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은 없다>
CEO를 위한 미래산업 보고서!
4차산업혁명이 만병통치약인 듯, 온 나라가 올인하고 있다. 유독 한국에서만!
디지털산업이 진화하고 있을 뿐, 4차산업혁명은 없다!
이 책은 미래기술과 미래사회에 늘 관심이 많은, 그리고 모두가 잠든 이른 새벽의 점령군처럼 눈 깜짝할 사이에 한국사회를 지배하기 시작한 ‘4차산업혁명’에 관해 궁금증을 가진 경영자를 위해 기획된 미래산업 보고서이다. 우리나라는 바야흐로 인공지능, 가상/증강현실, 만물인터넷, 첨가 제조(3차원 인쇄), 청색기술 등 첨단신흥기술이 주도하는 초연결사회 또는 포스트디지털 시대로 접어들기 시작했다. 특히 2016년부터 세계경제포럼에서 제안한 4차산업혁명이 우리 사회에도 적용할 만한 개념인지 제대로 공론화 한번 되지 않은 채 벼락처럼 국가적 화두로 부상하면서, 정치인·언론인·전문기술자 집단은 성장동력을 육성하는 절체절명의 기회로 반기고 있다.
이 책의 제1부 ‘2017~2035 세계기술 전망’은 미국 백악관을 비롯해서 세계 유수의 미래연구기관에서 발간한 미래기술 보고서 8편을 소개한다.
한국사회에서는 인공지능을 4차산업혁명의 핵심기술로 여기고 있지만 인공지능의 산업적 측면을 다룬 스탠퍼드대 보고서에 4차산업혁명이라는 단어가 단 한 번도 나오지 않는다. 미국 백악관이 2016년에 두 차례 발간한 인공지능 보고서에도 4차산업혁명이라는 단어가 딱 한 번 언급될 따름이다. 2017년 1월 미국 국가정보위원회가 펴낸 2035년 세계동향분석 보고서에도 물론 4차산업혁명은 없다.
제2부에는 『매일경제』에 「이인식 과학칼럼」으로 연재된 칼럼 52편이 실려 있다. 인공지능, 뇌연구 프로젝트, 4차산업혁명, 청색기술 혁명, 지속가능발전, 포스트휴먼 등 미래기술과 미래사회의 핵심주제가 거의 망라되어 있다.
제3부 ‘미래기술 문제작 해제’는 21세기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인 나노기술, 로봇공학, 사이보그, 인체 냉동보존술을 각각 다룬 세계적 화제작 4권에 해제(解題)로 실린 글 네 편을 소개한다. 특히 사이보그와 냉동인간은 포스트휴먼 논의의 핵심적인 주제이다.
정부의 신성장전략을 대표하는 용어 4차산업혁명에 거품이 끼어 있다. 경제학자 장하준이 『그들이 말하지 않는 23가지』(부키)에서 “인터넷보다 세탁기가 세상을 더 많이 바꿨다”고 주장한 바 있다. 누구나 함부로 4차산업혁명을 떠들 때, 그 근거가 되는 주장부터 제대로 들여다보자. 4차산업혁명의 기반이 되는 신흥기술과 현상파괴적 기술, 유망직업, 게임체인저 기술, 인공지능과 미래 핵심기술 추세를 알고 싶다면, 이 책 『4차산업혁명은 없다-CEO를 위한 미래산업 보고서』를 보라!
저자|이인식
1945년 광주에서 출생하여 광주 서중, 광주 제일고, 서울대학교 전자공학과를 졸업하고, 1980년 금성반도체 최연소 부장으로 승진, 서른일곱 살이 되던 해에 대성산업 상무이사가 되었지만, 글쓰기에 대한 열정을 포기할 수 없어 전업 과학저술가가 되었다. 현재 지식융합연구소 소장, 문화창조아카데미 총감독이며, 과학문화연구소장,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위원, KAIST 겸직교수를 역임했다. 대한민국 과학 칼럼니스트 1호로서 [조선일보], [중앙선데이], [동아일보], [매일경제], [한겨레], [부산일보] 등 신문에 550편 이상의 고정 칼럼을, [월간조선], [과학동아], [주간동아], [한겨례21], [나라경제] 등 잡지에 170편 이상의 기명 칼럼을 연재하며 인문학과 과학기술이 융합한 지식의 다양한 모습을 소개하고 있다.
2003년부터는 청소년을 위한 교양과학도서를 펴내기 시작했다. 2011년 일본 산업기술종합연구소의 월간지 《PEN》에 나노기술 칼럼을 연재하여 국제적인 과학 칼럼니스트로 인정받기도 했다. 중고등학교 교과서에 20여 편의 글이 수록되었다. 제1회 한국공학한림원 해동상(기술문화 부문), 제47회 한국출판문화상(저술 부문)을 수상했고, 2006년 [과학동아] 창간 20주년 최다기고자 감사패, 2008년 서울대 자랑스런 전자동문상을 수상했다. 『지식의 대융합』 출간 이후 지난 5년간 300회 이상 융합 대중강연을 하여 ‘융합 전도사’라 불린다. 또한 『자연은 위대한 스승이다』에서 그가 세계 최초로 제안한 용어인 ‘청색기술’의 확산에도 힘쓰고 있다.
[연재 목차 및 일정]
01. 2025년 유망직업_마이크로소프트
02. 2030년 게임 체인저 기술_미국 국가정보위원회
03. 알파고는 양날의 칼이 될 것인가?
04. 게임의 두 얼굴?
05. 4차원 인쇄가 마술을 부린다?
06. 4차산업혁명 시대의 일자리 대책?
07. 상어에서 비즈니스 기회 찾는다?
08. 포스트휴먼이 현생인류 대체한다?
09. 로보 사피엔스가 몰려온다?
10. 냉동인간은 부활을 꿈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