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굿북 Mar 27. 2017

08. 꾸준한 글쓰기가 이긴다.

<아침 글쓰기의 힘>

작가는 콘텐츠를 발표해 생계를 꾸려간다. 꾸준히 글을 쓰는 것은 힘들지만 가능하다. 그러나 수많은 작가 지망생들은 자신의 능력이나 성공 가능성을 믿지 못해서 시작하기도 전에 포기한다.

     

당신이 꾸준히 콘텐츠를 생산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믿는다면 정말로 당신은 그렇게 될 것이다. 자기 내면의 신념 체계를 넘어서는 것은 불가능하다. 당신이 꾸준히 콘텐츠를 생산하고 싶다면 신념 체계를 바꿔야 한다. 다작하는 작가인 내가 생산성을 향상하기 위해 자주 사용하는 확신의 말들을 소개한다. 

     

□ 매일 시간을 내서 독자들이 관심을 가질 만한 콘텐츠를 만든다. 

□ 부정적인 비평을 듣는 것은 정상적이다. 나는 건설적인 비평에는 귀를 기울이겠지만 비난만 일삼는 사람들에게 짓밟히지는 않을 것이다. 

□ 나는 팬과 독자들과의 소통을 활성화한다. 그들은 내 작품을 감상하고 나의 다음 글쓰기 프로젝트를 기대하기 때문이다.

□ 슬럼프는 내게 문제도 아니다! 나는 글을 쓰려고 할 때마다 줄거리와 이야기 전개가 술술 떠오른다. 

□ 나는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전(오후) 몇 시 몇 분에서 오전(오후) 몇 시 몇 분까지 최소한 몇 자를 쓸 것이다. 

□ 매일 새로운 것을 배우고 글쓰기 기술을 형상시킨다. 또한, 매달 새로운 책을 최소한 한두 권 읽는다. 

□ 성공적인 글쓰기의 비결은 결과에 감정적으로 종속되지 않고 매일의 과정에 전념하는 것이다. 나는 항상 결과들을 통제할 수는 없지만 매일의 과정을 따르는 동안은 평균의 법칙이 항상 작동해서 좋은 결과물들이 나올 것이다.

이상은 몇 가지 예일 뿐이다. 마음에 드는 것이 있다면 마음껏 써도 좋고, 당신만의 확신의 말을 만들어도 좋다. 내면의 신념 체계를 바꾸면 글쓰기를 중단하지 않을 수 있다. 글쓰기는 특출한 재능도 중요하지만 끈질긴 노력도 중요하다. 때로 끈질긴 노력이 특출한 재능을 낳기도 한다. 많이 쓰는 것만큼 좋은 경험은 없다.    

매거진의 이전글 07. 글을 쓰지 않는 4가지 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