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굿북 Feb 10. 2017

05. 우울증

<난치병 치유의 길>

나는 21세 때 어린 시절의 가장 친한 친구를 교통사고로 잃고 깊은 슬픔에 빠졌다. 그는 내 영혼의 형제였다. 그는 영의 말을 들을 수 있는 내 재능과 성장하면서 그 재능이 어떤 압박감을 주는지 이해하며 진지하게 받아들였다. 그는 지구상에서 나를 이해했던 몇 안 되는 사람이었다. 그래서 그의 죽음 소식을 듣자 나도 교통사고를 당한 것 같았다.

영이 무슨 위로를 해도 내 상처는 아물지 않았다. 나는 상처받았고 슬픔에 빠졌고 화가 났고 두려웠다. 나는 친구의 가족들도 불쌍했다. 내가 받은 충격의 후유증을 달래며 그들이 상상할 수 없는 상실감으로 고통받는 것을 지켜보았고 일시적인 우울증에 빠졌다. 그 고통은 성인이 되어 겪은 고통이었지만 평생 지금까지 겪은 시련과 차원이 달랐다. 더 이상 아무것도 이해되지 않았다.

과거 우울증을 앓는 사람들을 도울 수 있었던 것은 영이 그들의 역경을 이해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나 자신은 그들에게 공감할 수 없었다. 그런데 이제 내가 그들의 위치에 서게 되었다. 당시의 경험은 남들이 시련에 직면했을 때 어떤 기분일지 이해할 수 있는 창을 내게 주었다.

시간이 지나면서 나는 치유되었다. 여전히 친구를 잃은 것을 생각하면 많이 슬프지만 이제 그때처럼 절망의 공간으로 들어가진 않는다. 나는 그 경험 덕분에 우울증에서 벗어나려면 인내심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5~10년 또는 그 이상 우울증으로 고통받더라도 항상 이와 같지 않을 것이라는 희망을 계속 가져야 한다. 그런 믿음은 우울증 극복에 반드시 필요하다. 견뎌내야 한다.

개인적으로 우울증을 경험한 적이 없더라도 주변에 우울증을 경험한 사람이 있을 것이다. 우리는 모두 사랑하는 사람, 친구, 동료 중 우울하다고 말하는 사람이 있다. 의학적인 우울증으로 고통받은 적이 없는 많은 사람들은 때때로 경험하는 일상의 슬픔과 우울증을 혼동한다. 그래서 우울증에서 빠져나오지 못하는 사람들이 왜 “기운을 내지” 못하는지 이해하지 못한다.

사실 때때로 마음이 울적한 것과 의학적인 우울증은 큰 차이가 있다. 어떤 사람들에게 우울증은 정확히 설명될 수 없는 감정으로 일반적으로 삶을 약화시킨다. 어떤 사람들은 훨씬 심한 우울증을 경험한다. 그 강도는 시간과 괴로움 정도에 따라 다르다.

의학계에서 우울증은 그 이면에 여전히 풀지 못한 거대한 수수께끼가 있는 질병이다. 우울증은 인류 역사 이래로 사람들을 계속 혼란시켰다. 우울증은 아마도 지구상 모든 수수께끼 같은 질병 중 가장 심오할 것이다. 우주까지 신경 쓸 필요도 없다. 우울증은 뇌라는 기계 내부의 영혼 속에서 살기 때문이다.

약 20년 전, 고객 한 명은 자신의 우울증 발병을 인적이 끊긴 기차역에서 내리는 것과 비교했다. 기차는 떠났고 그녀는 집에 돌아갈 방법도 없어 혼자 꼼짝도 못 하게 되었다. 기차들이 더 이상 역을 지나가지 않았다. 그녀는 우울증을 그렇게 떠날 수 없는 외로움처럼 느꼈다고 말했다. 그 후 줄곧 그 설명은 내 뇌리에서 떠나지 않았다.

만약 당신이 우울증으로 고통받고 있다면 기차가 돌아오고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싶다. 당신은 더 이상 혼자 헤매지 않아도 된다. 이번 장이 점점 더 가까워지고 있다는 신호를 보내는 기차의 전조등이 되도록 하라. 이번 화의 추천 사항들을 따른다면 건강한 마음 상태로 집으로 돌아가는 방법을 찾을 수 있다.


우울증의 증상들

우울증 장애가 있다면 당신은 아마도 슬픔과 즐거움을 주던 활동들에 대한 흥미 상실, 사고력과 언어력, 활동력의 감퇴, 자해 상상 등의 증상을 경험할 것이다. 그런 증상들이 보여주듯이 의학적인 우울증은 매우 심각한 질병이다.

당신이 믿기 힘들 정도로 심각한 우울증을 경험한다면 당신에게 관심을 보이는 사람들과 당신의 경험을 나누고 그들의 사랑과 지지를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당신이 우울증을 앓는 데 수치심을 느낀다면 그것을 통해 모두 내려놓을 수 있다.

의학계가 아직 밝히지 못한 우울증의 중요한 면들이 있다. 다음 부분들을 읽으면서 당신의 증상 이면에 있는 원인과 그것과 관련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새로운 통찰력을 얻을 것이다.


우울증 치유

우울증에는 수많은 원인과 설명이 있다. 당신이 할 수 있는 가장 적절한 조치는 우울증의 특정 원인들을 찾아내 해결하는 것이다. 마음 상태 이면에 무엇이 있는지만 알아도 큰 힘이 되고 치료 효과가 있을 것이다. 또한 이번 화에서 설명한 약초와 보충제, 음식 섭취를 권한다.

자연적인 방법만 사용하면 뇌 조직과 신경세포, 내분비계가 강화되고 기분이 좋아질 것이다.

✽ 치유 음식
특별한 음식들은 중금속을 없애고 전해질을 공급해 뇌 조직을 치료하고 뇌 활력을 되찾아주고 우울증과 관련된 영양결핍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증상을 호전시키기 위해 식단에 포함해야 할 품목은 블루베리, 시금치, 대마씨, 고수, 호두, 코코넛 오일, 양배추, 케일, 살구, 아보카도다.

✽ 치료 허브와 보충제
• 비타민 B12(메틸 코발라민(Methyl Cobalamin), 아데노실 코발라민(Adenosyl Cobalamin)): 뇌와 중추신경계를 강화시켜 준다.
• 스피룰리나: 뇌와 중추신경계에서 중금속과 기타 독소의 제거에 매우 중요하다.
• 발생기 요오드(Nascent Iodine): 갑상선과 부신을 포함한 내분비계를 도와준다.
• 멜라토닌(Melatonin): 뇌의 염증을 감소시켜 주고 새로운 신경세포들이 성장하는 데 도움을 준다.
• 에스터-C: 손상된 신경 전달물질을 비타민 C로 회복시키고 부신을 지원해준다. 또한 간 해독과 몸속의 독소 제거에 도움을 준다.
• 감초: 갑상선과 부신을 포함한 내분비계를 지원해주고 바이러스 세포의 이동과 재생산 능력을 약화시킨다.
• 은행잎: 신경 전달물질에 영양을 공급·증가시키는 강력한 알칼로이드가 함유되어 있다.
• 향수 박하: 염증을 감소시키고 중추신경계를 진정시켜 준다. 또한 신경에 염증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를 죽인다.
• 아쉬와간다: 갑상선과 부신을 포함한 내분비계를 지원해준다.
• 비타민 D3: 갑상선과 부신을 포함한 내분비계를 강화시켜 준다. 바이러스를 죽이고 염증을 줄여준다.
• 감마 아미노부틸 산(Gamma Aminobutyric Acid): 신경 펩티드와 신경 전달물질을 지원해주고 중추신경계를 진정시켜 준다.
• EPA와 DHA(Eicosa Pentaenoic Acid & Docosa Hexaenoic Acid): 중추신경계를 치료해주고 강화시켜 준다. 반드시 식물성을 구입해야 한다.
• 5-HTP(5-Hydroxy Trypto Phan): 신경 전달물질을 강화시켜 준다.
• B-복합체(B-Complex): 감정적 충격으로 인해 몸 전반의 영역이 손상되지 않도록 도와주고 뇌와 뇌간을 지원해준다.
• 마그네슘(Magnesium): 중추신경계를 진정시켜 주고 근육의 긴장을 이완시켜 준다.
• 금영화: 지나치게 활동적인 신경을 진정시켜 주고 신경 전달물질을 지원해준다.
• 비타민 E: 중추신경계를 지원해준다.
• 카바 카바(Kava Kava): 중추신경계를 진정시켜 주고 스트레스를 감소 시킨다.
• 돌꽃속(Rhodiola): 갑상선과 부신을 포함한 내분비계를 강화시켜 주고 혈관계를 안정시켜 준다.

매거진의 이전글 08. 부자의 사고방식, 빈자의 사고방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