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굿북 Jul 05. 2016

02. 자신을 냉정하게 바라보는 데서 시작하라.

<무엇이 당신을 최고로 만드는가>

# 혹시 ‘무의식적 무능력 단계’인데도 자신을 ‘의식적 능력 단계’나 ‘무의식적 능력 단계’로 착각하고 있지는 않은지 냉정하게 평가하라.

    
 
1970년대에 의식적 능력학습단계 모형(Conscious Competence Learning Stages Model)을 개발한 토머스 고든(Thomas Gordon)은 학습에 네 가지 뚜렷한 단계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이 모형은 현재까지도 학계와 재계에서 널리 활용된다. 이 평범한 학문적인 제목 뒤에는 여러분이 삶의 특정 분야에서는 뛰어나지만 다른 분야에서는 뒤처지는 이유를 이해할 수 있는 핵심이 숨겨져 있다. 네 단계는 다음과 같다.
     
1단계. 무의식적 무능력: 자신의 장점이나 문제가 무엇이며, 어떻게 이를 확인하는지 모른다.
2단계. 의식적 무능력: 장점이나 문제를 확인할 능력은 있으나, 그것을 개선하거나 바로잡을 열망이나 지식이 없다.
3단계. 의식적 능력: 원하는 결과를 성취하기 위한 능력을 갖추었지만, 필요한 조처를 하는 프로세스에 의도적으로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
4단계. 무의식적 능력: 프로세스에 대해 생각할 필요 없이 원하는 결과를 성취할 능력을 갖추고 있다(일명 ‘더존’, The Zone).
    

의식적 능력학습 단계 모형

 
위 그림은 고든의 모형을 자세히 보여준다. 이 그림은 학습 과정이, 저항이 적고 소비되는 시간이 거의 없으며 무능력의 정도가 높게 나타나는 ‘무의식적 무능력’에서 시작해 저항이 적고 결과를 성취하기 위해 소비되는 시간이 적으며 능력의 정도가 높은 ‘무의식적 능력’으로 어떻게 흘러가는지 설명한다. 결국, 여러분의 목표는 최대한 많은 삶의 영역에서 무의식적 능력 단계를 성취하는 것이다. 무언가를 ‘완전 정복’하는 일과 이 모형의 단계를 서로 연결하는 사람이 많다. 세상은 자기 분야에서 대가가 되는 사람에게 박수갈채를 보내고 후하게 보상한다. 물론 추가적인 기술이나 지식을 완전히 정복해야 하지만, 한 가지 기술만 완전히 정복하더라도 여러분 자신과 주변 사람에게 정신적으로나 심리적으로 크게 이로울 수 있다.
     
여러분은 세상에 영감을 불어넣을 능력을 갖췄다. 고든의 4단계 모형을 살펴보고 우리가 가진 학습 방식을 먼저 이해하자. 그리고 이런 획기적인 접근 방식이 원하는 결과를 성취하는데, 또한 원치 않는 습관을 떨쳐내는 데 사용되는 탁월한 도구라는 사실을 확인하자.
     
무의식적 무능력 학습 단계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 장점과 문제를 깨닫지 못한다.
• 장점으로부터 이익을 얻고, 문제에 대처하기 위해 취할 조치가 부족하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한다.
• 장점이나 문제와의 관련성을 부정하거나, 장점이나 부족한 기술의 유용성을 부정할 수 있다.
• 정신적, 육체적 능력을 성취하는 과정을 시작하기 전에, 장점이나 문제를 개선 또는 대처할 자신의 능력 부족과 장점이나 문제 자체를 우선 깨달아야 한다.
     
간단히 말해, 이 학습 단계에서 여러분은 자신의 장점이나 문제, 혹은 이에 대처하지 못하는 자신의 무능력을 깨닫지 못한다. 삶에서 이 무의식적 무능력 단계에 있다면 ‘세상이 잘못되지 않았나?’하는 태도를 보인다. 이런 무의식 상태에서는 다른 모든 사람이 여러분을 ‘이해하지 못한다.’고 생각하며, 자신의 단점이나 장점을 인식하지 못하는 탓에 좌절을 겪게 된다. 무의식적 무능력 상태에서 자신이 어느 지점에 있는지 확인하려면 자신을 냉정하게 파악해야 한다. 다음 두 장에서 그 방법을 설명할 것이다. 자신에 대한 통제권을 되찾을 때까지 여러분의 삶은 자동항법장치에 따라 움직이며, 계속해서 가장 친숙하고 편안한 방식으로 세상에 반응할 것이다. 성장의 가능성을 없애는 것이 바로 이런 파괴적인 패턴이다. 성장하지 못한다면 죽어가고 있다.
     
지금껏 인식하지 못한 문제를 깨달으려면 자기 삶의 질을 통제하고, 자신이 어떤 사람이며, 자신이 현재 무슨 일을 왜 하고 있는지 탐구하는 데 전념해야 한다. 이 과정은 단순히 이 책을 읽는 것만으로는 성취할 수 없다. 여기에 실린 연습을 마쳐야 한다. 또한, 각 연습을 가장 효과적으로 실행하려면 열린 마음으로 집중해야 한다. 냉혹할 정도로 솔직해야 하며, 머릿속에 떠오르는 것을 정확히 기록해야 한다. 두려움이나 자기 파괴적인 생각이 이 과정을 방해하지 못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부정적인 분위기에서 재창조 과정을 시작하거나, 여러분이 쓴 내용을 다른 사람들이 읽고 화낼지도 모른다고 걱정하면 역효과가 날 것이다. 이것은 여러분의 사적인 기록이다. 그러니 아무도 보지 못하게 하라. 마치 연습의 질에 따라 삶이 좌우된다고 생각하고 연습하라. 실제로 그렇다.
     
실천하기가 이따금 어려울 수 있지만, 여러분에게 불리한 구성요소를 제거할 수 있는 길은 이것뿐이다. 그렇지 않으면 ‘과거의 여러분’이 복수심을 안고 돌아와 여러분이 배운 모든 것을 뒤엎어버릴 것이다. 다음 장 ‘나약함의 소용돌이’는 1단계인 ‘무의식적 무능력’의 탐험으로 시작하며, 이 책 전체에서 가장 어려운 연습을 포함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여러분에게 내면 깊숙이 내려가 성격을 구성하는 숨겨진 요소와 삶을 주로 통제하는 근본적인 동인을 확인하라고 요구한다. 이런 장난스러운 요소를 확인하고 나면, 그것을 여러분의 생각에서 영원히 몰아내거나, 아니면 동참하도록 지시할 힘을 얻을 수 있게 된다.
     
이제 정속주행 장치를 떼버릴 때가 왔다.

작가의 이전글 02. 문제를 내버려둬야 하는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