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지개 체조>
Q: 기지개체조를 하면 안 되는 사람이 있나요?
A: 기본적으로 기지개체조를 해서는 안 되는 사람은 없다. 어린아이부터 고령자에 이르기까지 누구라고 무리 없이 안전하게 근육을 단련하거나 스트레칭할 수 있는 운동이다. 운동습관을 들이지 않은 사람이나 평소 몸을 많이 움직이지 않는 사람의 경우 누운 채로 간단히 할 수 있는 전신운동이며, 운동을 하고 있는 사람의 경우에는 자신이 하고 있는 운동에서 많이 쓰지 않는 근육을 풀어주어 전신 근육의 균형 있는 발달을 도와주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다만 감기 등에 걸려 열이 있을 때는 무리하지 말고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 기지개체조는 전신운동이므로 열이 더 올라갈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상처가 나서 몸에 출혈이나 통증, 부종(염증)이 있을 때도 마찬가지다. 출혈이나 통증 등의 증상이 완화될 때까지 기지개체조를 중단하고 증상이 좋아지고 나서 재개하기를 권한다.
어깨나 목의 결림, 만성적인 요통, 무릎 통증, 고관절 통증 등 만성적인 통증이 있는 경우는 통증을 느끼지 않는 범위 내에서 팔이나 다리를 올리고 그 자세에서 팔다리를 가능한 한 멀리 뻗는 감각으로 기지개체조를 하면 통증 개선이나 관절의 가동 범위(움직일 수 있는 범위) 확대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인공관절을 삽입한 사람은 의사와 상담한 후에 시도하기 바란다. 특히 인공고관절 수술을 한 사람은 주의해야 한다. 다리를 뻗는 각도에 따라 탈구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의사의 허락 하에 가능한 기지개체조 방법을 골라서 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