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굿북 May 12. 2017

09. 집중력을 높이는 계단 몰입 걷기?

<몰입 걷기>

나는 2005년 KBS <생로병사> 팀과 유럽의 걷기 운동에 대한 동행취재를 한 적이 있는데 이때 유럽인들이 단순한 계단을 운동기구로 탈바꿈시킨 것에 깊은 감명을 받았다. 이에 한국에 돌아와 대웅제약 윤재승 회장에게 계단 걷기를 제안했는데 이것이 우리나라 계단 걷기의 시초라고 할 수 있다.

대웅제약은 2007년 1월부터 본사 건물 계단에 임직원의 건강을 위한 공간이 조성됐다. 계단은 밝은 조명과 공기정화시스템 시설을 설치해 운동공간으로 새롭게 태어났다. 그 결과 6개월 후에는 임직원의 40%가 계단 걷기 운동을 실천하게 되었고 함께 계단을 오르내리며 건강과 업무 몰입도, 사원 간 유대감도 상승하는 효과를 볼 수 있었다.

그런데 몰입 계단 걷기와 일반적인 계단 걷기 운동과는 그 방법에 있어 차이가 있다. 일반적인 계단 걷기 운동은 에너지 소비량을 늘리기 위해 계단을 빨리 오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래서 자세가 흐트러지기 쉬우며 무릎 관절에 무리를 가져온다. 발바닥 전체를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발 앞부분만으로 계단을 오르기 때문이다. 반면에 몰입 계단 걷기는 발바닥과 계단 바닥, 자세와 속도, 호흡 등이 조화를 이루는 방법을 이용한다. 

발바닥 전체가 계단에 완전히 닿을 때, 허벅지 근육을 이용해 다리를 들어 올려 체중을 분산시키는 방법으로 몸에 무리를 주지 않는다. 상체는 곧게 편 자세를 유지하고, 속도는 천천히 0.5~1초 사이를 두고 한 계단씩 오른다. 세 계단에 들숨, 다음 세 계단에는 날숨으로 걸음 속도에 맞춰 호흡을 함께한다. 몸의 조화 측면에서는 몰입 계단 걷기가 더욱 효과적인 운동방법이 될 것이다.

회사 계단을 이용하기 어렵다면 출퇴근 시 지하철 계단이나 아파트 계단 등 일상에서 만나는 계단을 활용하면 된다. 최근에 조성돼 화제가 된 ‘아트건강계단’을 이용하는 것도 좋다. 강남구청역 지하 1층과 지하 2층에 설치된 아트건강계단은 총 37개의 계단으로 서양화가 자임(JAIM)과 홍성용 사진작가의 대표 작품이 전시돼 있다. 또 계단 이용자 수를 집계하는 장치가 설치돼 있어 1명당 10원씩 적립해 연말에 기부금으로 쓰이게 된다. 일과 건강에 자신감을 높이는 계단 몰입 걷기를 즐기면서 나누는 기쁨까지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자신감을 높이는 계단 몰입 걷기

• 뇌에 산소의 흐름이 좋아져 집중력이 향상된다.
• 집중력이 향상돼 업무 파악이 빠르고 일에 자신감이 생긴다.
• 체중의 2~3배의 압력이 발에 실려 평지 걷기보다 열량 소모량이 많다.
• 산소 소모량이 많아 폐활량을 늘려주고, 그에 따라 심폐 기능이 향상된다.
• 계단을 오르내릴 때, 다리에 힘이 들어가 하체 근력 강화에 효과적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02. 관찰의 힘! 아는 만큼 보인다. : 네이버 포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