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이 늦는데 영재라고요? 영재성에 대한 놀라운 반전

영재에 대한 오해와 진실

by 책키럽


흔히 ‘영재’라고 하면 많은 부모님들은 가장 먼저 아이의 IQ를 떠올립니다. 높은 IQ점수는 분명 뛰어난 인지 능력을 말해주는 중요한 지표이지만, 영재성은 단순히 IQ 점수만 높은 것과는 다릅니다. IQ는 주로 논리적 사고, 수리적 능력, 언어 이해력등을 수치화한 점수이지만 영재성은 더 다양하고 복잡한 개념입니다. 이것은 아이가 가진 다채롭고 복합적인 잠재력을 담아내기에 부족합니다. 영재 교육 진흥법에서는 영재를 ‘뛰어난 재능을 지닌 사람으로서 잠재력을 계발하기 위하여 특별한 교육적 지원이 필요한 사람’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이 저의는 영재성을 단순히 현재의 뛰어난 능력에 제한하지 않습니다. 즉 영재는 뛰어난 미래에 발휘될 가능성이 높은 잠재력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즉 특정한 분야에서 남다른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잠재력을 최대한으로 발휘 할 수 있도록 특별한 교육적 지원이 필요한 아이들을 의미합니다. 바꿔말하면 아이의 현재 IQ점수가 뛰어나지 않고, 평균적이라고 하더라도 특정 분야에 남다른 흥미와 재능, 그리고 뛰어난 잠재력을 보인다면 충분히 영재성을 지니고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아이가 가진 고유한 재능의 씨앗을 발견하고 적절한 환경과 지원을 통해 그 잠재력을 후천적으로 개발하고 발전시켜 나가는 것 입니다.


영재에 대한 흔한 오해 1:영재는 모든 것을 다 잘한다?

많은 사람들이 영재는 모든 과목에서 뛰어난 성적을 거두고, 다방면에 능통한 아이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영재는 특정 분야에서 뛰어난 재능을 보일 수 있지만 모든 과목이나 영역에서 뛰어난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자신의 강점 분야에 깊이 몰두하는 경향 때문에 다른 영역에서는 평범하거나 심지어 부족한 모습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한 가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보겠습니다. A라는 학생은 조용한 성격 탓에 학교에서 눈에 띄는 아이는 아니었습니다. 늦둥이인데다 말을 늦게 시작한 터라 부모님조차 아이가 특별한 재능을 가지고 있다고 전혀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이 아이는 유독 책 읽기를 좋아하고 자연과 곤충 등 자연 관찰에 집중하고 몰두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학교 공부보다는 자연 관련 서적을 읽고 그 내용을 그림으로 그리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비록 학교 성적은 평범했지만, 곤충 분야에서는 모르는 것이 없을 정도였습니다. 그 아이가 곤충에 대해서 질문하거나 이야기 할 때는 눈이 빛나며 생기있는 얼굴 표정이 역력했습니다. 또래에서 보기 어려운 깊이 있는 지식과 몰두하는 모습을 보여주었고 결국 관련 분야에서 뛰어난 성과를 보였습니다. 이처럼 영재는 모든 분야에서 뛰어난 것이 아니라, 특정한 관심 분야와 재능 영역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조용하거나 말이 없고, 성적이 다소 떨어진다고 해도 특정 분야에 대한 깊은 흥미와 뛰어난 능력을 보인다면 그 잠재력을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영재에 대한 흔한 오해 2:영재는 알아서 잘 큰다?

뛰어난 재능을 가진 아이일수록 그가 가진 뛰어난 능력으로 인해 다른 부분도 성숙할 것이라 여겨지지만 그들은 아직 어린 아이라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특히 대인관계나 심리적 부분에서 세심한 관심과 지원이 필요합니다. 영재성을 보이는 아이들은 주변의 기대감이나 자신을 특별하게 바라보는 시선 때문에 우월감 또는 심리적인 압박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 자신과 비슷한 수준의 관심사를 공유하고 깊이 있는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친구를 찾지 못해 외로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서적 어려움을 방치하면 오히려 흥미를 잃거나 잠재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고 위축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이가 가진 잠재력을 꽃피우도록 대인관계 능력, 감정 조절 능력, 원활한 소통 및 공감 능력 등 사회 정서적인 측면에서도 깊은 관심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지도해 주어야 합니다. 아이가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하고, 자신의 재능을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은 중요한 역할입니다.

영재에 대한 흔한 오해 3:영재는 타고난 특별한 아이들만 해당된다?

많은 부모님들이 ‘영재’는 마치 특별히 타고난 극 소수의 아이들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우리 아이를 주의 깊게 관찰하면 누구나 하나 이상의 뛰어난 재능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아이의 잠재력을 발견할 수 있는 열린 마음과 섬세한 관찰력입니다. 때로는 부모님이 기대하는 방향과는 다른 영역에서 아이의 재능이 발현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부모님은 아이가 수학이나 과학분야에서 뛰어난 능력을 보이기 바라지만, 아이는 뛰어난 신체 운동 능력이나, 다른 사람과 소통하고 공감하는 대인관계 지능이 더 높을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부모님이 자신의 기대에만 초점을 맞추고 아이의 강점을 무시한다면 아이의 잠재력은 제대로 발휘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아이의 재능을 발견하고 키워주기 위해서는 부모님 스스로의 편견을 버리고 아이의 강점을 있는 그대로 인정해 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 강점에 맞는 성장할 수 있는 환경과 적절한 자극등을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영재성은 특별한 아이에게만 주어지는 선물이 아니라, 모든 아이에게 잠재되어 있는 가능성이라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중요한 것은 부모님의 따뜻한 관심과 지지 속에서 아이가 자신의 빛나는 재능을 발견하고 그 재능을 통해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저마다의 고유한 재능을 키워주세요

아인슈타인은 “모든 아이는 천재다. 하지만 물고기를 나무 오르기로 평가한다면 그 아이는 평생 자신이 멍청하다고 믿을 것이다.”라는 말을 남겼습니다. 우리 아이가 가진 영재성의 싹을 발견하고 키워가는 여정은 부모님의 끊임없는 관심과 사랑, 그리고 열린 마음에서 시작됩니다. 아이의 고유한 재능을 존중하고 그 잠재력을 믿으며, 적절한 환경과지지 속에서 아이가 자신만의 아름다운 꽃을 피워내도록 함께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친구를 좋아하는 것도 영재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