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다재다능르코 Jan 06. 2021

눈과 순간의 시간에서 배운 삶의 지혜


이 글은 상담 겸 코칭을 마치고 집으로 돌아가던 길에서 갑작스러운 많은 눈으로 20km마저 빠르게 느껴지던 운전하던 시선에서 느껴진 세상을 살 때 나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배운 글 입니다.
배우지 않아도 깨닫게 되는
요즘 삶의 시간에서
중요하게 돌아보는 것 중 하나입니다.

평상시와 별 다를바 없을 줄 알았다

업무를 마치고 집으로 돌아가던 길, 눈이 많이 왔네라고 - 이 곳은 밤이면 사람들의 이동이 적어지니 이곳만 이렇게 쌓인 거겠지? 큰 길로 나가면 괜찮아지겠지라고 생각하며 길을 나섰다. 1차로 도착해야한 목적지까지 평상시면 30분- 하지만 내가 나선 길에는 평상시와 같은 표식은 존재하지 않았다. 차도를 나누는 차선조차 하얀 눈에 가려서 내가 지금 어떤 길을 가고 있는지도 인식할 수 없었다. 나와 같은 노선을 가는 차가 있다는 것만으로도 안심이 되는 그런 시간이였다.


운전하는 시간동안 나는 오로지 운전에만 집중해야했다. 오로지 믿고 갈 수 있는 건 하늘에 보이는 신호등과 내 앞차량들의 움직임뿐이였다. 평상시라면 어떻게든 빨리 가고싶어했을 길을 한치앞도 내다볼 수 없는 시간이 되자 나는 순간에 집중했다. 20-30km가 결코 느리지 않았고, 순간순간마다 차는 미끄럽다는 신호를 보냈다. 아차하면 차는 미끄러질 수 있는 길이였다. 얼마나 집중했는지 모른다. 차에서 나오는 음악소리마저 집중을 흐리는 것 같아 꺼야할 정도였으니까 말이다. 얼마전 스스로 와이퍼를 바꿨다는 게 칭찬이 될 정도였다. 


어느 누구하고도 부딪침이 없었다. 감정동요도 없이 순간에 집중해야했다. 차를 중도에 두고가야하나까지 고민했다. 평상시 슝하고 넘어가려고했던 고갯길은 모두가 깜빡이를 킨 채 내려가다 미끄러질까 숨죽여지는 길이 되었다. 그렇게 겨우겨우 집에 도착했다.


돌아보니 참 진귀한 경험이였다

참 말도 안되지만 1차 목적지를 지나 집까지 오는데 걸린 시간은 약 1시간 30분, 나는 이 시간동안 정말 많은 걸 배웠다. 


첫번째, 세상이 정해놓은 규칙(차선)이 보이지 않게 되자, 하늘의 신호(신호등)만이 보였다.

평상시엔 법규가 갑갑하게 보였다. 하나 이 상황이 되니 그게 얼마나 나를 지켜주는 규칙이였는지를 돌아보게 되었고, 그저 불법유턴을 막는 용도겠거니 했던 가드레일은 보이지 않게 된 차선대신 제 역할을 했다. 사람들은 이내 길을 잃었다가도 다시 차선을 찾곤 했다. 신호등이 혹여 바뀔까 노심초사하며 온 집중을 다해서 신호등을 보았다. 느리게 가도 충분히 지나갈 수 있고, 시간이 있는데 왜 평상시 이런 생각을 하나도 못했을까 싶었다. 내가 느리게 가는 게 아니라, 그저 신호에 맞게 가고 있음을 다시 돌아보았다. 나의 내면의 소리에 집중하며 진짜 살아가기위해 노력해야겠다고 나를 다잡았다.


두번째, 모두가 각자의 길을 가는 것이지 나를 방해하는 것이 아님을 배웠다.

앞차가 먼저 지나가는 길이 참 고마웠다. 깜빡이를 켜 도로의 상황을 서로 공유하는 게 아름답게까지 보였다. 평상시는 조금만 막혀도 '왜 이렇게 막힐까 싶었는데..' 모두가 각자의 길을 가고 있었을 뿐 - 나를 방해하는 것이 아님을 제대로 볼 수 있었다. 아무리 느리게 가도 이해가 되었다.  삶을 평상시 경쟁처럼 바쁘게 살아가고 있는 게 아닐까 하며 나를 내려놓을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


세번째, 순간을 집중하는 시간은 미래를 만들어준다.

무섭다, 사고날 것 같다고 생각했다면 어땠을까? 하지만 운전을 하고 오는 내내 그런 생각은 거의 하지 않았다. 미끄럽다는 신호에는 더 촉각을 곤두세우고 운전을 했다. 10-20km를 유지하더라도 가면 된다고 생각했다. 온전히 운전에만 집중을 하니 나는 안전하게 집에 올 수 있었다. 평상시 과거로 인해 만들어진 현재의 나는 또 미래를 두려워하며 미래를 만들지 않는 게 아닐까. 현재 순간을 집중한다면 그것이야말로 진짜 원하는 미래가 다가오는 방법이 아닐까


네번째, 하나하나 감각이 예민해지니 보이지 않던 것이 보이고, 들리지 않던 것이 들렸다.

순간에 집중하니 나는 평소 보이지 않았던 것 (가드레일과 차선의 중요성), 들리지 않던 것 (자동차가 내는 다양한 소리 등) 이 보이고 느껴졌다. 삶에 당연한 건 없다. 다 소중하고 다 존재의 이유가 있음을 느꼈다. 


다시 한번 배운다

이겨내는 것이 아니라, 자연스러워져야한다는 걸 - 

내려놓는 것이 아니라, 이를 선택하는 것이라는 걸 - 

경쟁에서 겨우겨우 얻는 것이 성공이 아니라,  순간에 집중해 비교없이 얻는 게 성공임을 말이다.


'나'에 집중하고

'너'에 집중하고

'우리'에 집중하는 시간이 필요함을 다시금 새겨본다.




놓치고 싶지 않은 배움이라 글로 남겨
내가 느낀 감정과 생각을 정리해본다.
매거진의 이전글 다재다능르코의 아듀! 2020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