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굿북 Feb 16. 2017

08. 편두통

<난치병 치유의 길>


편두통 유발 원인

의학계는 편두통을 일으키는 원인을 대부분 모른다. 그래서 무계획적인 접근법으로 편두통의 원인을 치료하고 있다. 지금까지 신경 펩티드가 3차 신경계(뇌신경)에서 방출되고 신경 펩티드 화합물에 특히 민감한 사람들이 두통을 겪는다는 것이 정설이었다.

사실 편두통 유발 원인은 한 가지가 아닌 여러 가지가 섞여 있다. 그래서 나는 두통을 유발하는 가장 흔한 이유를 다음에 설명했다. 아래에 적은 것들을 쭉 읽은 후, 자신에게 맞는 것들을 최선을 다해 확인해보라. 그리고 하나씩 적용해보면 편두통 치유 과정을 시작할 수 있다. 또한 원인을 발견했더라도 계속 유심히 살펴봐야 한다. 편두통의 원인은 보통 복합적이다. 2~4가지나 더 많은 문제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방아쇠 역할을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충분히 잠을 못 자고 만성 스트레스를 받고 있더라도 몸이 건강하다면 편두통이 생기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중금속에 노출되었는데(예를 들어 수은이나 알루미늄) 더구나 유제품과 달걀(점액 상태로 산성이고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음식)을 먹으면 수면 부족과 중금속, 식품에 대한 민감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몸이 한계에 이르러 편두통이 유발될 수 있다.


✽ 유력한 용의자들
편두통 증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진 특정한 상태가 있다. 믿을 만한 의사라면 이런 문제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먼저 다음 체크리스트를 확인할 것이다. 만약 편두통으로 고통받고 있다면 여러 의사를 방문하고 다양한 주요 요인과 진단 테스트를 탐색했을 것이다. 가볍게 보강하는 마음으로 다음 리스트를 확인해보자.

• 뇌진탕(Concussion)
• 뇌막염(Meningitis)
• 뇌졸중(Stroke)
• 일과성 뇌 허혈증(Transient Ischemic Attack(TIA))
• 뇌동맥류(Brain Aneurysm)
• 뇌종양(Brain Tumor)
• 뇌 낭종(뇌 낭포(Brain Cyst or Microcyst))
• 경추신경(목 신경) 손상(Impeded Cervical Nerves)

만약 검사를 모두 거치고 의사와 함께 병력을 검토했는데 앞에 열거한 목록들을 배제했다면 수수께끼 같은 영역에 도달한 것이다. 다음에 열거한 사항들은 의학계가 아직 완전히 이해하지 못한 것으로 편두통 유발 원인들을 설명한 것이다. 나는 처음으로 이 책에서 편두통 유발 원인들을 드러냈다.


✽ 엡스타인 바 바이러스와 대상포진
의사들은 수많은 사람들이 엡스타인 바 바이러스나 대상포진 바이러스때문에 편두통이 생겨 고통받는다는 사실을 모르고 있다. 엡스타인 바 바이러스는 지속적으로 중추신경계에 염증을 일으키는데 뇌는 중추신경계에 포함된다. 엡스타인 바 바이러스가 미주신경 속으로 침투하면 염증을 일으킨 신경이 편두통을 유발할 수 있다.

엡스타인 바 바이러스가 편두통의 원인인지 알고 싶다면 '연재 3화(앱스타인 바 바이러스 편)'를 읽고 두통을 비롯해 엡스타인 바 바이러스가 일으킬 만한 몇 가지 다른 증상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그런 후, 엡스타인 바 바이러스 대처법에 나온 지시사항을 그대로 따라야 한다.

✽ 미약한 일과성 뇌 허혈증
미약한 일과성 뇌 허혈증은 일과성 뇌 허혈증과 비슷하지만 정도가 훨씬 약한 편이다. 의학계는 미약한 일과성 뇌 허혈증이 발생하면 편두통을 일으킬 수 있다는 사실을 아직 모르고 있다.

✽ 부비강(코곁굴관련 편두통
일부 편두통은 부비강 내벽에 존재하는 만성적인 연쇄상구균 감염 때문에 생긴다. 이런 경우, 이비인후과 의사들은 반흔조직을 제거하기 위해 자주 부비강 수술을 권하는 편이다. 연쇄상구균은 일단 부비강 내벽으로 들어가면 수술로 없애는 것은 무척 어렵다. 부비강 수술이 아무리 잘되더라도 환자들의 안도감은 일시적일 뿐이다. 부비강 관련 편두통을 처리하는 더 좋은 방법은 면역계를 강화해 몸이 자연스럽게 염증과 싸우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 암모니아 투과성이 유발하는 편두통
편두통을 일으키는 다른 주범으로 불완전한 장을 꼽을 수 있다. 의학계는 소화기관이 적절히 작동하지 않으면 장에서 나온 암모니아 가스가 미주신경과 횡격막 신경, 3차 신경까지 떠돌 수 있다는 사실을 아직 모르고 있다. 암모니아는 혈액-뇌의 관문을 가로질러 중앙신경계의 모든 부분에서 들어갈 길을 찾을 수 있다.

암모니아 가스가 신경계 내에서 필요한 산소를 빼앗으면 이 신경계에 염증이 생긴다. 그럼 뇌 기능이 방해받고 편두통이 생길 수 있다. 이런 증상이 당신에게 있는지 알아보고 문제를 해결하고 싶다면 ‘연재 6화(내장 건강 편)’를 읽어보아야 한다.

✽ 전해질 결핍 때문에 유발되는 편두통
건강을 유지하려면 몸은 반드시 일정 수치의 전해질을 유지해야 한다. 소금과 체액의 다른 구성요소로 만들어진 이온이 바로 전해질이다. 전해질은 우리 몸에 전기적 신경충동을 유지하거나 신호를 보내는 데 사용된다. 특히 우리 몸에서 전기적 활동의 중심이 되는 뇌에 이런 역할을 한다.

전해질 수치가 낮으면 뇌 활동이 심각하게 저해되어 중추신경계에 부담을 주어 편두통이 유발될 수 있다. 전해질 결핍의 가장 흔한 원인은 탈수다. 코코넛 워터와 신선한 주스는 필요한 전해질을 공급해주는 최고의 자원이다. 오이주스, 오이-사과주스, 셀러리-사과주스(꼭 반반씩 섞어야 한다)를 매일 최소 12온스(약 340g)는 마셔야 한다.

✽ 스트레스 때문에 유발되는 편두통
모든 사람은 때때로 크고 작은 스트레스를 느낀다. 그런데 어떤 사람들은 스트레스에 훨씬 예민하다. 만약 만성 스트레스를 겪고 있다면 그것 때문에 부식성 물질인 아드레날린이 대량으로 배출되어 온몸 구석구석을 돌아다니는 많은 신경과 뇌를 비롯해 여러 부위에서 대혼란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다. 그로 인해 고혈압을 일으키는 반응이 일어나고 3차 신경과 같은 특정 부위를 팽팽히 조여 결과적으로 편두통이 유발될 수 있다. ‘영혼을 치유하는 명상과 기술’ 편을 읽으면 정신적인 긴장을 완화시킬 방법을 찾을 수 있다.

✽ 월경 주기 때문에 유발되는 편두통
편두통을 겪는 많은 여성들이 월경이 시작되기 직전이나 월경 중 또는 월경 후에 편두통이 시작된다는 하소연을 털어놓는다. 이것은 여성들이 월경할 때 생식계가 우리 몸의 에너지 비축량과 면역계 기능의 80%를 필요로하기 때문이다.

만약 우리 몸이 스트레스나 음식 알레르기, 중금속 독성, 탈수 등의 증상을 막고 있을 때 월경이 시작되면 편두통이 시작될 수 있다. 에너지 비축량과 면역기관의 전원 스위치가 생식 기능을 돕는 쪽으로 전환되기 때문이다.

그런 경우, 편두통 유발 원인들을 최소한으로 줄이도록 주의를 집중해야한다. 그럼 월경 주기에도 편두통 때문에 고통 받는 일이 줄어들 것이다.

✽ 수면장애
여러분이 숙면(꿈꾸면서 중간에 깨지 않는 완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더라도 여기 위로가 될 설명이 있다. 우선 한밤중에 깨어 침대에 누워 있더라도 뇌의 절반은 실제로 자고 있다. 즉, 깬 상태에서도 우리 몸이 실제로 치유되고 중추신경계도 여전히 활기를 되찾고 있다는 말이다. 그러니 한밤 중에 깨어도 화내거나 낙담하지 말아야 한다. 이 비밀을 제대로 이해만 해도 수면 관련 편두통에 덜 예민해질 것이다.

할 일이 너무 많아 잠잘 시간이 부족하다면 줄일 만한 일이 무엇인지 곰곰이 생각해야 한다. 불가능하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편두통이 생기면 최소한 몇 시간부터 수일을 그냥 흘려보낼 수밖에 없으므로 수면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훨씬 이득이다. 우리 몸의 한계를 인정해야 한다.

✽ 중금속 및 환경 관련 독성물질 때문에 유발되는 편두통
수은, 알루미늄, 납, 구리 같은 중금속은 뇌나 간 같은 다른 장기에 눌러앉아 해당 기능을 적절히 수행하는 데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불안, 우울증, 강박장애(OCD),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를 일으키거나 편두통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사무실과 집, 음식, 물, 호흡할 때 들이쉬는 공기 등으로 노출되는, 의심되는 독성 화학물질은 수천 가지다. 이런 화학물질은 결국 뇌 속에 들어가뇌의 전기적 신호를 방해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호흡하는 공기와 노출 환경을 통제할 수는 없지만 몸속에 들어온 독성물질을 제거할 능력은 있다.

✽ 편두통 유발 음식
만약 다음 음식들에 민감하지 않고 다음 질병이 없다면 특정 음식 때문에 편두통이 생길 가능성은 거의 없다. 몇 가지 문제가 복합적으로 작용해 편두통을 일으킬 수 있다. 다음에 열거한 음식들은 편두통을 유발할 가능성이 무척 높다.

• 유제품: 점액을 형성하는 유제품은 림프계를 압박해 결국 중추신경계에 압력을 가한다.
• 달걀: 낮은 염산 수치를 비롯해 소화기관이 약한 사람에게는 달걀이 암모니아를 증가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중추신경계를 포화상태로 만들어 자극할 수 있다.
• 글루텐(밀, 호밀, 보리, 스펠트 밀): 면역계를 교란시키고 히스타민을 증가시켜 편두통을 유발할 수 있다.
• 육류(소고기, 닭고기, 돼지고기): 낮은 염산 수치를 비롯해 소화기관이 약하다면 고밀도 단백질은 암모니아 생성의 원인이 되어 중추신경계를 포화 상태로 만들고 자극할 수 있다.
• 발효식품(피클, 김치, 케첩): 발효식품이나 식초에 절인 식품은 장관의 PH를 낮추므로 우리 몸을 산성으로 만들어 편두통을 유발할 수 있다.
• 소금: 켈트해 소금과 히말라야산 소금이 가장 좋다. 식탁용 소금은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 오일: 카놀라유, 옥수수유, 목화씨 유, 야자유는 염증 유발 가능성이 매우 높다.
• 첨가제(MSG, 아스파탐): 신경 독성물질로 편두통의 주 요인이다.
• 알코올: 심한 탈수를 일으키고 간에 부담을 준다.
• 초콜릿: 중추신경계를 과도하게 자극하고 편두통을 매우 공격적으로 유발하는 신경 독성으로 작용한다. 초콜릿과 일부 카페인이 편두통에 도움이 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다. 카페인이 부신에서 아드레날린 분비를 촉진해 그런 효과를 경험한 것이지만 그것은 편두통을 일으키는 염증에 대한 일시적인 작용에 불과하다. 시간이 지날수록 카페인은 우리 몸에 비생산적인 영향을 미친다. 

편두통 치료효과를 높이려면 편두통이 사라질 때까지 앞에 언급한 모든 음식을 금하는 것이 가장 좋다. 모두 금하는 것이 너무 어렵다면 먼저 조절할 수 있는 음식부터 시작해야 한다. 어쨌든 확실히 적극적인 방법이다.

✽ 알레르기 반응
우리 몸은 알레르기 유발물질을 접하면 잠재적으로 위험물질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히스타민을 생성해낸다. 일부의 경우, 우리 몸은 과잉반응을 일으켜 과다한 히스타민을 만들어내고 편두통이 유발될 수 있다. 알레르기 유발 음식을 먹은 지 며칠 후, 반응이 나타날 수도 있다.

먹고 마시고 호흡하고 만지고 노출되는 모든 행위들 중 면역계를 망칠 수 있는 것이라면 무엇이든 곰곰이 생각해보라. 간접 흡연, 꽃가루, 새로 이사 온 옆집 개까지 분류해볼 수 있다.

최근에야 비로소 편두통이 시작되었다면 처음 편두통을 일으키기 직전, 생활 속에서 접한 것들 중 알레르기를 유발할 만한 것이라면 무엇이든 특별한 관심을 쏟아야 한다. 일단 알레르기 반응의 원인이 될 만한 것은 모두 확인한 후, 모든 원인 물질을 없애고 편두통이 사라졌는지 확인한다.

자신의 몸이 무엇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지 직감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의사 진료실에서 테스트받는 것보다 훨씬 정확하다. 의사의 검사에는 결함이 있으므로 자신의 몸에 귀 기울이고 편두통 유발 원인을 멀리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00. <내 몸을 비워야 내가 산다> 연재 예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