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굿북 Jun 03. 2018

04. 눈에 보이는 것이 모든 것이 아니다.

<조기교육 쇼크>




위 이미지에 있는 자동차 중 가장 큰 자동차는 어느 것일까요? 세 번째로 가장 뒤에 있는 자동차입니다. 과연 그럴까요? 자를 가지고 재어보세요. 자로 재어보면 모두 크기가 같습니다. 이처럼 당장 눈에 보이는 세계에 너무 현혹되면 안 됩니다.

영유아나 초등학교 아동을 둔 일부 엄마들이 조기교육 시켜 이 시기에 옆집 엄마들이나 친구들 아이보다 자신의 아미가 지식 조금 더 안다고 다른 집 엄마들이나 아이들 무시하면 안 됩니다. 커 나가는 아이 무시하면 안 됩니다. 우리말에도 ‘길고 짧은 것은 대봐야 안다’와 '첫끗발이 개끗발'이란 어구는 부모들 누구나 아는 말입니다. 자녀 교육도 마찬가지입니다. 일이 처음에는 술술 잘 풀렸으나 마무리가 좋지 못한 때 사용하는 속담인 '첫 끗발이 개끗발'이 조기교육 좋아하는 부모들에게도 적용 됩니다.

아이가 대입에서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일부 엄마들은 아이 어린 시절부터 교육에 매진한 결과는 어떠할까? 대표적으로 서울의 최상위권 대학 중에 한 곳인 서울대학교의 경영학과 학생들의 중고등학교 성적 변화 패턴은 아래와 같습니다.

유지형 25.7%

지속적으로 상승형 29.5%

급격한 향상형 8.6%

슬럼프 극복형 9.5%

곡예형 7.6%

55% 이상이 처음부터 공부 잘하는 학생은 아니었습니다. 부모가 원하는 대학교에 아이가 입학시키기 위해서는 기다려주고 아이에게 따뜻한 격려와 사랑입니다. 아이가 항상 전교 1등만 하는 것도 아니고, 아이가 항상 반에서 중간 성적만 내는 것은 아닙니다. 부모의 사랑이 있으면 성적이 쑥쑥 올라갈 가능성은 아주 많아집니다.

잘 노는 아이가 공부도 잘합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Excercise(Play) and rest strengthen the brain, but too much study weakens the brain.

열심히 노는 것은 아이 두뇌를 발달시키지만 영유아부터 초등학교 아동까지 지나친 공부는 아이의 두뇌 발달을 느리게 한다.

만 5세의 영재가 공부를 본격적으로 하게 될 초등학교 입학해서 고3까지 침착하지도 않고 바른 행동을 하지 않을 가능성이 아주 높습니다. 그러니 너무 어린 영유아를 둔 일부 엄마들이 ‘내 딸이나 아들은 천재’라는 허황된 말은 되도록 하지 않아야 할 것이다.

전기를 발명한 과학자 패러데이는 수학을 못하였습니다.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어른이 되어도 맞춤법이 엉망이었습니다. 특히 학교 교육도 거의 받지 못한 채 시골에서 자라면서 자연과 더불어 살았던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왜 천재가 되었을까? 자연에 동화되어 살았기 때문입니다. 처칠은 전교 꼴찌였습니다. 세계 최고의 수학자인 푸앵카레는 저능아 판정을 받았습니다. 영유아부터 초등학교 졸업할 때까지 아이가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은 어느정도나 될까요? 초등학교 학생의 집중력은 불과 15분 전후 밖에 되지 않습니다. 만 3세 신화는 완전 조작된 것이다. 만 3세 신화가 아니라 만 10세 신화로 7년을 늦추어야 합니다. 너무 어린 시절부터 아이공부에 질리게 하면 안 됩니다.

이 시기에 아이에게 길러 주어야 할 것 중에 중요한 한 가지는 자제력입니다. 자제력과 공부 잘하는 상관관계는 어떻게 될까요?


 

자기조절능력과 성적 간의 상관관계는 아주 높습니다. 아이가 성장하여 고등학교에 입학하여 조절 능력이 30% 이하이면 성적이 6등급 미만의 성적을 내게 됩니다. 하지만 자제력이 70%이상이면 상위권인 1.5등급 이상의 학교 성적을 받게 됩니다.



아이의 장점은 아이의 인생동안 평생에 걸쳐 발전하게 부모는 도와주어야 합니다. 아이의 단점은 한순간에 고치려고 하지 말고 서서히 성인이 되기 전까지 조금씩 고쳐 나가세요. 한꺼번에 고치려고 해서는 안 됩니다.

초등학교 6학년까지는 아이가 부모의 사랑 받으며 뛰놀고 일정한 정도의 복습을 매일 하면 됩니다. 초등학교 6학년까지 공부 지나치게 열심히 하지 않아도 됩니다. 영유아와 아동 시기에 공부 아주 잘한다고 아이가 부모들이 원하는 대학교에 진학하는 것이 절대 아닙니다.

최상위권 대학들에 입학하는 학생들의 부모들은 대체적으로 민주적이면서 자녀에게 애정적인 성격들입니다. 최상위권 대학교에 입학한 학생들이 어려서부터 뛰어난 성적인 학생들이 들어간다는 잘못된 신화에 대한 반대 증거는 이 학생들의 성적이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 들쑥날쑥했고 학업 성적이 좋지 않다가 잘하게 된 학생들의 비율이 더 높았다는 점에 부모들은 주목해야 할 것입니다.

적기교육이 무엇인지 가장 쉽게 그래프를 이용해 보았습니다. 아이 성장 발달에 맞게 부모가 기다리면서 같이 가주는 것입니다.

열정적인 조기교육 시키는 엄마와 애착의 마음을 가진 적기교육 엄마의 마음의 마음을 저는 아래의 그래프로 나타내어 보았습니다.


열정적인 조기교육 시키는 엄마와 

애착의 마음을 가진 적기교육 엄마의 마음 곡선

자녀 양육이나 교육은 회사에서 다른 사람들과의 경쟁이나 이성과의 연애와 같은 것이 아닙니다. 열정적 부모가 아니라 애착적인 부모가 되어야 합니다. 그래야만 아이가 인성 좋고 공부 잘하게 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05. 과감한 전략과 자본의 결합으로 ‘촌티’를 벗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