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 인생>
우리는 시간의 재구성뿐만 아니라 시간(특히 여가) 사용법에서도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100세 인생에서는 가족, 친구, 지식, 기술, 건강, 활력을 중심으로 하는 무형 자산의 개발을 강조할 것이다. 그러므로 가족과 친구, 재교육, 운동에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수명이 길어지면 이러한 자산, 특히 교육에 대한 투자가 더 많이 필요하다.
사진: Freepik.com
확실히 주말에 3일을 쉬게 되면 이러한 무형 자산에 대한 투자를 더 많이 할 수 있는 시간과 공간이 생길 것이다. 그러나 이것으로 충분할까. 100세 인생에서는 3일짜리 주말에 무형 자산에 투자하는 것보다 더 많은 투자가 필요하지는 않을까. 우리는 사람들이 여가를 바라보는 방식에 근본적인 변화가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여가를 정의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포함하여 시간에 대하여 우리가 지금 갖고 있는 개념은 주로 산업혁명과 함께 시작되었다. 간헐적이고도 천천히 움직이는 농사일의 시간 개념은 공장 노동의 시간 개념과는 잘 맞아 떨어지지 않았다. 공장 노동은 정확하고 저렴한 기계식 시계의 등장과 함께, 확실하게 구성되고 정의된 근무일이라는 개념을 낳았다. 공장 노동은 고정된 근무일 그리고 일과 가정의 분리를 요구했다. 유년기와 노년기, 밤과 주말, 크리스마스와 여름휴가처럼 새로운 여가가 등장함에 따라 여가도 정확하게 정의되었고, 더 이상 계절적인 의미를 지니지 않았다.
사람들은 새로운 여가의 등장으로 이러한 시간을 보내는 방법을 결정해야 했다. 노동운동가들은 노동자들이 장시간에 걸쳐 힘든 일을 하고 나서 신체적, 정신적 재충전을 할 수 있도록 노동시간 단축과 주 5일 근무제를 주장했다. 또한 일과 가정이 분리되고 어린이들의 공장 노동을 금지함에 따라, 사람들은 여가를 가족과의 유대를 강화하기 위해 보내려고 했다.
여가 시간이 늘어나면서, 여가 산업도 번창했다. 기업가들은 도시화가 진행되고 여가 시간이 표준화되면서 새로운 형태의 오락을 개발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예로는 음악 공연, 영화, 프로 축구 등이 있었다. 산업혁명 이전에는 사람들이 대체로 여가를 공공장소에서 분명하게 정의되지 않은 방식으로 보냈다. 산업혁명이 진행되면서 여가는 사적이고도 표준적인 활동이 되었다.
지난 100년 동안에는 여가 산업이 꾸준히 발전했고, 여가 시간이 늘어나면서 여가 산업의 가치도 커졌다. 결과적으로 자기가 마음대로 쓸 수 있는 시간은 텔레비전을 보고, 스포츠 경기장을 찾고, 쇼핑하고, 외식하고, 호화 여행을 가는 식으로 주로 여가 활동에 점점 더 사용되었다. 이 모든 활동은 시간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소비하는 것이 되었다.
우리는 수명이 길어지고 무형 자산에 대한 투자를 늘려야 하는 상황에서, 여가 시간을 보내는 방식에서도 변화를 기대할 수 있다. 앞으로 우리는 여가 시간을 그냥 소비하기보다는 무형 자산에 투자하기 위해 더 많이 쓸 것이다. 다시 말하자면, 여가 시간을 자신을 재창조하는 시간으로 쓸 것이다. 카를 마르크스(Karl Marx)가 말했듯이, “노동시간을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것은 자유 시간이 많아지는 것을 의미한다. 즉, 개인의 완전한 발전을 위한 시간이 많아지는 것을 말한다.” 자신을 재창조하는 데는 개인의 노력이 필요하므로, 앞으로 우리는 여가와 재창조로 구성된 개인별 여가 계획표를 작성하게 될 것이다. 우리가 지난 100년 동안 공공장소에서 벌어지는 여흥에서 벗어나 개인의 소비를 중심으로 하는 여가 산업의 발전을 보았다면, 앞으로는 개인의 자기계발과 투자를 중심으로 하는 여가 산업의 발전을 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