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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더굿북 Jun 19. 2017

09. 독후감 쓰기 순서와 방법

<초등 출력 독서>

책을 읽고 나서 앞서 이야기한 12가지 항목에 대해서 간략하게 자신의 생각이나 내용을 기록하여 두는 것이 좋습니다만, 책을 읽고 나면 ‘아차!’ 하는 것이 있습니다. 좋은 독후감을 쓰기 위해서는 책을 읽어가면서 습관적으로 책에 필요한 메모나 밑줄 긋기 등을 해두어야 합니다. 이는 독서에서 필요한 일인데도 불구하고 습관을 들이지 못한 아이들이 많습니다. 책을 읽어가면서 메모나 밑줄 긋기 등을 해두면 좋은 독후감을 쓰는 게 쉬워집니다. 좋은 음식을 만들기 위해서 미리 재료를 손질하거나 다듬고 준비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독후감을 쓰기 위한 재료 없이 좋은 독후감을 쓸 수 없습니다. 책을 읽어가면서 독후감을 쓰기 위한 12가지 기록 사항을 기억해 메모해두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그 12가지 내용 중에서 가장 많이 어려워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간략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사진: Freepik.com


‘5. 책의 내용과 비슷한 경험 혹은 이 이야기로부터 기억해낸 경험이 있는가?’입니다. 아이들에게 물어보면 이 부분이 가장 어렵다고 합니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아이들이 제한적인 공간에서 생활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집, 학교, 학원이 움직이는 공간의 전부라고도 말합니다. 그래서 초등학생들에게 체험 학습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독서는 간접 체험입니다. 책을 통해서 내가 가지 못한 곳을 자유롭게 다니고 주인공의 체험을 나의 체험처럼 느끼고 공감해야 합니다. 가장 좋은 것은 말할 것도 없이 직접 체험입니다. 그러나 시간적, 공간적, 경제적인 이유로 쉽게 그렇게 하지 못합니다. 그것을 대신해주는 것이 바로 책이고 독서입니다. 그러므로 이 부분을 쓰고자 할 때는 자신이 직접 경험한 것도 중요하지만 다른 책을 통해서 경험한 간접 경험도 기억해야 합니다. 그런 간접 체험도 독후감 쓰기에 중요한 내용이 됩니다.

이와 비슷한 것이 ‘6. 이 이야기를 통해 생각난 다른 책 혹은 뉴스, 텔레비전 프로그램 등이 있는가?’입니다. 책뿐만 아니라 뉴스나 텔레비전 프로그램 등도 좋은 자료가 됩니다. 마지막으로 ‘10. 저자가 말하고 싶었던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그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나?’입니다. 아이들이 가장 힘들어하고 쓰고 싶은데 대체 무엇을 써야 할지 모르겠다고 하소연하는 부분입니다. 다시 말해 저자가 이 책을 통해서 하고 싶은 이야기가 무엇인가를 찾아내야 하는 것입니다.

이 부분이 문학류의 특징입니다. 비문학류의 책처럼 하고 싶은 이야기를 ‘이것이다!’라고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슬쩍 감추어놓습니다. 그 대신 힌트를 줍니다. 주인공의 성격이나 사건 속에 혹은 주인공과 주변 인물 간의 갈등 속에 감추어놓습니다. 이것을 통해서 ‘아! 저자가 이런 말을 하려고 했구나’를 찾아내는 것이 바로 문학류의 책 읽기입니다. 《흥부와 놀부》 에는 ‘사람은 언제나 착하게 살아야 한다’는 구절이 없습니다. 그러나 다 읽고 나면 자연스럽게 ‘형제들끼리 싸우지 말고 착하게 살아야겠구나!’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이것이 문학입니다. 반대로 비문학은 무엇을 이야기할지 먼저 말하고 시작합니다. ‘임진왜란의 원인’이 주제라면 반드시 그원인이 무엇이고 그 결과 어떻게 되었는가를 ‘드러내어’ 이야기합니다. 그래서 저자가 하고 싶은 주장이 무엇인지 그 책의 몇 쪽에 ‘드러나게’ 쓰여 있습니다. 이것이 비문학입니다. 이런 특징을 알면 독후감 쓰기나 책을 읽기에 편합니다.


책 읽고 12가지 질문에 답하기

1. 이 책을 어떻게 읽게 되었나?
2. 마음에 남는 부분 혹은 감동받은 부분은 어디인가? 그 이유는?
3. 좋다고 생각한 등장인물 또는 장면은 무엇인가? 그 이유는?
4. 싫은 등장인물 혹은 장면은 있는가? 왜 싫은가?
5. 책의 내용과 비슷한 경험 혹은 이 이야기로부터 기억해낸 경험이 있는가?
6. 이 이야기를 통해 생각난 다른 책 혹은 뉴스, 텔레비전 프로그램 등이 있는가?
7. 등장인물이 나라면 어떻게 했을까?
8. 읽은 책에 대한 부모님들의 의견은 어떤가?
9. 저자는 어떤 사람인가? 이 이야기는 언제, 어디서 쓰여졌는가?
10. 저자가 말하고 싶던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그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나?
11. 이 이야기를 읽고 새로 배운 것, 느낀 것, 자신의 생각이 변한 것이 있는가?
12. '왜'또는 '모르겠다'라고 생각한 부분이 있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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