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0. <혼자가 편한 당신에게> 연재 예고

<혼자가 편한 당신에게>

by 더굿북
혼자가 편한 당신에게 아들러가 말합니다.



요즘, 연애에 흥미가 없는 젊은이가 늘어나고 있어서 남성의 약 70퍼센트, 여성의 약 60퍼센트가 독신이며 연인이 없다고 합니다. 정말 연애에 관심이 없는 사람도 있을지 모르지만, 그 배경에는 ‘상처 받기 싫다’거나 ‘귀찮은 일을 피하고 싶다’는 마음이 크고, 실제로 ‘혼자가 편하다’고 느끼는 사람이 많은 것 같습니다. 연인이 생기거나 결혼을 한다고 해도, 커플이나 부부 사이에는 으레 약간의 다툼이 나 작은 오해가 따르기 마련이라 갖가지 문제가 연달아 일어납니다.

연애에 흥미가 없는 젊은이, 엇갈리는 커플이나 부부. 이들 남녀의 공통점은 커뮤니케이션을 잘 안 한다는 것입니다. 심리학자 알프레트 아들러(Alfred Adler)는 ‘인간의 고민은 모두 대인관계에 기인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인생에서 직면하는 다양한 과제 중, 한 쌍의 남녀를 기본으로 하여 그들에 얽힌 문제를 ‘애정과제’라 불렀습니다.

남자와 여자가 대면했을 때,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것이 오히려 부자연스러운 일 아닐까요? 연애 중이나 결혼 후에 발생하는 다양 한 문제와 마주하는 것은 자신을 바꿀 기회이기도 합니다. 그런데도 ‘상처받기 싫다’는 생각 때문에 커뮤니케이션을 피한다면 변혁의 기회를 놓치게 되겠지요.

모두에게 사랑받는 사람은 역사상 존재하지 않는다.
모두에게 미움받는 사람도 마찬가지다.

이는 아들러 심리학을 바탕으로 제가 주장하는 ‘인간관계의 중요한 법칙’입니다. 누군가를 좋아하게 되었을 때 상대에게 거절당하면 상처를 받기 마련인데, 이는 ‘만인에게 사랑받고 싶다’는 바람 때문입니다. 그 환상을 버리면 ‘아무에게도 사랑받을 수 없다’는 생각도 사라질 것입니다. 남녀가 엇갈리는 원인은 뇌의 차이 때문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저는 그렇게 단정 짓지 않고, 뇌의 차이만으로는 설명되지 않는 것들을 아들러 심리학을 통해 풀어나가 보려고 합니다.

이 책에 소개한 부부나 연인 사이의 여러 가지 사례를 살펴보고 당신이라면 어떻게 할 것인지, 꼭 한번 생각해보셨으면 합니다. 파트너가 있는 사람은 가능하면 함께 이야기를 나눠보시기를 권합니다. 서로의 연애나 결혼, 섹스에 대한 생각을 아는 계기가 되어줄 것입니다. 그리고 상대방의 생각과 감정에 대해 너그러운 마음을 갖게 될 것입니다.

남자와 여자는 서로 다른 종족이며, 다르기 때문에 재미있습니다. 연애, 결혼, 섹스에 얽힌 고민은 당신 혼자만의 과제가 아닙니다. 모든 것은 커뮤니케이션의 문제지요. 이 책이 애정과제에 직면한 사람들에게 부디 용기를 줄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와이 도시노리-




저자 l 이와이 도시노리

저자 이와이 도시노리(岩井俊憲)는 1947년 일본 도치기현 출생. 아들러 연구의 일인자. 아들러 심리학 카운슬링 지도자이자 일본의 중소기업 경영 컨설턴트로 활동 중이다. 와세다대학교를 졸업하고 외국계 기업에서 관리직을 거쳐, 유한회사 휴먼길드를 설립했다. 30여 년간 기업 연수, 강의, 카운슬링을 하면서 17만 명 이상의 카운슬러를 양성해왔다. 주요 저서로 『가슴으로 바로 전달되는 아들러식 대화법』『사람을 키우는 아들러 심리학』『인생이 크게 변하는 아들러 심리학 입문』외 다수가 있다.

이 책은 아들러가 연애와 결혼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에 관한 연구에서 시작되었다. 만남을 힘들어하고 쉽게 헤어지는 남녀에게, 아들러 심리학의 이론과 다양한 커플의 사례 연구를 바탕으로 좋은 관계를 만들어가는 비결을 제시하고 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05. 어려움이 닥쳤을 때를 위한 3가지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