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하고 슬퍼하고 사랑하라>
집착을 하는 것도
집착을 당하는 것도 불행이다.
집착을 잘 다룰 수 있다면
파국으로 치닫는 사랑에
브레이크를 걸 수 있다.
당신이 집착하고 있다면
당신이 집착하고 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첫째, 인정해야 한다.
내가 하는 어떤 행동을 상대가 집착이라고 느끼는지 알아야 한다. 그리고 나의 행동 중에 집착의 범주에 들어가는 것에 집착이라고 이름 붙이고 인정해야 한다. 인정할 수 있다면 이미 희망적이다. 내가 집착하고 있음을 인정하는 것에서 치유는 시작된다.
둘째, 세상의 중심을 상대에서 당신 자신으로 바꾸어라.
연인의 사랑으로 당신을 채울 수 없다. 당신 스스로가 당신 자신을 인정하고 사랑해 주지 않는다면 그 누구에게도 사랑을 경험할 수 없다. 당신 자신이 중요하다. 당신 자신이 소중한 사람이다. 사람들은 생각보다 자기 자신과 친하지 않고 자기 자신을 잘 모른다. 일단 나 자신에게 관심을 가져주어라.
셋째, 원인을 추적하라.
모든 행동에는 이유와 원인이 있다. 나의 갈증이 어디에서 비롯되었는지, 어린 시절의 상처인지, 냉랭한 부모 때문인지 아니면 학창시절의 상처 때문인지 원인을 추적하고 알아가는 것은 굉장히 큰 도움이 된다.
상담가의 도움을 받기를 권한다. 상담가란 전등을 들고 당신 마음의 동굴을 같이 탐험해 주는 사람들이다.무엇이 있을지 모르는 캄캄한 동굴에 함께 빛을 비춰주는 동반자는 큰 위안이 될 것이다.
넷째, 안전장치를 만들어라.
연인 대신 이야기할 친구가 필요하다. 연락이 되지 않는 연인에게 10통의 전화를 한 뒤 30통까지 가지 않고 열한 번째로 전화를 걸 수 있는 친구가 필요하다. 당신을 도와줄 친구가 있을 것이다. 마땅한 친구가 생각나지 않으면 여성의 전화나 남성의 전화를 활용해 보는 것도 좋다.
사랑에 대한 내적인 절망은 집착을 탄생시킨다.
이미 탄생한 집착을 그냥 소멸시킬 방법은 없다.
자신을 이해하고 마음을 어루만지며 노력해야 한다.
집착을 그냥 놔둬서는 안 된다.
상대뿐 아니라 당신 자신을 위험하게 만들 수 있다.
집착과 애착 사이에서 길을 잃지 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