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다재다능르코 Mar 01. 2023

돈이 나를 좋아하게 하려면?

돈과 친해지기 ③단계


돈을 선순환하게 만든다고해도

어느 순간보면 정체기같은 느낌이 들 때가 있고,

내가 잘하고 있는건가 싶을 때가 있습니다.



그 때 생각해봐야할 게

정말로 나는 돈을 좋아하는가?

예요.



돈 싫어하는 사람이 어딨어라고

생각하셨나요?

하지만 생각해보세요.



우리는 쓸 수 있는 돈만

좋아하는 거 아닌가요?



네이버 어학사전에 가서

'돈'이라고 검색을 하면

ⓐ 사물의 가치, 상품 교환을 매개하고

재산 축적의 대상으로도 사용하는 물건

ⓑ 물건의 값

ⓒ 재물이나 재산을 달리 이르는 말

ⓓ 무엇을 하는 데 드는 비용



돈이라는 겉보기에 같은 단어인 돈에도

여러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관용구를 보아도

돈을 굴리다

돈을 주다

돈을 치다

돈을 만지다

돈을 먹다

돈을 찌르다

등 같은 '돈'이겠지만

전혀 의미가 다르죠.





돈을 정말 좋아하는지 보려면

돈을 얼마나 기억하는 지 볼까요?


Q. 이번달 월급은 얼마셨어요? (10원단위까지)

Q. 이번달 생활비는 얼마였나요? (10원단위까지)

Q. 이번달 생활비 중 식비는요? 통신비는요? 교통비는요?

Q. 현재 구독하고 있는 서비스들의 각 금액은요?

Q. 나는 얼마의 비상금이 있나요?

Q. 나의투자금액은 얼마죠?


진짜로 나는 돈을 좋아하고 있나요?

물론 기록을 꼼꼼히 하신 분들도 있겠죠?

숫자를 잘 알고 있다고 무조건

좋아하는 건 아닐꺼예요.

가계부는 단순히 '기록'을 위해 쓰는 건

아니라고 생각해요.

(기록을 잘하는 건 물론 무조건 플러스입니다)



저는 매일 꾸준히 기록하는 거 어려워하고,

밀려서 기록하기도 하는 타입이라서요.


특히 돈관련 기록은 정말

하기 싫어했어요.


왜냐면 저의 돈 기록에는

제가 쓰는 돈과

제가 책임져야 하는 돈이 같이 있는데

그 기록을 보면 나는 대체 언제까지

집을 책임져야할까?

나는 언제 돈을 원하는대로 쓰지?

이런 부정적 생각밖에 들지 않았거든요.




그런데 제대로 보지 않으면

전혀 알 수 없다는 생각이 들었고

기록을 바로 볼 수 있도록

얼마를 벌었는지 입금내역을 보고

소비를 신용카드는 하나로 써서 내역을 보고

자동이체는 한 통장으로 몰고

비상금 모으는 통장을 해두고


딱 한달에 한번씩만 돌아봐요.

실제로 월말정산을 해보고 있어요.



그렇게 하자 보였어요.

쓰지 않아도 되는 데 쓴 돈

할부를 쓰지 않아서 현금흐름이 나아진 것

좋아하는 데에 쓴 돈은 기분도 다르다는 것

내가 돈을 벌 능력이 있어서 여러 상황을 책임진 것


숫자에 숨겨진 의미를

제대로 마주할 수 있었죠.



쓸 수 있는 돈만 좋아할 게 아니라,

돈을 벌고

돈을 모으고

돈을 쓰고

돈을 불리는


모든 과정의 돈을 좋아해야

 돈관리를 더 잘할 수 있더라구요.

분명 4가지 중 내가 조금 더 잘하는 것도 있고,

부족한 것도 있겠죠?



하지만 균형을 잘 맞춰야

선순환으로 점점 내가 가진 규모를

늘릴 수 있는거더라구요.




처음엔 진짜 어려웠습니다.

거의 하루벌어 하루사는 사람처럼

매 순간이 불안했던 제게는 특히

'이게 의미가 있나?'라는 생각했거든요.


월 700을 벌고도

어머니 병원비로 500이 나가면

허탈해지기도 했어요.



하지만

포기하지 않기로 했어요.

조금씩 더 노력했어요.




그 덕에

신용카드비용이 나가고 나면,

신용카드로 또 소비하며 한달을 보냈던 제가

이제는 현금으로도 몇십~몇백을 낼 수 있는

흐름을 만들 수 있었어요.


또한 버는 것도 고정급이 아니기에

한달에 내가 어느정도는 벌어야겠다는 목표도 생기고


돈을 늘리는 과정도 더 촘촘하게

나에게 맞는 투자법을 찾으려고 노력했습니다.


모으는 걸 잘 못하는 걸

시스템으로 만들어 현금도 만들 수 있었죠.




늘 돈과 관련 이야기를 할 수 있는 사람들이

주변에 있고 응원을 받는 순간도 참 좋아요.


돈이 진짜로 좋아요.

많은 기회를 주거든요.

여러분은 어떠세요?






좋아하는 사람이 생기면
우리는
그 사람이
무엇을 좋아하고
무엇을 싫어하는지
알고 기억해두고
마음을 쓰고
시간을 쓰고
노력하죠.

돈을 정말로
좋아하는지 돌아보세요.





* 알아두면 도움되는 사람이 되고자,

글을 씁니다.

다재다능르코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re_elephantmoney/


경제기사를 읽고 싶으신분 !

돈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싶으신 분!

▼ 아래 단톡방으로 오세요!

돈공부방, 머니뭐니?

https://open.kakao.com/o/gs4tDQjc 

(pw:money)

매거진의 이전글 돈이 선순환되게 하는 방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