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굿북 Jun 26. 2017

02. 세상을 움직이는 법은 생각보다 간단하다.

새해 계획을 세운 사람 중에서 1년 뒤에 목표를 이루는 사람은 10%도 채 되지 않는다. (연구에 따르면 약 8% 정도의 사람들만이 새해 목표를 이룬다고 한다.)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누구나 할 수 있는 ‘아주 작은 목표’를 세우는 것이 좋다. 운동을 하고자 한다면 ‘하루 1개 팔굽혀펴기’를 목표로 하고, 영어 공부를 하고자 한다면 ‘하루 1개 단어 외우기’를 목표로 하는 것이다. 하나의 목표를 세우고 성취하면, 더 큰 목표를 이룰 수 있는 힘이 생긴다. 지속적으로 목표를 이루다 보면 스스로에 대한 믿음이 생긴다. 이러한 믿음은 성공과 혁신의 강력한 동력이 된다.

UCLA 의과대학에서 22년간 수행한 연구에 따르면 “목표를 달성하는 유일한 길은 작은 일의 반복이다.” 우리의 결심이 성공할 확률은 8%에 불과하다. 결심한 사람들의 1/4은 1주일 안에 포기하고, 30일이 지나면 절반이 포기한다. 왜 결심은 이토록 짧게 지속되고 마는가?

UCLA 의대 교수인 로버트 마우어 박사는 계획의 설계가 잘못됐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우리의 뇌는 갑작스러운 변화를 생존에 대한 위협으로 받아들이기 때문에 모든 변화는 아주 작고, 가볍고, 부담이 없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처럼 성공하고자 하는 사람은 ‘작고, 가벼운, 누구나 할 수 있는 목표’를 세우고 이를 반복적으로 성취해나가야 한다. 결과는 과정으로부터 나온다. 반드시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목표 성취의 과정이 있어야 성공이라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이는 세상을 움직이는 가장 단순한 원리이다. 이 원리를 깨달으면 어떠한 목표도 성취할 수 있다. 돈을 벌고자 한다면, 오늘 하루 100원을 모아야 한다. 전문 지식을 쌓고자 한다면, 오늘 하루 책 한 장을 읽어야 한다. 지식창업자로 성공하고자 한다면, 3가지 가치를 중심으로 목표를 세워야 한다.

첫 번째 가치는 차별화이다.
차별화는 유일하고, 특별한 가치를 전해주는 사람이 되는 것이다. 당신이 지속적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차별화된 스토리와 지식을 전달해준다면, 당신은 다른 사람이 꿈꾸는 성공적인 지식창업자가 될 것이다.

두 번째 가치는 탁월함이다.
탁월함은 당신의 고객을 관리하고, 전문 지식을 쌓는 데 있어서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써, 같은 분야에 있는 다른 사람보다 더 뛰어난 가치를 전달하는 것이다. 이것은 당신의 분야에 있어서 최고(master)가 되고 리더가 되는 것을 의미한다.

세 번째 가치는 서비스이다.
서비스는 지식창업자에게 가장 중요한 가치이다. 고객에게 더 큰 가치와 서비스를 전달할수록 더 큰 신뢰가 쌓인다. 지속적인 신뢰가 쌓이면, 나를 따르는 많은 사람들이 생긴다. 점점 더 큰 영향력을 가지게 되는 것이다. 영향력은 지속적인 수익을 창출하고, 새로운 기회들을 만들어낸다.

지식창업자로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차별화’, ‘탁월함’, ‘서비스’라는 가치를 기억해야 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09. 전통시장을 살려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