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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더굿북 Jun 05. 2018

02. 스마트스토어 개설, 반드시 체크하라!

<스마트스토어(스토어팜) 마케팅>



네이버가 제시해 주는 가이드에 맞춰서 스마트스토어를 직접 개설해 보자! 스마트스토어는 쇼핑몰과 블로그의 장점을 결합한 쇼핑몰 구축 솔루션으로서 디자인에 익숙하지 않은 초보 판매자들도 누구나 쉽게 시작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스마트스토어 개설 절차



크게 3가지 파트로 이루어진다. 1. 스마트스토어 개설 2. 개설한 스마트스토어의 외형적인 디자인 꾸미기 3. 상품등록 순이다. 첫 번째 스마트스토어 개설부분에서는 이름을 선정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스마트스토어 가입과 개설시 체크사항

스마트스토어에 가입하는 방법은 매우 쉽다. 마치 블로그를 개설하듯이 순차적으로 내용을 입력하면서 [다음] 버튼을 누르면 10분도 안 되어서 가입이 끝난다. 여기에서는 가입할 때 꼭 알아두어야 할 내용들 위주로 정리해 보도록 하겠다.


<그림1> 스마트스토어센터 (https://sell.smartstore.naver.com/)

체크사항 : 다른 SNS나 플랫폼들도 가입할 때는 PC로 가입하는 것이 좋다. 물론 지금은 대부분의 플랫폼들이 스마트폰에서도 가입이 가능하지만, 혹시나 중요한 사항을 빼먹을 수 있기 때문에 무조건 가입과 기본 세팅은 PC에서 하길 추천한다.


스마트스토어 신규판매자 가입하기

체크사항 : 신규로 가입하다 보면 판매자 아이디로 로그인과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 2가지가 나오는데, 기존의 네이버 아이디로 가입하는 것보다는 새롭게 가입하는 것을 추천한다. 왜냐하면 나 이외의 관리자들에게도 아이디와 비번을 알려준다면 별도의 관리자용으로 로그인하는 것이 낫기 때문이다.


판매자 유형 선택하기



상품판매권한 신청(스마트스토어센터>판매자정보>상품판매권한 신청)


체크사항 : 회원 가입할 때 판매자 유형은 국내 개인판매자 회원, 국내 사업자 판매자 회원, 해외거주 판매자 회원 3가지이다. 스마트스토어가 다른 오픈마켓과 다른 점은 ‘사업자등록’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개인판매자로 판매를 시작할 수 있다는 점이다. 우선 판매를 시작하다가 사업이 안정된다고 생각되면 필요한 서류를 제출하는 방식으로 해도 되는 이유이다. 단 사업자판매회원에서 개인판매회원으로의 전환은 안 된다. 또한 건강기능식품 등 특정 상품 카테고리의 경우 취급 상품군에 따라 서류 제출이 반드시 필요하니 해당하는 서류를 제출하여야 한다.

채널 정보 입력하기


스마트스토어 이름을 제대로 만들지 못해서 나오는 벌어진 실수!


체크사항 : 스마트스토어 가입할 때 제일 중요한 부분이다. 스마트스토어 이름은 추후 변경이 1번 가능하나, 스마트스토어 주소(URL)는 변경이 불가능하다. 브랜드를 만드는 것이므로 SNS 채널 확장까지 고려하여 만들면 좋겠다. 특히 한글로 5글자 이내로 이름을 지으면 좋고, 남들이 쓰지 않는 것으로 만들면 네이버에서 내 스마트스토어에만 단독으로 뜨기 때문에 더더욱 중요하다. 예) 내일 뭐 입지, 나물투데이, 프레시멘토 지금이야 스마트스토어 이름을 1회 변경할 수 있어서 그나마 다행이지만, 변경이 안 되었던 시기에는 탈퇴하고 새로 가입하는 경우도 부지기수였다.



브랜드명을 잘 지었을 경우 네이버에서 검색했을 때 내 스마트스토어와 관련 사이트만 뜨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름을 잘 짓는 것만으로도 엄청나게 앞서 나갈 수 있으며, SNS를 운영할 때도 수월하다(같은 이름으로 SNS 채널 운영).



스마트스토어 추가 개설


체크사항 :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다 보면 전혀 다른 아이템을 다루어야 할 수도 있다. 이럴 경우에는 새롭게 계정을 추가해서 새롭게 시작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예를 들어 옷을 팔던 계정에서 사과를 판다면, 내 쇼핑몰의 정체성이 흔들릴 수 있기 때문에 이런 경우 계정을 추가해서 새롭게 운영하면 좋다. 사업자판매 회원만 가능한 제도이다. 스마트스토어 계정은 총 4개까지 추가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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