dec 14. 2022

여기까지는 오지 마세요.

최대한 해 준거다, 보다는 보통은 해 주지 않지만, 당신을 위해서 조금은

내가 애써 친절할 필요도 없다.

진절머리를 내면서 증오를 내뱉으면서 

너를 손절하겠어, 너는 나를 배려하지 않고 

너가 아쉬울 것 없으니까 

나를 힘들게 했어, 하면서


화를 낼 이유도 없다. 


그냥, 그 사람한테는 그게 당연한 거고

나는 그 사람을 애써 바꿀 이유도 없고


그 사람이 나를 막 대하는데,

내가 애써 그 사람이 나를 마음에 들게 하기 위해서


괜히 무언가를 기대하면서

애써 친절한 말투와, 친절한 반응을 보여줄 필요는 없다.


그 사람에게 맞추어서, 딱 거기까지. 

다가가다가, 그런 상대를 가로막는 벽을 

상대가 친다면 거기까지.


나는 그냥 상대를 대하다가, 

상대가 그렇게 벽을 치면 애써 다가가지 않고,


나를 이용하려고 하면 

안 됩니다. 못 해줍니다를 말하면서

거절한다. 


상대가 내 부담스러운 요구를 애써 들어줄 필요가 없듯

나 역시 그럴 필요가 없다. 


인간의 입장에서 말하자면 눈에는 눈, 이에는 이. 또는 매쳐.

나는 그냥 다가가도 되면 다가가고, 거부하면 더 이상 다가가지 않고, 

나를 자신에게 끌고오려 하며너, 피하거나, 

부드럽지만 단호하게 No를 외치면서

여지를 남겨줄 사람에게는 여지를 남기고


그럴 가치가 없는 데에서는 No를 외친다.


상대가 배려를 할 줄 모른다면, 

나는 애써 그 사람에게 배려를 하지 않는다.

먼저 배려를 하면 그걸 알아보고 감사함을 표시하는 사람에게는

먼저 배려를 계속 해 나가겠지만


무례함으로 무장한 이들에게는

그런 감사함을 아는 사람들이 하는 이들에게 하는 것처럼

대해주지 않는 것이, 사람에게 맞추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다.


무례한 이들에게 감사함을 아는 사람들과 같은 걸 베풀면

그건, 저자세이고, 나 스스로에 대한 존중을 내평겨치는 일이 되는 셈이니까. 



작가의 이전글 빌어먹을 ...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