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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더굿북 Aug 28. 2017

06. 또래 친구들이 많아야 좋을까?

<칼 비테 교육법>

아내는 칼에게 놀이 친구가 있어야 한다고 계속 말했다. 그러지 않으면 칼이 어린 시절을 즐기지 못하고 지루해하다가 결국 우울함을 느끼거나 심지어 고집쟁이가 되리라는 것이었다. 결국 나는 굴복했다. 아내가 나서서 칼보다 나이가 조금 많은 여자아이 둘을 놀이 친구로 골랐다. 당시 그들은 동네에서 가장 얌전한 아이들이었다. 여자아이들은 칼과 노래하고 춤추며 놀았다. 당연히 칼은 무척 즐거워했다. 그런데 전에 고집을 피운 적이 없고 거짓말을 절대 하지 않던 아이가 재빠르게 두 가지를 모두 배웠다. 또한 거친 표현에 길들여지고 제멋대로 행동하고 사람들을 부리려고 했다. 여자아이들은 작은 이익을 위해 기꺼이 우리 집에 놀러 왔기 때문에 칼에게 맞서지 않았다.

칼이 제멋대로 굴면 여자아이들이 우리에게 알려주었으면 좋겠다는 우리의 바람은 아무 소용이 없었다. 여자아이들은 그동안 살아온 시간, 사회적 지위, 교육, 그리고 여기에 필연적으로 연결된 편견 탓에 귀머거리나 다름없었다.

결국 칼이 폭력적으로 행동하는 바람에 여자아이들은 발길을 끊었고 우리는 여자아이들과 다시 거리를 두게 했다.

부모가 늘 아이들 곁에 붙어 있어도 이런 안타까운 일이 일어날 수 있다. 우리가 조심하지 않았다면 또 무슨 일이 있었을지 모른다.

이런 과정을 겪으면서 우리는 어떤 조건에서도 칼의 놀이 친구를 집으로 부르지 말아야겠다고 결심했다. 친구를 부르지 않음으로써 우리 아들은 물론이고 우리 부부도 더 행복해졌다!

아이들이 또래 친구들 없이는 즐거울 수 없다는 생각은 어리석고도 유해한 망상이다.

아이들이 아이들을 좋아하는 것은 당연하다. 아이들 틈에서는 생각, 경향, 말, 행동을 거의 조심할 필요가 없으니까. 늘 감독을 당하지 않고 눈에 띄지도 않으니까. 하지만 어른들도 아이들과 함께 있으면 아이일 뿐이다. 그래서 명랑한 농담을 같이하고 이따금 아이를 높여주고 아이에게 권위를 부여한다. 아이들은 어른이나 부모와 놀아도 아주 행복해할 것이다. 게다가 나쁜 버릇은 배우지 않고 해를 입지도 않는다.

교육받지 못한 부모의 아이들을 교육받은 부모의 아이들과 아무 준비 없이 어울리게 하는 것이 가장 나쁘다. 칼과 연관하여 내가 말했던 온갖 단점을 다른 가족에게서 늘 발견하곤 했다. 종종 훨씬 나쁜 문제를 발견했다. 나는 자신의 자녀를 다른 부류의 아이들과 어울리게 했던 것을 후회하는 부모들을 수없이 보았다. 훌륭하게 교육받은 아이의 덕성은 형편없이 교육받은 아이들에게 잘 전해지지 않는 반면 형편없이 교육받은 아이들의 약점은 훌륭하게 교육받은 아이들을 쉽게 파고든다. 왜냐하면 덕성은 처음에는 노력과 극기를 요구하기 때문이다. 노력과 극기는 우리의 성향과 욕구를 거스르니까. 약점은 빠르게 받아들여진다. 우리의 감각에는 자연스레 그런 경향이 있다.

다른 아이들과 어울리지 않는 아이는 성격이 원만하지 않고 사교성도 없다는 말만큼 멍청한 말도 없다. 나는 그와 정반대의 경우를 무수히 보았다.

칼과 유사한 방식으로 자란 모든 아이들이 양보를 잘했다. 양보가 어렵지 않았다. 다른 아이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떼를 써서 자신이 원하는 것을 놀이 친구들로부터 빼앗았다. 그 결과 이런 떼쓰기에 길들여졌다. 따라서 약삭빠름, 속임수, 위장, 거짓말, 말다툼, 고집, 증오, 질투, 자만, 모욕, 싸움, 원망, 비방 등이 생긴다. 아이가 부모와, 또는 다른 분별 있는 사람들과 놀면 이 모든 것에서 완전히 자유로워진다.


물론 다른 아이들과 어울릴 기회를 완전히 배제하지는 않는다. 이따금! 특히 감독을 받으면서! 가끔 다른 아이들과 노는 것은 해가 되지 않는다. 적어도 신중하다면 말이다. 크고 작은 여행에서 칼은 다른 아이들과 수없이 어울리곤 했다.

아이들이 다른 아이들과 놀아야만 기쁘고 즐거울 수 있다는 것은 해로운 편견에 불과하다. 또래 아이와 어울려야 한다는 이유로 아이를 집안 도우미한테 맡겨야 한다고 말할 수도 있다. 아이가 도우미와 같이 있는 것을 좋아하니까. 하지만 절박한 일이 아니라면 누가 무의미하게 도우미에게 가겠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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