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굿북 Oct 17. 2017

10. 자존감 근육을 길러줄 라이프스토밍 실전 가이드

<라이프스토밍>


“넌 좀 무언가 다르구나.”

같은 수업, 같은 강의 배운 건 똑같다. 인풋은 동일하다. 하지만 결과엔 늘 차이가 존재한다. 사람 별로 인풋 대비 아웃풋의 차이가 나는 이유는 무엇일까? 

지금껏 배운 라이프스토밍의 원리를 인생에 적용해두자. 라이프스토밍으로 가장 큰 성공을 거둔 사람들의 특징을 우선 알아둘 필요가 있다.   


1. 배운 내용은 기다리지 말고 즉시 적용해본다. 
적절한 시기나 적절한 상황을 기다리면 안된다. 적극적으로 배운 내용을 활용해본다. 새로운 친구를 사귀고 싶다면 사귀고 싶은 사람들의 특징을 정리해보고 그런 사람을 만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라.

2. 실천 계획을 다른 사람과 공유한다. 
책임감 있는 행동을 하려면 내가 세운 계획이 잘 이뤄지는지 점검해 줄 사람을 섭외해야 한다. 운동을 열심 하는 사람을 보고 자신의 운동계획에 더 자극을 받듯 섭외한 사람이 점검을 넘어 계획 자체를 지키는 일에 도움을 줄 수 있다. 

3. 완벽함이 아닌 성공을 추구한다. 
모든 것이 완벽할 수 없다. 실패도 겪고 좌절감도 느끼게 된다. 그래도 괜찮다. 인생여정에는 장애물이 늘 존재한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출구로 빠져나가서는 절대 안 된다. 심리적 회복 탄력성을 확보하고 퇴보를 학습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 

4. 일지를 작성하고 기록한다. 
아침에 일어나 잠시 시간을 내어 오늘 해야 할 일을 되뇌어 보고 저녁에는 오늘 한 일을 되뇌어 보라. 하루 동안 생각했던 것과 관찰한 바를 기록하라. 경험했던 일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그 경험은 완전히 자기 것이 된다.

5. 강점에 집중한다. 
장족의 발전을 이룬 경우 그 원인을 찾아 반복 적용시켜 보라. 약점을 파악해 수정하려 할 때보다 강점을 강화하는 편이 더 큰 진전을 보일 것이다. 리더의 역할을 맡는 편이 일하기 편하다면 리더로서의 역할을 확장시켜라. 이런 활동은 다른 영역에서도 진전을 이루는 계기를 만든다.

6. 전략과 전술을 모두 고려하며 여정을 이어나간다. 
인생 여정의 방향성은 내가 바라는 이상적인 모습과 내 삶의 방향성 및 특성 모두를 아우른 것이다. 이런 방향성은 전략에 해당된다. 반면 목표를 이루기 위한 구성 요소와 관련된 결정은 전술이다. 그러므로 매일 우리가 내리는 결정과 선택은 전략에 따라 수행되어야 한다. 

7. “나와 무슨 상관인가?”라고 자문한다. 
‘건강한 이기심'을 가져야 한다. 나에게 중요한 일이 먼저다. 다른 사람을 위해 끊임없이 희생은 하지 말라. 자기 자신을 도와야 다른 사람도 잘 도울 수 있다. 자기 자신에 대한 긍정심을 가지고 자신감까지 가지게 되면 현명하게 다른 사람을 도울 수 있다.

8. 계속해서 기대치를 높여라. 
변화의 문제는 일회성 이벤트가 아니라 기나긴 여정이다. 일이 진척되고 성공에 가까워지면 안주하지 말고 기대치를 올려 다시 걸음을 옮겨야 한다. 기대치를 높이는 일은 당사자 외에 아무도 할 수 없는 것이다. 현재 높이뛰기 최고기록은 10년 전에는 상상도 할 수 없는 수치라고 한다 

9. 오늘의 정답이 내일의 정답이 아니라는 사실을 이해한다. 
우리는 종종 오늘 하루가 인생의 전부인 양 생각하는 오류를 범한다. 오늘은 긴 여정 속에 만나는 중간 기착지 중 하나에 불과하다. 오늘의 새 것은 내일은 헌 것이다. 오늘도 내일도 변함없는 것은 모두 변화한다는 사실 그 자체다. 

우리의 여정은 여기서 끝났다. 
이제 천천히 자신을 살펴보자. 얼마만큼 성장해 있는가?

   


이 창을 닫고 나면 이제 진짜 자신만의 여정이 시작된다.

한 번뿐인 인생, 나답게 살 권리! 

인생의 큰 폭풍을 일으켜보자!!! 

매거진의 이전글 10. '깊이 생각한다'란 무엇일까? (마지막 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