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굿북 Jun 21. 2017

06. 사모펀드의 역할 확대와 그 전망?

<대한민국을 살리는 중소기업의 힘>

중소기업과 벤처기업의 M&A 시장에 사모펀드(private equity fund)의 역할이 확대되고 있다. 미국의 경우 벤처 회수 시장에 M&A가 활성화된 데는 사모펀드의 역할이 컸다. 신성장 분야에 수많은 창업기업이 진입하여 경쟁을 하다 보면 경쟁 강도는 높아지고 수익성이 저하되면서 창업자와 투자자가 회수 기회를 놓치는 상황이 발생한다. 이때 대형 자본이 들어와서 경쟁 기업에 대한 M&A를 통해 시장의 경쟁 강도를 낮추고 수익률을 높이는 소위‘ 승자 선발’(winner picking) 게임을 하게된다. 미국의 경우 사모펀드나 투자 은행이 이러한 역할을 해왔다. 

공모펀드는 주로 안정적인 수익을 낼 수 있는 곳에 투자한다. 하지만 사모펀드는 손실 위험을 감수하면서도 높은 수익률을 거둘 수 있는 투자처를 물색한다. 벤처캐피탈과 사모펀드는 4차 산업혁명을 이끌 한국 혁신기업의 육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실리콘밸리에 우버 같은 기업 가치 1조 원 이상의 비상장기업을 칭하는‘ 유니콘’ 기업이 많은 것도 사모펀드가 활성화한 덕분이다.

그간 벤처생태계의 역동성 제고를 위한 사모펀드 활성화 필요성이 논의되어 온 결과, 2014년 9월‘ 자본시장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하면서 사모펀드에 의한 M&A 활성화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주요 내용은 사모펀드를 전문투자형(헤지펀드)과 경영참여형(PEF)으로 단순화하고 진입과 설립, 운용, 판매 등의 규제를 완화했다. 설립 절차도 사후 보고 방식으로 바뀌어서 경영참여형 사모펀드 시장이 확대되어 2016년 60조 원을 넘어섰다. 창업·벤처 전문 PEF에 대한 의무 운용기간과 투자 비율을 변경해 출자한 날로부터 2년 내, 재산의 50% 이상을 해당 중소기업에 투자하도록 했다. 전문 사모펀드 운용사 진입 요건이 인가제에서 등록제로 바뀌면서 사모펀드 설립이 용이해지자 자산운용사 수도 2015년 말 93개 사에서 2016년 말 165개 사로 증가했다. 

사모펀드는 2012년 이후 매년 20조 원 이상 늘어났고 2016년 순자산 규모가 200조 원을 돌파하면서 시장 규모가 처음으로 공모펀드 시장을 앞질렀다. 향후 사모펀드시장이 커지고 국제화되면 벤처 투자 회수 시장이 커지고 중소기업 간 M&A가 활성화되면서 글로벌 전문기업으로서의 성장 기회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매거진의 이전글 07. 등기부등본, 건축물대장, 토지이용계획은 확실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