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굿북 Jun 12. 2017

04. 좋은 책을 고르는 5가지 기준

<초등 출력 독서>

사진: Freepik.com 

독서는 양의 문제가 아닙니다. 다른 아이보다 많은 양의 독서를 하는 아이보다 자신에게 필요한 책을 다양한 방법과 기준으로 읽는 아이가 좋은 독서 습관을 갖게 됩니다. 아이들에게 적합한 책이 무엇인지에 대한 논의는 아주 까다롭지만, 반드시 이루어져야 합니다. 독서 교육의 승패는 여기서 출발합니다. 교사가 목표와 방향을 설정하고 그 기준에 따라 아이들에게 책을 선택해주어야 하며, 그 기준을 바탕으로 책을 선택했을 때 실패를 최소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책의 선택 기준은 중요합니다.


1. 접근성
접근성이 높은 책은 아이들이 읽고 공감하기 쉽습니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책과 부모들이 읽히고자 하는 책 사이에는 약간의 거리가 있지요. 아무리 좋은 그림책일지라도 우리 문화와 정서에 차이가 있는 것은 큰 도움이 안 됩니다.

2. 충실성
충실성은 책의 내용이 얼마나 풍부한가와 직결되는 문제입니다. 책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주제를 온전하게 다루고 있는지, 저자가 직접 확인하고 조사한 자료로 구성되었는지 고려하는 것은 충실성 판단의 손쉬운 기준입니다. 본문의 그림과 글자의 적절한 배치, 보기 쉬운 글자의 크기와 종류, 그림이나 사진 자료의 저작권 존중 의지 등에 대해 두루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3. 가독성
가독성은 책의 내용과 표현이 초등학생들에게 너무 어렵지는 않은지에 초점을 두고 살펴보아야 하는 기준입니다.

4. 진솔성
진솔성은 아이가 읽을 책이 바람직한 삶의 가치와 의의를 담고 있는가에 관한 것입니다. 즉, 삶의 진솔성을 알게 하는 책인가를 살펴보는 것입니다. 특히 초등학교 단계에서 강조되는 가치인 ‘배려’, ‘어울림’, ‘상상’, ‘바른 인성 갖추기’, ‘사고력’, ‘품성’ 등을 키워주는 책인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5. 가치중립성
초등학생에게 권하는 책들은 아이의 입장이나 의견보다는 부모의 의견이나 가치 판단이 앞서는 경우가 많습니다. 책의 선택은 가치중립적인 주제나 내용을 전제로 하는 것이 좋고, 책을 읽는 아이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판단해야 합니다. 잘못된 가치나 판단 기준으로 선정된 책을 읽게 되면 다른 책 읽기에도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05. 구글은 왜 발자국에 집착할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