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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더굿북 Feb 22. 2018

01. 행동의 변화는 감정에 호소할 때 나타난다.

<팩트보다 강력한 스토리텔링의 힘>



리더들에게 비즈니스를 하는 데 있어 스토리텔링을 이용하는 것에 관해 강연을 할 때면, 그들은 종종 “난 알고 있어요. 내가 뭔가를 놓치고 있다는 걸요!”라고 말한다. 사람들에게 할 일을 정해주고 팩트를 제공하면 당신이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척척 해결되는, 옛날 군대 스타일의 명령과 통제 같은 리더십은 성공할 수 없다. 아무리 그렇게 되기를 원해도 말이다!
  
종종 리더들은 자신의 영향력 있는 지위 때문에 사람들이 자신의 말을 순순히 듣고 적절하고 효과적으로 기대에 부응하는 행동을 취할 거라는 발상의 오류에 빠지곤 한다. 물론 그들은 타인을 리드하는 것이 생각보다 훨씬 더 복잡하다는 것을 금세 깨닫는다. 사람들은 훨씬 더 복잡한 존재이기 때문이다. 심지어 군대에서조차 커뮤니케이션과 리더십은 리더들이 매일 직면하는 가장 어려운 두 가지 과제다.
  
조직용 스토리텔러이자 저자인 스티브 데닝(Steve Denning)이 설명한 대로, 리더십은 ‘명령과 통제’에서 ‘교감과 참여’로 변모하고 있다. 오늘날처럼 사람들의 손끝에서 움직이는 정보로 넘쳐나는 정보시대에는, 리더는 더 이상 정보만을 제공할 수는 없다. 대신 정보의 세계에서 당신 주위 사람들과 어떻게 교감하고 교류할 것인지를 배워야 한다.
 


  
“인터넷을 통해 우리에게 제공되는 방대한 정보의 바다에서 스토리텔링은 대중들로 하여금 즉시 정보의 내용과 의미를 파악하게 하는 수단을 제공하는 매우 중요한 자원이다.”
- 존 핸슨(John Hansen), 하버드대학교 교수
  
회사의 새로운 전략을 위해 매입을 하거나 새로운 기업 원칙을 정할 때 또는 다가올 비즈니스 변화나 새로운 제품을 구상할 때도, 청중을 사로잡을 가장 단순하고 강력한 방법은 의미와 관계를 만들어내는 믿을 만한 스토리를 들려주는 것이다. 우리는 이러한 사실을 전세계적으로 다양한 분야의 고객들과 함께 반복적으로 관찰해오고 있다. 그리고 그런 스토리텔링이 효과적이다.
  
물론 스토리텔링이 효과적이기 위해서는 올바르게 사용되어야 한다. 바로 이 점이 이 책을 선택한 이유 중에 하나가 될 것이고, 우리는 당신에게 이것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를 책을 통해 알려줄 것이다.
  
  
아재들만 팩트에 집착한다.
  
오늘날 리더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당신의 레퍼토리와 능력에 스토리텔링을 반드시 첨가해야 한다. 이것은 핵심적인 비즈니스 기술이다.
  
당신이 리더로서 당신의 임무는 팀원들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데 있다고 생각한다면, 당신은 구글과 경쟁하고 있는 것이다 - 누가 이길지 알아맞혀 볼까? - 당신은 그 경쟁에서 결코 이길 수 없다! 순순히 정보 제공자로서의 리더의 역할은 곧 사멸될 것이다(아직까지 사멸된 것이 아니라면). 리더의 새로운 역할은 정보를 쓸모 있고 의미심장하며 호감 가게 만드는 것이다. 이를 위해 스토리텔링보다 더 나은 방법이 있을까?
  
비즈니스 커리어 전반에 걸쳐 당신은 아마도 “팩트를 고수하라.”라는 말을 여러 번 들어봤을 것이다. 우리는 여태껏 그렇게 배워왔고, 그렇게 행동하라고 가르쳐왔다. 대부분의 비즈니스맨들이 소통할 때, 팩트에만 무게를 둔다는 사실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당신 자신도 대체로 같은 사고방식으로 일해왔을 것이다. 이에 대해서는 우리에게도 확실히 잘못이 있다.
  
팩트만 사용하는 데 따른 또 다른 단점은, 팩트나 데이터는 감정이 결여되어 있어 기억하기 어렵다는 데 있다. 이는 오직 팩트만으로는 사람들을 사로잡는 것이 매우 어렵다는 의미이다. 물론 우리를 오해하지는 마시라. 우리가 “팩트를 버려라.”라고 말하는 것이 아니다. 우리가 말하려고 하는 것은, 이제는 팩트만으로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고, 설득하며, 관계를 맺거나 고무시킬 수 없다는 것이다.
  
“논리는 사람들을 사고하게 만들지만, 감정은 사람들을 행동하게 만든다.”
- 지그 지글러(Zig Ziglar), 저자이자 동기부여 전문가
  
그렇다면 팩트에 덧붙여 당신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리더로서 당신은, 팩트 - 또는 논리 - 와 더불어 자신의 메시지에 정서적인 유대를 이뤄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감정을 활용해야 한다. 하버드경영대학원 교수이자 세계적으로 유명한 저자인 존 코터(John Kotter)는 우리에게 귀중한 통찰을 이야기해준다.
“행동의 변화는 대부분 사람들의 감정에 호소할 때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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