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굿북 May 11. 2017

08. 몰입 걷기, 어떤 신발이 좋을까?

<몰입 걷기>

사람마다 얼굴 생김새가 천차만별이듯 발 생김새도 마찬가지다. 발 길이는 물론 발등의 높이, 발 둘레도 다르며 평발, 칼발, 통통한 발등 모양새도 가지각색이다. 나에게 꼭 맞는 신발을 고르는 것도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신발을 고를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발 길이다. 양말을 신고 가장 튀어나온 발끝부터 뒤꿈치 끝까지의 길이를 재서 확인한다. 또 엄지발가락 뼈 부분과 새끼발가락 뼈의 볼록한 부분을 줄자로 재서 발 둘레를 잰다.

신발에는 사이즈 표시 외에 A, B, C, D, E와 같은 알파벳이 함께 표기돼 있는데, 이는 발의 두께를 표시한 것으로 발 둘레를 의미한다. 발 둘레가 넓은 사람은 발 등의 높이도 클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한 사이즈 더 큰 신발을 신어야 발이 편하다.

신발을 살 때는 되도록 붓기가 없는 오전보다 붓기가 있는 저녁에 사는 것을 권장한다. 또 앉아 있을 때보다 서 있을 때 발 길이가 더 길기 때문에 서서 신어보는 것이 좋다. 정확한 발 사이즈를 기본으로 다음 사항을 고려해 몰입 걷기를 위한 신발을 고르자.


1. 발 길이와 신발 사이즈는 다르다.

우리나라에서 사용되는 신발 표준 사이즈에는 여유 공간이 포함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여유 공간이란, 발끝과 신발 사이에 10~20mm 추가된 공간을 말한다. 그러니 무턱대고 실제 발 길이만으로 신발 사이즈를 선택하면 난관에 빠질 수 있다. 신발이 작게 나온 건지, 내 발이 그새 큰 건지, 신발 선택이 실패할 확률이 높아지는 것이다. 여유 공간에 대한 확인이 필요하다.


2. 두텁고 탄력 있는 뒤꿈치

신발의 뒤꿈치가 두텁고 탄력이 좋아 발에 가해지는 충격을 완화할 수 있는 제품으로 선택한다. 또 발목을 안정적으로 잡아주는지 확인한다.


3. 적당히 부드러운 밑창

너무 부드러우면 발이 쉽게 피로해진다. 적당한 탄력성과 내구성을 갖췄는지 살펴본다.


4. 통기성이 좋은 소재

쾌적한 몰입 걷기를 위해서는 통기성이 좋은 소재의 신발을 선택한다. 또 걸을 때 접히는 부분이 원상복귀가 잘 이뤄지는지 확인한다.


5. 꼼꼼한 봉제선과 접착

봉제가 거칠거나 조잡하면 피부에 물집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 깊게 살펴본다. 또 접착에 틈새가 있으면 뒤틀리거나 형태가 일그러지니 봉제선은 똑바로 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6. 체중 1% 무게

신발의 무게가 100g 증가할 때마다 에너지 소비량이 1%씩 증가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신발의 무게는 착용자 체중의 1% 이내가 적당하다. 체중이 65kg이라면 신발 무게는 650g 정도가 적당하다.

매거진의 이전글 07. 촉촉한 곰돌이 머핀 (마지막 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