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굿북 Jun 14. 2017

06. 묻고 따지고 연결하고 파악하라!

<초등 출력 독서>

사진: Freepik.com 

초・중등학생들에게 효과적인 학습 독서 방법으로 많이 활용되는 활동입니다. 이 활동은 읽기에 대한 방법적 지식이 부족한 아이에게 독서 방향을 제시해줄 수 있으며, 읽기 방법에 익숙한 아이에게도 글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도울 수 있습니다. 읽기 과정과 관련 교과가 매우 폭넓다는 점에서도 활용 가치가 높습니다. 이 활동의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훑어보기(Survey): 읽고자 하는 책을 훑어 읽어봅니다. 책의 제목, 도표, 차트, 지도, 삽화, 교육적 도식, 머리말, 요약 등 책에 대해 전체적으로 빠르게 검토합니다. 빠르게 검토하는 이유는 주의 집중을 유도하기 위함입니다.

2. 질문하기(Question): 머리말을 질문으로 만들어봅니다. 이 방법은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합니다.

3. 읽기(Read): 마음속으로 질문을 하면서 책을 읽습니다. 만들어 놓은 질문에 답할 뿐만 아니라 주요 내용도 찾아봅니다. 공책의 왼쪽에 질문을 쓰고, 오른쪽에 답을 쓰다 보면 자신만의 학습 방법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4. 암송하기(Recite): 책을 읽고 자신의 공책 한쪽을 손으로 가리고 질문의 답을 암송합니다. 그리고 글로 쓴 답과 암송한 답을 비교하고 일차하는지 확인합니다.

5. 재검토하기(Review): 질문과 답을 재검토함으로써 아이들은 다양한 질문과 답 사이의 관계를 알 수 있습니다.



실천 방법


책 제목

초가집 기와집


지은이

송은명 글, 정윤주 그림


출판사

한국톨스토이


◎ 책을 읽어가면서 다음의 질문에 적절한 단어나 문장을 넣으세요.

1. 훑어보기 책 제목, 도표, 차트, 지도, 삽화, 교육적 도식, 머리말, 요약 등을 훑어보세요.
예) 제목을 왜 초가집 기와집이라고 했을까요?

2. 질문하기 머리말과 제목과 소제목 등을 의문형으로 만드세요.
예) 기와집의 구조는 어떨까요?

3. 읽기 질문과 그에 대한 답을 만들어 적으면서 읽으세요.
예) 조선 시대의 기와집은 크게 사랑채, 안채, 그리고 행랑채와 사당으로 구분됩니다.

4. 암송하기 자신의 질문에 대한 답이 적힌 부분을 손으로 가리고 답을 소리 내어 읽어보세요.

5. 재검토하기 내용을 요약, 정리하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07. 위험한 일자리 3가지와 휴머니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