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8. 희망이 분노를 부른다. ♬

by 더굿북
%E6%A2%A8%EB%82%85%EB%B1%BD%EF%BF%BD%EB%92%975%E9%81%BA%EF%BF%BD_%EF%BF%BD%EA%B8%BD%EF%BF%BD%EB%96%92%EF%BF%BD%EC%97%AB%EF%BF%BD%EC%98%B1%EF%BF%BD%EC%81%BA.jpg?type=w1200



남들보다 민감한 사람을 위한 섬세한 심리학, 더 많이 느끼고 상상하고 창조하는 사람들을 위한 심리학, 신간도서 <센서티브>를 만나는 세 번째 시간입니다. 저는 아나운서 이경입니다. 오늘 생각해볼 주제는 ‘희망과 분노의 관계’입니다.

내면에서 분노가 일어날 때, 그 분노는 우리를 다른 감정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것일 때가 많다. 그러므로 그것이 어떤 감정인지 잘 살펴보아야 한다. 그 감정 안에는 더 즐겁고 활기찬 길로 인도하는 좁은 오솔길이 숨어 있을지도 모른다. 분노는 자기 자신을 모든 감정의 꼭대기에 올려놓는 습성이 있다. 그 밑에 많은 것이 저장되어 있지만, 분노가 모든 공간을 차지하고 있어서 우리는 거기에 접근하지 못한다.

분노의 내면에는 현실이 달라질 수 있고, 달라질 것이라는 희망이 숨어 있다. 분노는 장애물에 대항하기 위해 고안된 강력한 에너지다. 여러분은 그 장애물과 싸우기 위해 변화되기를 원한다. 분노의 감정을 느낀다면, 의식하든 못 하든 싸워야 할 대상이 있다는 걸 알아야 한다. 그러나 절대로 변할 수 없는 것을 변화시키기 위해 싸울 때 문제가 발생한다. 배우자의 어떤 면이 마음에 들지 않아서 화가 나면, 계속 그것을 지적하고 고치려고 할 것이다. 그렇게 하면 배우자가 달라질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것은 단지 두 사람의 삶을 더 비참하게 만들 뿐이다. 성격의 어떤 부분은 변할 가능성이 전혀 없기 때문이다.

만약 연로한 부모님께 계속 화를 내고 있다면, 그 분노의 내면에는 여러분의 과거가 바뀔 수 있다는 희망이 숨어 있을지도 모른다. 그런 기적 같은 일이 일어나서 어릴 때 받지 못했던 것에 대해 보상받기를 바랄 것이다. 분노의 감정 밑에 부모님이 달라지면 함께 행복한 삶을 살 수 있을 것이라는 희망을 감추고 있는 것이다.

우리는 종종 상실한 것들을 직시하고, 현실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일 때까지 분노의 감정에 매달린다. 이길 가능성이 없는 전쟁을 포기할 때, 분노는 슬픔으로 변한다. 슬픔은 분노의 감정과는 달리 타인의 공감을 끌어낸다는 장점이 있다. 슬픔은 다른 사람의 지지를 얻는다. 또 슬픔은 지나가는 감정이다. 건강한 슬픔은 오래 지속되지 않는다. 여러분은 한동안 슬픔의 감정을 경험하고, 상실한 것에 작별 인사를 하고 손에서 떠나보낸다. 그리고 눈물을 닦으면서 새로운 가능성을 찾아 나설 준비를 한다.

그러나 분노의 감정이 쓴 뿌리가 되어 남은 삶에서 계속 여러분을 따라다니며 괴롭힐 수도 있다. 분노의 내면에 감춰진 희망은 형제나 배우자, 상사와의 관계에서 여러 가지 모습으로 나타난다. 여러분은 자신이 어떤 대상과 싸우고 있으며, 어떤 희망이 숨어 있는지 알아야 한다. 그럴 때 앞으로 나아갈 길을 찾을 수 있다. 무엇을 소망하고 있는지 깨달을 때 현실을 바꾸려는 노력을 시작할 수 있고, 바꿀 수 있는 가능성이 없을 때 삶의 새로운 오솔길을 찾아 나설 수 있다.

부모님이나 배우자에게 받지 못했던 관심이나 애정 때문에 슬픔의 감정을 느끼고 있다면, 그들도 여러분처럼 장점과 한계를 모두 가진 존재라는 사실을 인식해야 한다. 시간을 되돌려서 꿈꾸었던 어린 시절로 돌아가거나, 결혼 생활을 다시 시작할 수는 없지만, 그들과 새로운 관계를 시작하는 것은 가능하다. 그들이 갖고 있지 않은 것을 얻기 위해 끊임없이 싸우고, 그들의 현재 모습과 과거의 일을 바꾸려고 노력하는 것은 무의미하다. 그런 노력을 포기할 때 비로소 여러분은 그들과 새로운 관계를 맺을 수 있다.

성인이 된 자녀가 여러분에게 분노의 감정을 표출할 때 “네가 어렸을 때 더 잘해줬어야 했는데, 그러지 못해 미안해.”라고 말할 수 있다. 또는 여러분이 일찍 자리를 떠나서 자신의 생일을 망쳐버렸다고 비난하는 친구에게 “먼저 자리를 떠난 건 내 잘못이야. 네 생일을 망쳐서 미안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렇게 함으로써 그들은 자신의 분노를 포기하고, 여러분과 새로운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분노하지 마세요. 과거는 바꿀 수 없습니다. 차라리 새로운 관계를 만드세요. 그리고 할 수 있다면 지금 미안하다고 말하세요.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77. 사랑에는 대가가 필요 없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