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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더굿북 Jan 30. 2018

03. 새로운 '인플루언서'가 등장하다.

<2018~2028 핫이슈 빅트렌드>



오늘날 전통적인 방식에 대한 광고 예산이 투자수익률 면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면서, 마케터들에게 소셜 미디어 마케팅 캠페인에 대한 투자 압력이 고조되고 있다. 이에 점점 더 많은 기업들이 인스타그램의 소위 인플루언서(influencer: 영향력자, 유명인)들을 지원하고 있다. 이들은 각각 수십만 명의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어, 기업에게 그들 팔로워를 대상으로 브랜드 인지도 상승을 안겨줄 수 있다. 그러나 기업들의 이러한 투자는 적절한 보상을 받고 있을까? 과연 인스타그램 마케팅에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본다.


 
디지털 마케팅 전문 조사 회사 이마케터(eMarketer)의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마케팅 전문가의 75%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신규 고객과 매출을 창출한다고 믿고, 90%는 그것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것으로 간주하고 있음을 알아냈다. 한편 마케팅 플랫폼인 엑스페러티(Expertity)의 조사에 따르면 미국과 캐나다의 인터넷 사용자는 그들 가족과 친구, 온라인 리뷰, 그리고 제3자 전문가들을 광고보다 훨씬 더 신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 전문 네트워크 쉬스픽스(SheSpeaks)가 미국 여성 인터넷 사용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 역시 43%의 응답자가 “자신이 팔로잉하는 사람이나 자신과 같은 사람들이 쓰는 온라인 리뷰가 제품에 대한 가장 믿을만한 정보 소스라”고 답했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기업이 인기 있는 인스타그램 사용자들과 협력하여 그들이 보유한 광범위한 팔로워 군중에게 다가가고 있다. 인스타그램은 ‘인스턴트 카메라’와 ‘텔레그램’이라는 단어의 조합이다. 개발자인 케빈 시스트롬(Kevin Systrom)과 마이크 크리거(Mike Krieger)가 생각한 인스타그램은 사용자가 단어 대신 사진을 통해 자신의 각종 활동을 공유하는 편리한 방법이다.
  
가장 평범한 스냅샷을 매력적인 매거진 품질의 이미지로 바꿀 수 있는 내장 필터링 도구가 번들로 제공되는 이 무료 앱은 2010년 10월에 애플 앱 사용자를 위해 출시되었다. 2012년에 안드로이드용으로도 출시되었으며, 같은 해 페이스북은 인스타그램을 약 10억 달러에 인수했다. 이후, 인스타그램은 2016년 말, 한 달에 6억 명의 열성적 사용자를 확보했으며 이들은 400억 개의 사진을 공유했고, 매일 9천5백만 장의 사진 및 동영상을 추가했다. 이것은 지난 10년 전까지만 해도 존재하지 않았던 한 앱의 놀랄만한 성장이다. 이 플랫폼은 전혀 새로운 것이다 보니 아직 학계 전문가들이 그 전체를 파악하고 있진 못하지만, 발표된 일부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이 플랫폼은 더 다양한 커뮤니티와 더 젊은 사용자에게 매력적이다.
▶ 이제 젊은 사람들은 페이스북보다 인스타그램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낸다.
▶ 이미지는 단어보다 공유하기 더 수월하기 때문에 사용자는 더 많이 사용하게 된다.
▶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의 포스트를 읽는 것보다 인스타그램의 친구 사진들을 탐색하는 것이 더 빠르기 때문에 인스타그램을 더 선호한다.
▶ 업로드된 사진들이 사용자와 팔로워들을 통해 여러 번 다시 포스팅될 수 있기 때문에 기업은 인스타그램을 통해 마케팅 메시지를 신속하게 전파할 수 있다.
  
수십만, 심지어 수백만 명의 팔로워를 모으는 인스타그램 사용자가 있기 때문에 기업 마케터들이 그들에게 스폰서 거래를 제안하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지난 20년 동안 진화해온 네트워크 이론의 전체 개념은 가장 중요한 ‘인플루언서’를 찾는 데 집중한다. 이들이 네트워크 내에서 쇼핑할 장소와 구매할 대상을 결정하는 데 지대한 영향력을 행사해왔기 때문이다. 소셜미디어 이그재미너닷컴(socialmediaexaminer.com)에 따르면, 인스타그램에는 식품, 패션, 건강 및 웰빙, 홈데코와 같은 주제를 게시하는 4만 명 이상의 인플루언서들이 존재한다. 인스타그램과 인플루언서의 조합인 인스타플루언서(Instafluencers)로 불리는 가장 유명한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들은 이제 제품 간접 광고와 더불어 그들의 일상 활동사진과 캡션을 포스팅하는 데 수백만 달러의 대가를 요구할 수 있다.
  
미디어킥스사는 광고 스폰서들에게 인플루언서 팔로워들의 관심을 끌 만한 것을 제공하면서 자신들의 브랜드 목표를 달성하는 콘텐츠를 창출하기 위해 인플루언서와 함께 할 것을 권고한다. 특히 다음과 같은 단계를 따를 것을 권한다. 영향력 있는 캠페인을 펼치려면 다음과 같이 해야 한다.
  
1. 사진 캡션에 포함되어야 할 광고 슬로건, 핵심 문구, 해시 태그 및 링크를 인스타플루언서에게 전달하라.
 
2. 한발 물러나 인플루언서가 팔로워들을 흥분시킬 것으로 믿는 것에 기반을 둔 콘텐츠를 생성하도록 하라.
  
3. 포스트 이전에 사진과 게시물을 검토할 권리를 확인하라.
  
4. 미연방거래위원회(FTC) 지침을 위반하지 않도록 스폰서에 대한 안내가 명확하게 표시되었는지 확인하라.
  
  
인플루언서 활용 마케팅
  
이러한 추세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전개가 일어날 것으로 예측된다.
  
첫째, 소수의 인스타플루언서들은 분명 높은 소득을 얻을 것이다.
  
둘째, 수많은 사례에서 그러하듯, 부의 상당 부분은 인지된 기회 주변의 생태계에서 발생할 것이다.
  
셋째, 마케터들은 인스타플로언서의 포스팅을 후원해서 가치 있는 투자 수익을 얻고 있는지 분석하기 위해 분석 가능 데이터를 찾아야 할 것이다.
  
넷째, 인스타 인플루언서의 팔로워와 접촉함으로써 수익을 올리려면, 해당 브랜드들은 회사가 가짜 팔로워들에게 돈을 지불하지 않도록 적어도 한 명의 마케팅 직원이 한 달에 몇 시간 감시 활동을 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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