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굿북 Mar 26. 2018

01. 고정관념에서 벗어나는 6가지 방법

<당신의 운명을 바꾸는 아이디어 사냥>



만유인력의 법칙을 발견한 뉴턴. 그는 어디에서 만유인력의 법칙을 발견한 것일까? 사과? 정확하게 말하면 그건 아니다. 뉴턴이 사과나무 아래에서 떨어지는 사과를 보고 만유인력을 생각해 낸 것은 그에게 연금술의 지식이 있었기 때문이다. 만약 그 지식이 없었다면 뉴턴은 사과를 맛있게 먹어 치우고 말았을 것이다.

영어로 I have no idea.라고 하면 ‘난 뭔지 모르겠다.’로 해석된다. 이 말을 통해서 보면 아이디어는 ‘아는 것’이다. 즉 아이디어는 하늘에서 뚝 떨어지는 것이 아니고 지식과 경험을 통해서 얻어내는 것이다.

그러면 과연 아이디어는 어디에 있고 어떻게 찾아내는 것일까? 누구나 아이디어맨이 되고 싶지만 누구나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아이디어는 그 핵심을 알고 훈련을 하면 누구나 아이디어맨이 될 수 있다.
나처럼 늘 아이디어를 사냥해야 하는 카피라이터는 일단 제품과 소비자에서 아이디어를 찾는다. 좋은 카피를 쓰려면 우선 제품 연구, 소비자 연구를 철저히 해야 한다. 카피라이터가 책상머리에 앉아서 아이디어를 찾을 수는 없다. 발로 카피를 써야 한다는 말은 그래서 나온 것이다.

이처럼 아이디어는 우리의 경험에서 시작된다. 직접경험이든 간접경험이든 경험을 많이 해야 한다. 직접경험은 원하는 만큼 많이 못하기 때문에 간접경험을 통해 우리는 지적으로 성숙해지고 풍부한 감성을 가질 수 있다. 간접경험은 주로 독서나 여행, 문화의 감상, 타인과의 대화 등에서 이루어진다.

우리 인간의 감각은 오감, 즉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과 육감이 있는데 경험은 70%가 시각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한다. 즉 눈을 통해 경험과 판단력을 얻게 되는 것이다. 책을 읽고 영화를 보고 여행을 하는 것이 그래서 중요한 것이다. 또 청각은 20%의 역할을 한다고 한다. 오감을 통한 경험이 풍부하면 할수록 아이디어도 풍부해진다.

그런데 경험을 풍부하게 했는데도 왜 아이디어가 잘 나오지 않을까? 이 경우는 대개 고정관념에 묶여 있기 때문이다. 아이디어의 적은 고정관념이다. 고정관념을 해석하면 말 그대로 ‘고정된 관념’이다. 즉 ‘유동적인 구체’의 반대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고정관념에서 벗어나는 노력이 아이디어맨을 만드는 지름길이다. 고정관념을 벗어나기 위한 노력으로 나는 다음 여섯 가지의 훈련을 권한다.



1. 거꾸로 생각하자.
2. 다양하게 생각하자.
3. 상식에서 벗어나자.
4. 처음으로 되돌아가자.
5. 분석적으로 보자.
6. 작고 구체적인 아이디어 발상


리바이스 광고. 고정관념에 빠져 있다면 이런 아이디어를 낼 수 있을까? 고정관념은 아이디어의 적이다. 안 된다고 생각하면 되는 것이 없다. 된다고 생각하면 늘 길이 보인다.

매거진의 이전글 02. 자유로움을 추구하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