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굿북 Oct 18. 2017

00. <최고의 은퇴 기술> 연재 예고

<최고의 은퇴 기술>

돈 걱정 없는 노후를 위한 생애 재설계 지침서



퇴직은 빨라지고 수명은 길어졌다! 
노후자금, 10억 원은 있어야 한다고?


수많은 사람들이 은퇴에 대해 이야기하지만 은퇴가 눈앞에 닥칠 때까지 자신의 일로 받아들이고 대비하는 사람은 드물다. 흔히 40대에 노후자금을 모으기 시작해서 50대에 노후생활에 대한 본격적인 준비를 하면 된다고 말한다. 그러나 이는 완전히 잘못된 생각이다. 취업과 동시에 재무설계를 시작하고 거기에는 반드시 은퇴설계가 포함되어야 한다. 하지만 자식 키우랴, 내 집 마련하랴, 퇴직 후 남은 건 집 한 채밖에 없다면 은퇴자금 10억 원은 어떻게 마련할까? 이 책의 저자는 10억 원이란 액수는 금융 회사들이 공포 마케팅을 위해 제시하는 금액일 뿐이라고 단언한다. 

그럼 재무설계도 안 해봤고 모아놓은 돈도 없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 공포 마케팅에 휘둘리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이 책과 함께 지금부터 인생 후반전을 위한 생애 재설계를 시작해보자.


1. 인생 후반전은 전반전과 달라야 한다.
정년퇴직과 은퇴는 다르다. 정년퇴직하더라도 여전히 일해야 한다면 은퇴가 아니다. 실질적인 은퇴를 언제 할지 계획해야 인생 후반전의 삶을 제대로 준비할 수 있다. 은퇴 이후 맞게 되는 다양한 변화와 인생 후반전을 맞이하는 자세 등을 살펴본다.

2. 재무설계를 하면 노후 걱정이 확 줄어든다.
막연한 걱정은 던져버리자. 나의 노후자금은 과연 얼마나 필요한지, 부족한 노후자금은 어떻게 충당할지 미리 계산해보면 은퇴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울 수 있다. 

3. 퇴직 후 연금으로 먹고살려면
다들 퇴직 후 일하지 않고 연금으로 먹고살 수 있기를 희망할 것이다. 국민연금은 얼마나 받을 수 있을지, 어떻게 받는 게 가장 효율적인지, 개인연금과 주택연금 활용방법 등을 살펴본다.

4. 세금은 줄이고 보험은 실속 있게
세금은 전문가의 영역이라 생각해 멀리하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세금에 대해 알면 내가 받을 연금 액수가 늘어나고 내야 할 세금이 줄어든다. 퇴직 후 수입이 없으면 여기저기 들었던 보험도 정리해야 한다. 세금, 상속, 보험에 대해 살펴본다.

5. 행복한 노후와 아름다운 마무리
돈도 있고 시간도 남아도는데 행복하지 않은 사람들이 있다. 100세까지 살아야 하는데 어떻게 살아야 할지 막막하다. 왜냐하면 그동안 열심히 일만 하느라 자신이 뭘 좋아하는지 어떻게 여가를 보내야 하는지 방법을 모르기 때문이다. 행복한 노후생활을 위한 다양한 방법과 웰다잉을 살펴본다.




저자 | 하창룡

저자 하창룡은 부산대학교 사회복지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재무복지상담이 근로빈곤층의 재무상태와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주제로 석사 학위를 취득하였으며, 현재 박사과정 중이다.

주요 경력으로는 포도재무설계(주) 컨설팅본부장, 그린신용설계(주) 대표이사, 한국재무복지아카데미 원장을 지냈다. 지금은 고용노동부 고용서비스 민간위탁기관인 (주)좋은일자리 연구위원으로 재직하며 은퇴설계 지원제도 기획과 프로그램 개발 및 강의를 맡고 있다. 또한 한국고용정보원 외부고객감동위원회 위원, 한국사회복지사협회 기획정책위원회 위원, 복지법인 우리마을 운영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그리고 공인재무상담사(AFPK)이자 사회복지사(1급)이다. 

주요 강의 이력으로는 국회 의정연수원, 가스공사, 도로공사, 포스코, 현대자동차, 한진중공업, 유한킴벌리 등에서 재무설계 교육을 했고, 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부산대학교 50+생애재설계대학, 조선업 희망센터 등에서 재무설계 및 은퇴설계 교육을 해오고 있다. 

저서로는 《돈에 관한 모든 것》, 《재테크보다 중요한 월급쟁이 재무설계》가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04. 귀촌, 부동산 임대업 투자하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