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굿북 Feb 07. 2018

09. 리더로서 신뢰를 얻는 6가지 비결

<아마존 웨이>



참된 협업은 신뢰의 환경에서만 가능하다. 그리고 그런 환경은 팀구성원들의 신뢰를 얻을 뿐 아니라 그들을 신뢰하는 리더의 손에서 탄생한다. 여기에 예외는 없다.

안타깝게도 거의 모든 직장인들은 신뢰를 받을 자격이 없는 상사를 경험한다. 당신도 그럴 거라고 생각한다. 당신의 상사가 멘사 회원들에 필적할 만큼 뛰어난 지능과 영화배우 조지 크루니 같은 카리스마를 선천적으로 타고났을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당신은 상사가 언제 비난을 퍼붓고 잘못을 시시콜콜 지적하며 험담을 늘어놓을지 몰라 늘 노심초사했을 것이다.


제프는 신뢰가 부족하면 두려움이 깊이 뿌리내린다는 사실을 잘 안다. 다른 말로 리더로서 당신이 팀 구성원들의 신뢰를 얻지 못할 때 결국에는 두려움이 그들의 주된 동인이 된다. 그들은 당신의 의견은 물론이고 당신의 결정과 평가를 두려워할 것이다. 또한 실패를 두려워하고 당신에게도 두려움을 가질 것이다. 두려움이 지배할 때 조직은 자기 비판적인 목소리를 내는 것은 고사하고 사실상 기능 자체가 멈출 수도 있다.

그러나 걱정할 것 없다. 다행히도, 사람들의 신뢰를 얻을 수 있는 입증된 방법들이 있다. 다음의 6가지 방법은 의도적 리더십(intentional leadership)의 세계적인 권위자 마이클 하얏트(Michael Hyatt)가 운영하는 블로그에서 빌려온 것이다.



1. 솔직해져라.

책무를 성실히 이행하고 잘못을 인정하는 법을 배워라. 그렇다고 무조건적이거나, 사람들이 당신을 이용할 여지를 남기는 방식이어서는 안 된다. 오히려 당신의 정직성과 개선을 위한 진심 어린 노력을 증명하는 방식이 좋다. 당신의 실패를 기꺼이 인정하라. 주변에 벽을 세운다면 당신의 팀원들도 그렇게 할 것이다.


2. 책임을 져라.

나쁜 일이 생길 때 다른 누군가에게 책임을 전가하고 싶은 유혹을 물리쳐라. 팀의 리더로서 당신은 좋은 것과 나쁜 것 모두에 대한 책임을 받아들일 필요가 있다. 팀 구성원들이 당신의 직접적인 잘못이 아닌 실수에 대해서도 당신이 기꺼이 책임을 질 거라고 생각할 때, 그들은 두려움을 내려놓고 당신을 신뢰하기 시작할 것이다.

   

3. 팀 구성원들을 육성하라.

이것은 책임을 지는 것과 정반대의 개념이다. 기회가 있을 때마다 팀 구성원들을 공개적으로 칭찬하고, 그들의 동료와 상급자들이 보는 자리라면 더 좋다. 팀 전체의 성과에 대해 혼자서 공로를 차지하려고 하지 마라.


4. 구속하지 마라.

팀 구성원들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고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자유를 허락하라. 당신이 리더로서 세세한 것까지 간섭하고 통제한다고 생각할 때 사람들은 당신에 대한 신뢰를 거둘 것이다. 실패할 수 있는 여지를 주라. 그러나 실패에 너그러운 것보다 사람들이 실패로부터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 더 중요하다.


5. 의견대립을 수용하라.

물론 대립하고 불협화음을 내는 것이 좋은 일은 아니지만, 거짓된 합의도 못지않게 나쁘다. 의견 차이가 있을 때 솔직하고 공개적인 토론을 촉진하라.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공통의 목표를 가지고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라. 만약 의견충돌이 없다면, 그것은 팀원들이 당신에게 진실을 말하기가 두렵다는 것을 보여 주는 경고신호다.


6. 모든 사람에게서 가치를 찾아라.

우리는 모두 약점도 있지만 강점도 있다. 누구나 기여할 수 있는 독특한 무언가가 있기 마련이다. 각자에게서 그가 가진 차별적인 가치를 찾고 그런 독특한 강점을 팀 전체를 위해 사용하라.

매거진의 이전글 08. 과연 디지털 문법에 적응할 수 있는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